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오토살롱 위크
상태바
2022 오토살롱 위크
  • 교통뉴스 조성우 영상pd
  • 승인 2022.09.23 12: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2 오토살롱 위크
 
국내 자동차 애프터마켓 산업 활성화를 위한 2022 오통살롱 위크가 일산 킨텍스에서 3일간 개최됩니다. 
자동차 튜닝 업체, 오토캠핑업체 등 다양한 업체들이 애프터마켓 산업을 알리기 위해 참여했는데요.
특히 한국자동차기술인협회에서 진행하는 경진대회가 눈에 띕니다. 자세한 내용 현장에서 확인해보겠습니다.

요즘 캠핑카를 소유하고 계신 분들 많으실 겁니다. 하지만 캠핑카를 사용하지 않을때나 주차 문제로 인해 고민 있으신 분들 계실 텐데요. 그런 고민을 해결하기 위한 캠핑카 공유 플랫폼 업체가 있다고 해서 찾아왔습니다.

캠핑카 공유 플랫폼 바카르 이민우 대표
공- 캠핑카의 에어비앤비 바카르는 어떤 업체인가요?
이- 개인이 소유한 캠핑카를 다른 사람들에게 빌려줌으로써 공유경제를 실현하는 서비스입니다.
공- 어떤 계기로 플랫폼을 개발하게 되었나요?
이- 저도 캠핑카를 가지고 있었는데 보통 한 달에 한 번 가지고 나갈까말까 하고 거의 사용도 안했고 주차도 힘들어 고민이었는데, 내가 안 쓸 때 다른 사람들에게 빌려줘서 수익도 창출하고 주차문제도 해결할 수 있을까 해서 시작했는데 제도적으로 막혀있더라고요. 그런데 규제 샌드박스 제도가 있어서 규제를 낮춰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공- 캠핑카를 소유하신 분들께 희소식 같습니다. 그렇다면, 이용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이- 지금은 사업 초기기 때문에 직접 전화나 방문을 통해 저희가 캠핑카 소유주에게 연락해 설명하고 지자체에 가서 하루 쓰는 번호판으로 교체해드리고 있고요. 이용자분들은 저희 홈페이지에 들어오셔서 일반 여행 사이트처럼 원하는 날짜 인원을 예약하시면 됩니다.

케이커햄코리아 김명식 감독 
공- 저는 지금 케이터햄코리아 부스 앞에 왔습니다. 제 뒤에는 굉장히 멋진 차 3대가 보이는데요. 어떤 용도의 차인가요?
김- 저희 케이터햄은 영국에서 들어온 정통 클래식카로 영국, 중국, 대만, 일본 등에서 레이싱카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공- 그렇다면 우리나라 도로에서도 주행이 가능한가요?
김- 다른나라에서는 번호판을 달고 사용할 수 있는데, 안타깝게도 우리나라에서는 번호판을 달 수 없습니다. 그래서 교육용으로만 사용하고 있습니다.
공- 어디서 만나볼 수 있나요?
김- 교육용으로 인제 스피디엄에서 안전교육이나 서킷 라이센스 취득 후 주행 용도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연고 카밤. 씨엔티 컴퍼니 문병준 대표 
공- 자동차 연고 카밤은 어떤 제품일까요?
문- 카밤은 광택 30년 경력 기술자가 직접 제조·판매하는 회사고요. (업계가)대부분 수입제품에 의존하고 있는데 순수 토종 제품입니다.
공- 기존 수입제품과 카밤의 차이점이 있다면? 
문- 수입제품은 관세가 붙어 가격이 높게 형성이 돼있는데 카밤은 순수 국내제작이기 때문에 가격경쟁력이 우수합니다. 타사 제품들은 흠집을 감추는 경우가 많아요. 작업을 하고 세차 몇 번 하면 다시 (흠집이) 뜨는데 카밤 제품은 순수 연마를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나중에 다시 뜨는 현상이 없습니다. 그래서 감추지 않는 광택제라고 소문나 있습니다.
한국교세라정공 김희영 부장
공- 한국교세라정공은 어떤 업체이고 어떤 제품을 앞세우고 있나요?
김- 한국교세라 정공이 오늘 가지고 온 물건은 차량용 광택기 제품입니다. 충전형부터 유선, 무선 등 다양한 차량용 광택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공- 자동차 광택기와 더불어, 전동드라이버, 전기톱 등 다양한 제품이 보이는데요.
어떤 제품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김- 지금 교세라에서 국내에서 취급하고 있는 제품 중에 세라믹 칼, 곡사기, 자동차 엔진을 깎는 절삭공구 등을 주로 취급하고 있습니다.

바른기술 감기백 ceo 인터뷰- 친환경 도색 시뮬레이션 기술 
공- 제 뒤쪽에 학생들이 많이 모여있는데요. 바람소리가 크게 납니다.
대표님, 지금 학생들이 무엇을 하고 있나요?
김- 자동차 범퍼들 걸어두고 스프레이 도장을 하고 있습니다. 
공- 실제도색과 바른기술의 도색기술의 차이점이 있나요?
김- 실제는 도료를 써서 도장을 하지만 저희는 친환경적으로 도료 없이 도장 훈련이 가능한 장비입니다.
공- 이런 기술을 개발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김- 요즘 VOC(비산먼지) 등 환경규제가 엄격해져 수용성 도료로 바뀌면서 도료 가격이 두 배이상 오르고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도료의 데이터가 중요해지고 있기 때문에 저희는 센서를 통해 정확한 수치로 바로 점수로 표현할 수 있어 이런 장비를 쓰는 교육기관에서도 ESG 경영이라든지 쓰면 쓸수록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효과가 있습니다.
카뷰 자동차 평가 전문회사
한국자동차기술인협회 부스에 함께하고 있는 주식회사 카뷰입니다. 이 업체는 중고차 성능평가를 전문으로 하고 있는데요. 카뷰의 김영배 대표가 요즘 논란이 되고있는 침수차 판별법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중고차를 올바르게 고를 수 있는 방법을 설명하는 이 자리에 많은 관람객들이 관심을 보였는데요. 소비자들이 더 많은 정보를 갖게 되면 중고차 시장도 깨끗해질 것입니다.
카몬 성백환 대표
투명한 중고차 거래를 위한 아이디어가 또 있습니다. 새로운 컨셉트의 중고차 매매 플랫폼 카몬입니다.
Q. 회사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A. 저희는 올해 설립한 스타트업이고요. 내차팔기를 딜러를 통하지 않고 정비소에서 진단을 받고 판매할 수 있도록 고안한 프로그램입니다.
Q. 다른 중고차거래 플랫폼과 비교했을 때 장점은?
A. 비대면 시장이 커지고 있기 때문에, 딜러를 만나면 차량 감가가 심해지는데 딜러를 안 보고 저희는 입찰가 그대로(진행합니다). 
실제로 차 상태에 대해서 정비소 분들이 (딜러보다) 훨씬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을 하고 고객한테 공유하고, 이를 저희를 통해 공유하기 때문에 훨씬 높은 가격에 팔 수 있는 것입니다.
오토살롱위크의 주관사인 한국자동차기술인협회가 기술인력 발굴을 위한 기능경진대회를 매년 열고있죠. 올해도 어김없이 열린 이 자리에 나왔습니다. 윤병우 회장과 이야기 나눠봤습니다.
한국자동차기술인 협회 윤병우 회장
공- 한국자동차기술인협회는 오통살롱위크의 주관사로 알고 있는데 올해 전시회에 특별히 준비한 것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윤- 매년 오토살롱위크에 저희 협회가 주간사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금년에는 특히 전기자동차에 대한 실무를 모르는 분들이 많아서 3대 제작사의 유능한 실무자들을 모시고 선진 자동차문화 세미나를 열었습니다. 그러데 반응이 너무 좋아서 우리가 다 모시지 못한 것을 안타깝게 생각하고 내년에는 현장에서 꼭 필요한 내용을 수렴해서 세미나를 활성화시키고자 합니다.
공- 침수차 관련해서 세미나도 있었죠?
윤- 태풍으로 인해 많은 피해를 입었는데 특히 이번에 발생했어요. 침수차는 판매해도 안 되고 운행해도 안 되거든요. 그래서 소비자들이 중고차를 사고자할 적에 어떻게 하면 침수차 피해를 입지 않고 살 수 있는가에 식별하는 방법을 계몽하고 있었습니다. 
공- 전국자동차정비기능경진대회가 올해로 13회째를 맞이하고 있는데 작년과 비교했을 때 이번 경진대회은 특징은 무엇인가요?
윤- 정비기능경진대회는 금년에 13차, 차체수리는 4회차인데요. 지난번 차체수리는 기능올림픽위원장상이 대상이었는데, 이번에 고용노동부장관상으로 격상시켜서 국토부장관상, 고용노동부장관상 등 4개의 장관상을 놓고 경쟁하다보니 아주 우수한 인력들이 많이 참여했다는 것이 바람직하고, 내년에는 외장관리부문에서도 우리 협회와 함께 경진대회를 했으면 해서 그 부분도 열리고자 하는 계획이 있습니다.
공- 내년에는 경진대회를 어떤 식으로 발전시킬 계획인가요?
윤- 해를 거듭할수록 수준높은 선수들이 나오기 때문에 난이도를 까다롭게 할 것이고 새로운 전기차 분야라든지 차체수리에서도 광택을 포함해서 격상시키는 범위를 넓혀서 성대히 열고자 합니다.
우리나라 자동차산업의 미래역군이 선의의 경쟁을 통해 실력을 키우고 있습니다. 올해도 13번째로 전국자도차정비기능경진대회가 오토살롱에서 열렸는데요. 자동차 정비, 자동차 차체수리 등 2개 부문에서 학생부와 일반부 총 4개 부문으로 나뉘어 경쟁을 했습니다. 
참가자들의 열띤 경쟁 속에 수상자가 발표됐는데요.
인서트 영상 삽입 후 수상자 명단 표 삽입
올해 경진대회 수장자 중 한분과 이야기 나눠봤습니다.
경진대회
전국자동차정비기능경진대회 국토교통부장관상(대상) 수상자 르노코리아자동차 이성준
자동차인으로서 늘 마음 한 구석에 고등학교 시절에 기능반을 하지 않았던 한이 있었는데요. 많은 고민 끝에 도전을 하게 됐는데 좋은 결과가 있어서 먼저 하나님께 감사드리고, 한차인 관계자와 심사위원 여러분들의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드리고요. 가족께도 사랑하고 감사드린다고 인사말씀 드리겠습니다.
기름을 태워 기계를 돌리던 자동차 산업이 친환경, 전기차로 바뀌면서 기계가 아닌 모빌리티 기기로 바뀌고 있습니다. 빠르게 바뀌고 있는 환경 속에서 이제는 필수품이 된 자동차를 더욱 개성있게 꾸미고 안전하게 탈 수 있도록 하는 기술자들이 모인 오토살롱. 자동차 기술자들도 빠르게 진화하고 있습니다.
 
교통뉴스 공희연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