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복지사각지대 해소 대책 촉구외
상태바
경기도의회, 복지사각지대 해소 대책 촉구외
  • 교통뉴스 조성우 영상pd
  • 승인 2022.09.14 10: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뉴글로벌시티 인천, 제물포 르네상스 추진,
- 녹색기후기금 영종도 개막
- 경북 신공항 2035년까지 3.2km가량 '민간 전용' 제2활주로 건설 추진
 
경기도의회, 복지사각지대 해소 대책 촉구외
- 뉴글로벌시티 인천, 제물포 르네상스 추진,
- 녹색기후기금 영종도 개막
- 경북 신공항 2035년까지 3.2km가량 '민간 전용' 2활주로 건설 추진
 
 
인천시는 유정복 시장의 민선 8기 핵심공약인 시민이 행복한 세계 초일류도시, 인천의 청사진을 공개했습니다.
인천시는 초일류도시 인천 조성을 위해 뉴 글로벌시티 인천제물포 르네상스를 추진축으로 사업별 세부 추진방향을 정했습니다.
뉴글로벌시티는 유 시장이 후보 시절 제시한 뉴홍콩시티를 확장한 인천의 미래발전 프로젝트입니다.
탈 홍콩 경제자본 유치에 국한하지 않고 다국적기업 본사 유치, 바이오·반도체·수소 등 신산업 육성, 공항·항만 연계 물류도시 구현, 글로벌 대학 유치 등을 적극 추진한다는 계획입니다.
제물포 르네상스 사업은 대한민국의 근대화를 이끈 인천 내항(옛 제물포) 및 주변 원도심 지역을 문화와 관광, 산업이 융합되는 새로운 도시로 재탄생시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시는 이를 위해 내항 일대를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해 미래성장산업과 청년창업의 산실로 만들고 수도권 최고의 해양관광 공간으로 조성해 원도심 균형발전을 유도하고 인천의 새로운 성장기반을 마련하는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습니다.
 
 
유엔 산하 국제기구인 녹색기후기금(GCF)의 대규모 국제회의가 인천 영종도에서 개막했습니다.
이번 GCF 국제회의는 오는 16일까지 인천시 중구 영종도 파라다이스시티 호텔에서 GCF 글로벌 프로그래밍 콘퍼런스(GPC)GCF 민간투자 기후콘퍼런스(GPIC) 2개로 나뉘어 열립니다.
GPC는 개발도상국의 기후 대응을 위한 국가 프로그램 발전 방안, GCF 재원 보충 전략, 기후 행동 추진을 위한 파트너십 강화 방안 등을 공유·논의하는 행사로 2019년에 이어 두 번째로 열렸습니다.
올해 행사에는 야닉 글레마렉 GCF 사무총장과 마크 브라운 쿡 아일랜드 총리, 파트미르 비티키 북 마케도니아 부총리 등 개발도상국과 국제기구의 고위 인사 등이 대거 참석했습니다.
2018년부터 매년 열린 GPIC는 개발도상국의 기후 대응 관련 재원을 조성하기 위해 민간분야의 투자 촉진 방안 등을 논의하는 회의입니다.
 
 
대구시가 대구경북 신공항을 중·남부권 중추 공항으로 만들기 위해 2035년까지 3.2km가량 '민간 전용' 2활주로 건설을 추진합니다.
대구시가 지난달 발표한 공항 기본계획에 따라 20301단계 완공 예정인 민간 공항 활주로는 3.8km로 만들어 지고, 시간당 50회 항공기 이착륙이 가능한 시설로 건설합니다. 대구시는 이같은 내용을 반영해 민간공항이 지어질 수 있도록 연내 국토교통부에 건의하기로 했습니다.
대구시에 따르면 대구경북 신공항은 2035년 기준 우리나라 전체 국제여객 수요의 14.2%1998만명과 국제항공 화물 수요의 25.1%148t을 처리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는 같은 해 인천공항의 국제여객 예상수요의 27.1% 수준입니다.
이에 대구시는 공항시설 용량이 뒷받침돼야 예측된 수요를 현실화할 수 있을 것이라 보고 민간공항 사전타당성을 검토 중인 국토부에 활주로와 계류장, 여객·화물터미널 등에 대한 적정 시설 규모 반영을 요청할 계획입니다.
 
경기도의회 보건복지위원회(위원장 최종현)는 경기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복지사각 지대 해소를 위한 현실적 대책 마련을 촉구했습니다.
보건복지위는 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모든 도민이 인간으로서의 기본적인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지원하는 현실적이고 체계적인 정책 마련을 위한 세 가지 추진 방향을 제시하고 체계적 실천을 촉구했습니다.
우선 사회복지사, 사회복지공무원 등 읍면동별 전문 사례관리 인력을 추가 배치해 위기가구를 찾아가는 보건복지팀 인력 확충, 지역 돌봄 체계인 우리동네 돌봄단 구성, 운영으로 민간서비스 강화, 경기도형 긴급복지 기준 완화를 통해 위기 사유 확대 및 소득, 재산 기준을 완화해 도민의 복지권을 보장하고 복지제도의 저변을 확대 할 것 등을 요구했습니다.
기자회견에는 복지위원회 소속 최종현 위원장, 김동규 부위원장, 김재훈 부위원장, 이제영, 이인애 의원등이 참석했습니다.
 
경기도 의회가 복지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현실적 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연 소식 전해드렸습니다. 지난 8월 수원의 한 주택가에서 질병과 생활고를 견디다 목숨을 끊은 세 모녀 사건 기억하실 텐데요. 다양한 복지정책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혜택을 누리지 못하고 안타까운 선택을 하는 이웃들에게 좀 더 긴급하고 현실적인 도움이 제 때 이뤄질 수 있도록 경기도의 움직임이 실효를 거두기를 기대합니다.
 
교통뉴스 장미혜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