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비보험 조회 진행하고 새마을금고실비보험 및 삼성화재다이렉트실비 비교하기
상태바
실비보험 조회 진행하고 새마을금고실비보험 및 삼성화재다이렉트실비 비교하기
  • 교통뉴스 데스크
  • 승인 2022.09.27 08: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비보험 조회 진행하고 새마을금고실비보험 및 삼성화재다이렉트실비 비교하기

실비보험은 일상생활 속에서도 많은 보장을 받을 수 있는 폭넓은 보장 범위의 상품으로, 2022년 3월 금융감독원의 실손보험 사업 실적 보도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 국민 중 3,977만 명이 가입한 보험이다. 2021년에는 새로이 4세대 실비보험이 출시되어서 여러 가지 특징이 개정되기도 하였다. 

우리나라는 국민건강보험이 제도화되어 있어서, 사실상 국민들의 의료비를 대부분 보장해주고 있다. 그러나 국민건강보험이 의료비 전액을 보장해주는 것은 아니다. 국민건강보험에서는 급여 항목과 비급여 항목을 구분하여 급여 항목에 대한 보장만을 제공한다. 그래서 비급여 항목까지 보장받고 싶은 사람들은 비교사이트(http://bohumstay.co.kr/jsilbi/?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silbi)에서 실비보험을 가입하여 의료비 보장을 더 보완하고 있다.

실비보험은 민간 의료보험이지만 국민들의 사적인 의료비 보장 안전망 역할을 하고 있는 셈이다. 제2의 국민건강보험이라는 별칭까지 붙을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사랑하는 대표적인 민간 의료 보험으로 성장하였다. 실비보험에 가입하면 질병이나 상해로 인해서 발생하는 병원비 또는 약제비를 폭넓게 보장받을 수 있다.

단순한 감기나 장염 등으로 병원에 가더라도 실비보험을 통해 보장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대단히 그 보장 범위가 실용적이라고 할 수 있다. 실비보험으로는 급여 항목뿐만 아니라 국민건강보험에서 보장을 해주지 않는 비급여 항목까지도 보장을 구성하는 것이 가능하다. 4세대 실비보험에서는 주계약과 특약을 구분하여 선택적으로 보장 내용을 구성하게 된다.

주계약만 가입하게 되면 급여 항목에 대한 보장만을 받을 수 있지만, 특약으로 비급여 항목의 보장까지 함께 설계한다면 급여 항목과 비급여 항목 모두 보장을 받을 수 있다. 실비보험이 없다면 국민건강보험으로 보장이 안 되는 비급여 치료를 받았을 때 개인적으로 환자가 부담해야 하는 비용이 어마어마하게 나올 수 있는데, 실비보험을 통해서 이를 보장받을 수 있어서 부담을 크게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물론 실비보험에 가입했다고 해서 의료비 전액을 보장받게 되는 것은 아니다. 환자가 지출한 의료비용 중에서 자기부담금을 일정 부분 제외하고 나머지 금액을 돌려받을 수 있다. 4세대 실비보험의 자기부담금은 급여 항목 20 퍼센트, 비급여 항목 30 퍼센트에 해당한다. 이전 세대의 실비보험에 비해서 자기부담금이 높아진 만큼, 4세대 실비보험의 보험료는 더 저렴해졌다.

만약 환자가 병원 또는 약국에서 의료비용으로 100만 원을 지불했다면, 급여 항목이라면 80만 원, 비급여 항목이라면 70만 원을 돌려받을 수 있는 것이다. 비급여 항목 보장을 특약으로 추가 구성했다면 MRI나 MRA 같은 영상 진단, 주사치료, 도수치료, 증식치료, 체외충격파 등 고가의 비급여 항목까지 보장받을 수 있으므로 실용성이 대단히 높다고 볼 수 있겠다.

그리고 4세대 실비보험에서 시행되는 것 중에는 보험료 차등제가 특징적이다. 보험료 차등제란 한 해 동안 지급받은 비급여 보험금에 대해서 단계를 나누어 다음 해 실비보험 갱신 시에 반영이 되는 제도이다. 1단계부터 5단계까지도 나눠지는데, 비급여 보험금을 전혀 청구하지 않은 사람은 1단계에 속하여 갱신 시 오히려 보험료를 할인받게 된다.

비급여 보험금을 100만 원 이하로 청구한 사람은 2단계에 포함되는데, 2단계는 할인이나 할증을 적용받지 않아 보험료가 그대로 유지된다. 3단계에서 5단계부터는 비급여 보험금을 얼마나 받았느냐에 따라서 보험료에 할증이 붙는다. 더 많이 보험금을 받은 사람일수록 갱신 후 더 많은 보험료를 내게 되는 제도이다. 

4세대 실비보험이 개정되면서 저렴한 보험료로 실비보험을 구성하는 것이 가능하게 되었다. 그러나 보험금을 많이 청구하는 사람일수록 4세대 실비보험은 불리할 수도 있다. 병원을 자주 다니지 않지만 미래 보장을 위해 실비보험을 가입한 사람들에게는 저렴한 보험료로 이용 가능한 4세대 실비보험이 경제적으로 느껴질 것이다. 자신에게 4세대 실비보험이 유리한지, 불리한지 알아보고 싶다면 실비보험 비교사이트(http://bohumbigyo.kr/jsilbi/?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silbi)에서 비교해볼 수 있다. 비교를 통해 실비보험 가입이나 전환을 고려하는 것이 좋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