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신보험이란 무엇을 말하는지, 사망보험 추천 상품 및 로지 종신보험 준비하는 노하우 알아보자
상태바
종신보험이란 무엇을 말하는지, 사망보험 추천 상품 및 로지 종신보험 준비하는 노하우 알아보자
  • 교통뉴스 데스크
  • 승인 2022.11.11 17: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종신보험이란 무엇을 말하는지, 사망보험 추천 상품 및 로지 종신보험 준비하는 노하우 알아보자

종신보험은 가입자가 사망하게 되었을 경우 유족들에게 보험금을 지급하도록 하는 유형의 상품을 말한다. 그러한 이유로 인하여 생계를 책임지고 있는 가장이 가입하는 경우가 다수인 상품이기도 하다. 물론 종신보험 이외에 사망보험금을 지급하도록 하고 있는 상품은 다른 유형에서도 찾을 수 있다. 특약을 추가하게 될 경우 비슷한 유형의 보장을 받는 것이 가능하다. 종신상품의 특징은 사망보험금을 받기 위한 특별한 조건이 없다는 것이다. 상품을 들어 두고 일정 기간 동안 유지하게 된다면 사망보험금을 받을 수 있도록 설계가 되어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시대가 지나면서 반드시 가장만 종신상품을 활용하는 것이 아니라 상황에 맞게 다양한 사람들이 종신상품을 활용하고 있다. 가족 중에서 누가 부재한다 하더라도 상당한 타격이 있을 수밖에 없으므로 가족 구성원 중에서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것이다. 하지만 한 번은 무조건 보장을 받을 수 있다는 특징으로 인하여 한 달에 납입해야 하는 비용이 상당히 높게 나올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비교사이트(http://bohumstay.co.kr/jjong/?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jong)를 이용하여 여러 상품 조건을 따져보고 이용할 것이 권장된다. 상품을 들어 두는 시점에서 어떻게 설계를 하는가에 따라서 납입해야 하는 비용이 달라지고, 보장받을 수 있는 액수가 차이가 나기 때문이다. 과도한 비용으로 설정할 경우 중도 해지 등의 리스크가 생길 수 있다. 어떤 이유라도 중도 해지를 할 경우 자신에게 손해가 생기니 주의해야 한다.

종신상품을 통해서 받을 수 있는 보장의 정도는 앞으로 가족이 어떻게 생활할지에 대해서 고민하고 결정하는 것이 좋다. 어린 자녀가 있다면 자녀가 성장하는 과정에서 필요할 것이라 예측이 되는 비용을 기준으로 설정하게 될 것이다.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아이가 한 명 태어나서 성인이 될 때까지 들어가는 교육비만 해도 2억에 이른다고 할 정도이다. 만일 경제생활을 책임지고 있는 사람이 갑작스럽게 없어지게 된다면 그러한 비용을 감당하지 못할 것이다. 그러므로 충분한 생활비를 확보할 수 있는가를 확인하고 이용해야 한다.

그래서 보장받고자 하는 액수를 1년 생활비의 3~5배 정도로 설정하는 것이 합리적인 수준이라고 알려져 있다. 이 정도 비용을 산출해 두는 이유는 3~5년 정도의 시간 동안 남겨진 가족들이 자신들의 생활을 안정화시킬 수 있는 여지를 마련하기 위해서라고 생각하면 된다. 일을 하지 않고 있는 가족 구성원이라 하더라도 그 정도 시간을 활용하면 자리를 다시 잡을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다. 그 기간에 생길 수 있는 기초적인 생활비를 비롯하여 교육비나 기타 잡비들을 충당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종신상품은 이러한 용도로 사용을 할 수 있지만 이 외에도 세금과 관련된 목적으로도 사용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상속세와 관련된 활용법이 있다. 상속세는 일정한 비용 이상 상속을 하게 될 경우 고율의 세율로 원칙적으로는 현금 완납을 해야 하는 세목이다. 하지만 자산을 반드시 현금성 자산으로만 상속하라는 법은 없고 비현금성 자산으로도 상속을 할 때가 있다. 이 경우 비현금성 자산의 밸류에이션을 측정하여 상속세를 부과하게 된다. 상속세를 내야 하는데 현금이 부족한 경우 이를 팔아서 손해를 보면서까지 세금을 내야 할 수 있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그러한 경우를 방지하기 위해서 종신상품을 활용할 수 있다. 

이 외에도 보장성 상품으로 일정 기간 동안 상품을 유지하고 이용하게 된다면 소득공제를 일부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이 또한 세제를 절감하는데 도움이 된다. 이 외에도 저축성 상품이나 연금성 상품이 아니기 때문에 예적금이나 연금 상품과 비교했을 때에는 수익률이 낮을 수도 있다. 하지만 사망보장을 받다가 도중에 필요가 없어질 경우 대안으로 마련할 수 있는 플랜 B를 고려하여 사망보장을 받다가 연금전환 등의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이러한 점을 활용하면서 다양한 상품을 찾아서 조건을 비교해보는 것이 필요하기 때문에 비교사이트(http://bohumbigyo.kr/jjong/?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jong)를 참조해 자신에게 유리한 상품을 찾아보는 것이 추천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