39년생실비보험 가입 준비한다면 도수치료 실비보험 및 유병자실비보험 필수내용 알아보기
상태바
39년생실비보험 가입 준비한다면 도수치료 실비보험 및 유병자실비보험 필수내용 알아보기
  • 교통뉴스 데스크
  • 승인 2022.11.21 11: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9년생실비보험 가입 준비한다면 도수치료 실비보험 및 유병자실비보험 필수내용 알아보기

2021년 7월 날짜로 실비보험의 내용이 개정되었다. 여기에 과거 개정되기 전의 세대와 구별하기 위하여 4세대 실비상품이라는 명칭으로 부르고 있다. 기존 3세대 상품을 가입하고 사용하고 있는 중이라고 하더라도 별도의 심사없이 전환하도록 안내를 하고 있다. 기존 세대인 3세대 상품을 가입하고 있는 경우여도 별개의 심사를 통하지 않고 전환하는 것이 가능하다. 

하지만 신규로 첫 실비보험을 가입하는 사람이라면 약관을 선택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반드시 4세대 상품만을 이용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4세대 실비를 이용하는 사람인 경우에는 관련된 보장내용을 확인해 두고 이용하는 것이 기본이지만, 전환을 생각하는 상황인 경우에도 기존 상품과 비교해보고 선택하는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비교사이트(http://insucollection.co.kr/jsilbi/?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silbi)를 이용하여 관련된 상품 조건을 살피는 것이 권장되는 중이다. 

약관이 바뀌게 되며 변경 내용을 체크하면 비급여 항목을 얼마나 청구하는지에 맞춰서 할증 혹은 할인이 들어가는 비급여 항목 차등제도가 도입하게 되었다. 하지만 비급여 항목 차등제는 3년간의 유예기간을 적용하게 되며 그대로 적용되지 않는다는 점은 알아둬야 한다. 과거 비급여 항목 청구를 얼마나 했는가에 맞춰서 할인 및 현행 유지, 할증이 결정될 수 있다. 

혹시라도 정해놓은 기준, 100만 원 아래의 비용을 청구할 시 현행 유지가 된다. 그런 게 아닌 일절 청구를 하지 않게 될 경우 할인이 적용되게 되는 것이다. 100만 원 이상의 비용을 청구하면 할증이 적용되기 시작한다. 청구한 일정 구간에 따라서 할증률이 100~300%가 차등 적용이 된다. 

4세대 약관으로 바뀌게 된 상황에 비급여 항목 청구에 대한 할증만 생겨난 것이 아니다. 급여 항목에 대한 보장에도 약간의 변동이 생기게 되었다. 기본적으로 임신이나 출산과 연관하여 치료를 받게 된다면 급여 항목이라도 기존 상품의 경우 어떤 경우라도 보장을 받지 못했다. 하지만 약관이 개정되면서 임신과 출산 연관된 불임과 관련된 치료를 하게 된다면 보장을 청구할 수 있게 되었다.

임신이나 출산이 아닌 경우에도 병원 방문 후에 진료를 받지 않아도 되는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진료를 실시하게 된다면 보장을 받지 못한다. 한 예로 미용을 목적으로 병원 진료를 받는 경우가 있다. 그래서 피부과에 방문 후 피부에 대한 진료를 받게 되는 경우 보장을 받지 못하기도 했다. 그러나 개정이 되면서 일정한 치료가 필요할 정도 수준의 심각한 피부 질환이라고 의사가 판단하여 치료를 받게 되면 보장을 청구하고 받을 수 있게 되었다. 

여기에 선천성 뇌질환으로 태어나자마자 아픈 경우에도 상품을 태아 시기부터 가입해서 이용하고 있는 조건으로 보장을 받을 수 있게 개정되게 되었다. 자기 부담금의 경우 소정의 비용 변화가 생기게 되었다. 자기 부담금은 치료비의 일부를 본인이 직접 감수해야 하는 비용을 말한다. 자기 부담금은 3세대 상품은 급여항목이 10~20% 정도로 책정되었었으며, 비급여는 20~30% 수준으로 정해놓았었다. 

하지만 개정으로 인하여 급여 항목은 20%로 일괄 통일되었고 비급여 항목도 일괄 30%로 설정했다. 비급여 항목은 기존 특정 비급여 진료 항목만 특약으로 분리해 놓은 것이 아닌 전체 항목을 특약으로 분리하여 일괄 30%로 설정된 것이다. 

재가입은 과거 5년이었으나, 개정이 되며 3년으로 변동이 되었다. 상품 전환 관련해 추가 설명을 하면, 3세대 상품을 이용 중인 사람이라고 해도 별도의 심사 없이 4세대로 전환을 할 수 있다. 여기에 4세대로 전환을 했는데 마음에 들지 않아 돌리고 싶다면 6개월 동안 이력이 없다면 다시 3세대 상품으로 돌리는 것이 가능하다. 

하지만 이렇게 되면 다시 4세대 상품으로 전환하려고 했을 경우 심사를 다시 받아야 하는 점은 유의해야 할 부분이다. 실비보험은 보장내용이 표준화가 되어 있다고 해도 비용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비교사이트(http://insutradition.co.kr/jsilbi/?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silbi)를 통해서 상품 비교를 해보는 것이 권장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