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급한 ‘생활권 안심도로’ 보행자 시인성 확보는 불법주정차근절 단속뿐
상태바
시급한 ‘생활권 안심도로’ 보행자 시인성 확보는 불법주정차근절 단속뿐
  • 교통뉴스 김경배 교통전문위원
  • 승인 2022.09.29 13: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통안전공단, 생활권 안심도로 대국민 의견수렴
35.7%로 가장 높은 ‘보행자 시인성 확보가 시급
불법주정차단속...보행자 시인성확보 찬성 35.7%
2021년4월 도시부 제한속도 준수율은 평균 80%

지난 8월 한 달간 보행자 중심의 ‘생활권 안심도로’ 조성과 개선이 필요한 부분에 대한 대국민 의견을 수렴한 국토교통부와 한국교통안전공단은 ‘보행자 시인성 확보가 가장 시급하다’는 의견이 35.7%로 가장 높았다고 밝혔다.

이면도로와 집 앞 도로와 같은 생활권 도로 중 안전한 속도와 안전한 도로환경, 안전한 교통문화가 확보된 ‘생활권 안심도로’조차 불법주정차로 인한 시야 가림 현상이 크다는 거다.

국토부와 공단은 이번 의견수렴을 통해 총 3,949명의 국민으로부터 생활권 안심 도로 조성을 위한 개선의견을 받았고 보행자 안전 확보를 위한 중점 추진 중인 사업에 이에 기반한 단속 등을 펼칠 계획이다.

과속방지턱, 고원식 횡단보도, 차로 폭 좁힘 등의 ‘교통정온화시설’ 감속유도 많았다

보행자의 안전 확보 차원에서 조속하게 개선돼야 할 부분으로 지목된 불법주정차 단속 등이 뒷받침 돼야 할 보행자 시인성 확보(35.7%)가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는 보행자-차량간 통행분리(18.7%)과 제한속도 위반 시 범칙금 상향 및 처벌 강화(17%)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1,095명의 국민이 이용 많은 생활권 도로 중에서 시설개선이 필요한 곳과 개선할 사항에 대한 의견을 제시했고, 주로 보행신호 설치와 조명 개선 등 횡단보도 안전성 개선에 관한 것으로 나타났다.

과속방지턱과 고원식 횡단보도, 차로 폭 좁힘 등의 ‘교통정온화시설’ 등 감속 유도시설 설치 요구가 많았다. 이는 보행자 안전 확보와 편리한 친환경 도로를 위해 차량 속도와 교통량을 줄여 대기오염으로부터 생활권을 보호하는 것이다.

특히 지역별 개선의견에서는 인구 분포가 많은 서울지역과 경기 지역에서 유독 감속 유도시설 설치를 비롯한 불법주정차 개선과 횡단보도 신호등 개선 비율이 높게 제출됐다.

2022년 86%선 운전자 제한속도 유도할 수 있는 지속적인 도로환경 개선 노력 필요

공단 관계자는 “2021년 4월 안전속도 정책 시행 이후 도시부 도로 제한속도에 대한 국민 인지도가 지속 증가한 반면 속도 준수율은 평균 80%에 지나지 않기 때문에 향상노력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했다.

8월 기준 한국교통안전공단 운수안전컨설팅지원시스템에 따르면 2019년 58.3% → 2020년 70.8% → 2021년 80% → 2022년 86%나 나타나, 운전자 제한속도 준수를 유도할 수 있는 지속적인 도로환경 개선 노력도 필요한 현실이다.

안전한 교통환경 조성에 대한 다양한 국민의 요구사항을 면밀하게 살피고, 개선 시행은 국토부·지자체와 협업하겠다는 공단 권용복 이사장은 “앞으로도 공단은 국민의 소중한 의견에 귀를 기울이고, 보행자 중심적인 안전한 교통환경인 생활권 안심도로 조성을 위해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