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자보험이란 정확히 무엇을 뜻하는지, 운전자보험보상 기준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고 메리츠 운전자보험 준비해보자
상태바
운전자보험이란 정확히 무엇을 뜻하는지, 운전자보험보상 기준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고 메리츠 운전자보험 준비해보자
  • 교통뉴스 데스크
  • 승인 2022.10.26 11: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운전자보험이란 정확히 무엇을 뜻하는지, 운전자보험보상 기준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고 메리츠 운전자보험 준비해보자

운전자라고 하더라도 운전자보험은 그다지 친숙하지 못할 수도 있다. 우리나라 운전자라면 누구나 의무적으로 자동차보험에는 가입해야 하지만, 운전자보험 가입은 의무가 아니라 임의적으로 선택할 수 있는 사안이다. 특히나 이제 갓 운전면허를 땄다거나 본격적으로 운전을 시작하지 않은 사람에게는 운전자보험이 낯설게 느껴질 수도 있겠다. 자동차보험과 운전자보험은 얼핏 비슷한 내용을 보장해주는 상품인 것 같지만, 전혀 성질이 다르다. 그렇기 때문에 자동차보험과 운전자보험의 차이를 명확하게 알고 필요한 보장을 따로따로 준비하는 것이 좋다. 여러 보험사의 운전자보험을 비교해서 가입하고 싶다면 온라인 운전자보험 비교사이트(http://bohumstay.co.kr/jdrive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driver) 등을 활용해보는 것도 추천된다.

우리나라에서 자기 소유의 자동차를 운전한다면, 누구나 반드시 자동차보험에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한다. 그렇다면 의무적으로 가입할 필요는 없다는 이유로 운전자보험은 중요성이 낮은 것일까? 사람에 따라 다르겠지만, 일반적으로는 절대 그렇지 않다.

애초에 보장받을 수 있는 부분이 다르기 때문이다. 자동차보험은 사고가 났을 때 상대방이 입은 피해에 대해서 보장을 받을 수 있다. 의무적으로 국가가 자동차보험에 가입을 하도록 규정하고 있는 이유는 교통사고가 났는데 상대방이 금전적으로 채무 지불 능력이 없어서 피해를 보장받지 못하게 되는 경우를 막기 위해서이다.

운전자보험은 반대로 사고가 났을 때 운전자 본인이 입을 수 있는 피해에 대해서 보장받을 수 있도록 준비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자동차보험과는 다른 이유로 운전자보험도 정말 중요한 보험이라고 할 수 있다. 운전자보험에 가입한 사람은 사고가 났을 때 변호사 선임비용부터 자동차 사고 처리 비용, 벌금에 대한 보장을 받게 된다.

각 보장에 대한 한도 금액은 상품을 어떻게 설계하느냐에 따라서 달라진다. 각 보장별로 필요한 보험금을 정확하게 계산해서 넉넉하게 지급 준비를 하는 것이 권장되는 바이다. 자동차보험과 운전자보험은 각각 보장하는 방향이 다르기 때문에 두 가지를 함께 가입한다면 더욱 완벽한 교통사고 대책을 마련하는 것이 가능하다.

운전자보험을 가입하면 중과실 사고가 났을 때 해당 부분도 보장을 받을 수 있다. 그러나 유의해야 할 점은, 음주 운전이나 무면허 운전, 뺑소니 운전과 관련된 사고에 있어서는 운전자보험을 가입했다고 하더라도 해당 보장을 받을 수 없다는 것이다.

뺑소니, 무면허 운전, 음주 운전의 경우 운전자가 고의로 일으킨 사고에 해당되기 때문에 범법행위에 속한다. 이러한 사고를 일으킨다면 보장을 받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것에 대해서는 반드시 가입 전 숙지를 하고 있을 필요가 있다. 이러한 점을 위반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할 것이다.

그 외에도 운전자보험 구성할 때 함께 준비하면 좋은 보장으로는 교통사고 후유 장해 특약이라는 것이 존재한다. 교통사고가 나서 크게 다치게 되었을 때에 치료를 받더라도 후유증이 남을 수도 있다. 이때에 치료비를 앞으로도 보장받을 수 있도록 가입할 수 있는 특약이다.

자동차보험의 경우에는 1년마다 갱신을 반드시 해야 하는데, 갱신 시에 1년 치 보험료를 한꺼번에 납부하게 된다. 그러나 운전자보험의 경우에는 일반적인 다른 상품들과 같이 매달 조금씩 나누어서 요금을 납부하는 형태로 가입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적은 금액을 나눠서 내므로 요금 부담이 적은 편이다.

물론 요금 부담이 자동차보험보다 적은 편이라고는 해도, 보험을 하나 더 추가로 가입하는 것은 많은 사람들에게 금전적으로 부담감이 느껴질 수 있는 선택이다. 만약의 사태를 대비하기 위해서는 운전자보험 가입이 필요하다고 판단을 했다고 하더라도, 매달 요금을 꼬박꼬박 내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그러므로 운전자보험의 요금을 합리적이고 경제적으로 구성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보장을 설계해야 가장 좋은지 정확하게 파악해둘 필요가 있다. 물론 온라인 운전자보험 비교사이트를 참고한다면 예상 보험료 견적을 쉽게 알아보는 것이 가능하다.

비교사이트의 경우에는 언제 어디서든 쉽게 접속할 수 있기 때문에 간단히 운전자보험의 가입을 준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심지어는 모바일로도 바로 접속해서 필요한 운전자보험의 보장에 대해서 알아보는 것이 가능하다. 따로 많은 시간을 내서 보험 가입을 준비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면, 간단하면서도 쉽고 자세하게 운전자보험에 대해서 확인할 수 있는 비교사이트(http://bohumbigyo.kr/jdrive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driver)를 적극적으로 이용하는 것이 좋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