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뉴스 한국경제TV WOW 모터투데이 (2004년 01월 16일 방영) 뉴스파노라마
상태바
교통뉴스 한국경제TV WOW 모터투데이 (2004년 01월 16일 방영) 뉴스파노라마
  • 교통뉴스 조성우 영상pd
  • 승인 2022.11.07 10: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동지역 전쟁으로 파손된 5만대 이상의 교통망 수혈용 수출 차량 호조로 중고차매매업계가 2년 대비 40% 이상 증가하는 활기, 동남아시아와 아프리카 등도 7만대 넘어섰다.
                       
▶모터 포커스 : ○ 자동차 성능 배가 비율만큼 반드시 향상돼야 할 브레이크 시스템. 이 중 브레이크 패드와 라이닝 같은 마찰재는 고열에 강한 마찰력으로 차를 세워야 하고 이 때 발생되는 분진 또한 무해해야 한다.고열에 강하고 중금속이나 석면 위해성 분진도 발생하지 않는 마찰재 전문기업 한국베랄을 찾았다.
▶테마드라이브 : 일본 러브레터 보다 더 감미로운 다문화 가을동화에서 애틋한 사랑을 담은 대관령과 목장을 6백만평, 여의도의 6.5배를 덮은 설원으로 유명세를 더하는 양떼 목장을 찾았다.
겨울 목장길을 따라 돌아본 광활한 초원을 찾아 풍광과 바람을 즐기고 썰매 타는 아이들과 터키문화의 향기를 전해주는 ‘한터울 터키갤러리’를 만나봤다.
▶김경배교통환경전문위원의 취재현장 : 요즘은 가고자 하는 지점을 지도에 표시해줘야 길을 찾아가던 1세대 내비게이션에 ‘루트 가이드’ 기능이 추가되면서 길을 찾아주는 카내비게이션의 본 기능은 물론, 사고 다발지역과 단속카메라 위치를 표시하고 있고 휴대폰에서도 실시간 교통상황 정보를 주는 시대다.
혠 위치정보와 실시간 정보 가공을 통한 통신이 주변 교통망을 실시간으로 알려주고 있지만 정보를 이용하는 사용료 부담 때문인 고민인 시절이 있었다.
그런데, 토탈 GPS교통정보 단말기 기반으로 안전 운행 정보와 편의성 제공하는 ‘토탈 무선솔루션기업’이 등장해 현장을 찾았다.
도로마다 운행 제한 속도가 달라 단속대상이 되는 초행길은 과속만이 아닌 지체와 정체로 인한 스트레스가 많다. 이 문제를 실시간 도로 상황을 문자로 표시하는 텔레메틱스 교통정보단말기 ‘로드메이트012’가 해결하고 있다.
한마디로 카카오내비의 전신이라고 할 수 있는 ‘로드메이트012’는 주변 도로 상황의 실시간 전달을 통해 운전자가 빠른 길을 선택하게 해 기존 GPS 단말기에 비해 훨씬 지능화되고 간편한 이점이 있다.
당시 차량대수 1천 4백만대가 넘어선 한국의 교통정보 IT기술력은 일본에 비해 많이 뒤쳐진 상태라 2004년 설을 앞둔 시점에서 한국 운전자들은 당시에도 실시간 업데이트되는 ‘카카오내비’같은 교통정보 단말기를 고대하고 있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