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신보험이란 무엇인지 알아봤다면 삼성생명종신보험 & 한화생명종신보험 비교해보기
상태바
종신보험이란 무엇인지 알아봤다면 삼성생명종신보험 & 한화생명종신보험 비교해보기
  • 교통뉴스
  • 승인 2022.09.02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종신보험이란 무엇인지 알아봤다면 삼성생명종신보험 & 한화생명종신보험 비교해보기

평생 보장이 가능한 상품이 있다. 그것은 바로 종신보험으로, 이 상품을 준비하는 가장 큰 이유는 사망 보장과 관련이 있다. 
외벌이가 흔했던 과거에는 가장의 부재로 인해 남은 가족들이 혹시 모를 경제적인 고충에 시달릴 수 있기 때문에 사망 보장을 통해 여유를 찾고 적응할 수 있도록 종신 상품을 미리 가입해 두었다. 하지만 최근에는 사망 보장금액으로 상속세를 낼 수 있는 재원으로 사용하기 위해 준비하는 사람이 늘어나고 있다.

이 상품에 납입하는 보험료를 보장성 상품에 대한 소득 공제를 최대 백만 원까지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세금 절감 목적상 도움이 된다. 각자 납입하게 될 종신 상품의 납입료를 미리 계산해 보고 난 뒤 세테크 효과까지 누린다면 상품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다. 예상 납입료를 확인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하다. 비교사이트(http://bohumstay.co.kr/jjong/?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jong)에 접속해 단순한 정보를 제공한 뒤 견적을 바로 받을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상품별 견적을 대조할 수 있기 때문에 여러모로 상품 가입 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종신 상품은 보장금액을 결정하는 방식에 따라 일반형과 변액형으로 나눌 수 있다. 일반형 종신 상품은 보장금액이 따로 변동되는 바 없이 공시 이율에 따라 정해진 대로 지급된다. 이를 두고 정액형으로 부르기도 한다. 이와 반대로 변액 종신 상품은 납입료에서 일부를 이용해 펀드를 조성하게 되고 해당 펀드에서는 주식, 채권 등에 투자해 이를 기반으로 하는 투자 운용 수익률을 적용해 보장금액이 결정된다. 그래서 리스크가 있어서 변액형으로 가입하면 보장금액이 줄어들 수도 있다.

하지만 이와 반대로 투자 수익률이 높다면 보장금액은 일반형에 비해 더 커진다. 이는 가입자의 투자 성향 등에 따라 결정이 달라지는 부분이므로 평소 본인이 재테크를 할 때 투자 성향이 어떠한 지를 미리 고민해야 한다. 물론 종신 상품은 장기간 투자하는 상품이기 때문에 조금 더 신중하게 생각해 보는 것이 권장된다. 변액 종신 상품에는 유니버셜 기능이 포함되어 있는 것도 있다. 여기서 말하는 유니버셜 기능은 장기 납입 기간을 고려해 꼭 필요할 수 있다.

가령 납입료를 납부할 수 없는 상황이 되었거나 갑작스레 돈이 필요한 경우 등이 생길 수 있다 이때 유니버셜 기능이 있다면 그간 납입한 돈의 일부를 인출할 수 있고 납입 자체를 잠시 정지할 수 있다. 또 납입료를 보다 효과적으로 원금까지 쌓기 위해 필요한 추가 납입도 가능하게 하므로 다각도로 고려해보면 가입자에게 더 유리한 점이 있다. 종신 상품에 가입하는 과정에서 제일 걱정이 되는 것은 한도를 결정하는 것이다. 아무래도 여유롭게 한도를 정하고 싶지만 어떤 것을 따져야 할지를 난감하게 여길 수 있다.

한 통계 결과에 따르면 최소로 들어가는 생활비만 해도 연간 2200만 원 정도이며 자녀가 있을 시 한 명에 대해 사용되는 총교육비만 해도 1억 원에 이를 수 있다. 이외에도 사망자의 대출 등이 있을 수 있어 최저로 맞춘다고 해도 1억 원 이상의 보장금액이 적당하다고 한다. 남은 배우자가 일을 찾아야 하는 상황이라면 대충 3년 정도 사망 보장으로 충격을 덜 받도록 해야 하므로 사실상 1억 원도 부족하다.

한도를 높이면 납입료가 올라가다 보니 이 점을 우려해 한도 설정에서 다소 소심해질 수 있다. 그러나 당장의 비용 지출로 인해 차후 예상하지 못한 일이 생겼을 때 드는 막대한 비용 문제를 간과해서는 안 된다. 만약 이러한 납입료로 인해 재정적으로 힘든 것을 고민하고 있다면 감액 완납 제도를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한다. 이 제도에 따라 보장받게 될 한도를 낮춰 해지를 막을 수 있기 때문이다. 납입했던 만큼 완납으로 처리하는 제도의 특성을 잘 이용해 해지를 최대한 방지해야 한다.

오늘 알아본 내용 외에도 종신보험에서 살펴봐야 할 정보는 더 다양하다. 그런데 상품 준비의 경험이 처음이라면 용어부터 시작해 생경하게 느낄 수 있다. 이 부분은 다행히 비교사이트(http://bohumbigyo.kr/jjong/?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jong)에서 상담을 통해 설명을 충분히 들을 수 있다. 상품을 직접 선택하고 설계한 뒤 납입료까지 꼼꼼히 체크하면서 든든한 대비를 미리 시작해 보도록 하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