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상해보험 준비 시 새마을금고상해보험 vs 메리츠상해보험 비교 분석하기
상태바
어린이상해보험 준비 시 새마을금고상해보험 vs 메리츠상해보험 비교 분석하기
  • 교통뉴스
  • 승인 2022.08.30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린이상해보험 준비 시 새마을금고상해보험 vs 메리츠상해보험 비교 분석하기

직업으로 인해 상해사고에 취약할 수 있다. 혹은 본인도 절대적으로 예상하지 못한 상황에 처해 상해를 당할 수도 있다. 상해 때문에 작은 수준의 부상이라면 괜찮지만 수술 등이 필요한 경우까지 이르게 되면 막대한 의료비 지출을 감행해야 한다. 그래서 상해보험을 통해 상해 사고에 대한 치료비 등에 대한 부담을 덜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한다. 요즘 들어 등산 등 외부 활동을 즐겨하는 사람들이 더 늘어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해보면 상해보험의 필요성을 다시 한번 더 생각해봐야 한다.

상해 때문에 입원하는 사람 중 의도 없는 손상이 대부분인 것으로 나타난다. 특히 부상의 심각성이 가장 높은 연력층이 55세부터 64세인 것으로 확인됐다. 상해 중 대부분 추락이나 낙상으로 인한 것이었으며 뒤를 이어 교통사고다. 이외에도 자상이나 접촉 사고, 자상 등이 원인이다. 상해 사고가 우려된다면 상해에 대해 보장하는 상품 준비를 비교사이트(http://bohumstay.co.kr/jsanghae/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sanghae)에서 직접 진행해 보도록 권장된다.

왜냐하면 비교사이트 등을 참고해 직접 보장을 설계하면 다이렉트 방식에 해당돼 설계 수수료 등을 줄일 수 있어 납입료를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대부분 상품 가입을 하기 전 납입료를 내야 한다는 부담감을 호소하기도 한다. 납입료를 감소시킬 수 있다면 이러한 걱정으로부터 자유로워질 수 있다. 스스로 상해 보장 상품을 알아볼 때 기본적으로 숙지하면 도움이 될 만한 정보들을 정리했다.

먼저 상해 보장 상품에서는 상해 위험 등을 기준으로 해 직업을 등급으로 구분한다. A등급부터 E등급이 있는데 등급이 낮아질수록 상해 사고의 위험성이 높은 직군에 해당한다. A등급에서는 전업 주부와 종교인, 국회의원 및 기타 사무직 등이 포함된다. 이와 반대로 E등급에는 오토바이나 자동차 경주 선수, 대중교통 운전기사, 경륜 및 경정 선수, 차력사 등과 같이 비교적 사고 발생 가능성이 농후한 직업군이 포진되어 있다. 

위험성이 상대적으로 높으면 높을수록 납입료가 비싸진다. 보험사 입장에서는 위험 가능성이 어느 정도 있는 가입자에 대해서 손해율이 높다고 판단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상해 사고의 발생 확률이 어느 정도 있는 직업에 종사할수록 되레 상해 보장 상품의 필요성이 있다고 본다. 상해 보장 상품에서는 보장금액의 지급 기준이 총 세 가지 있다. 이 세 가지 조건을 제대로 인지해놔야 나중에 차질 없이 보장을 정해진 대로 받을 수 있다. 

첫 번째 조건은 외래성이다. 즉 내부적인 질병 등이 아닌 외부적인 요인에 의한 피해여야 한다는 사실이 입증되어야 한다. 두 번째 조건으로는 우연성이다. 이는 곧 예상이 전혀 불가능했던 사고여야 하며 고의성이 있어서는 안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자살, 자해 등은 고의성이 있기 때문에 상해 보장 상품을 통해 그 어떠한 보장도 받기 어렵다. 마지막 조건은 급격성이다. 피해가 사고 당시 바로 발생한 것이 아니라 점차 더 악화되는 것은 보장 불가능하며 반드시 돌발적으로 피해를 입어야 한다.

이 세 가지 조건을 미리 알고 있어야 차후 보장을 청구할 때 별다른 일 없이 바로 받을 수 있다. 상해 보장 상품에서는 일반 상해로 인한 후유장해나 사망은 물론 교통사고 및 대중교통 사고 등의 사망, 후유장해 등도 보장을 받아볼 수 있다. 또 골절이나 화상 등과 같이 비교적 일상에서도 충분히 일어날 만한 상해도 보장받을 수 있도록 보장을 구성하는 것이 좋다. 단 골절 중 치아 파절은 진단비 보장에서 제외된다는 점을 알아둬야 한다. 골절 진단비는 사고 발생 횟수 등에 관련 없이 모든 사고에 대해 보장한다.

하지만 일부 상품에서는 최초 1회만 지급하도록 내용이 정해져 있을 수도 있다. 사고라는 것은 한 번만 일어나지 않을 수 있기에 가능한 사고 발생 시마다 보장하는 쪽으로 보장하는 상품 위주로 알아보는 것이 권장된다. 화상과 관련해서는 모든 화상에 대해 보장하는 것이 아니라 심재성 2도 이상과 같이 지급 기준을 정한다. 약관에서 화상 관련 진단비 지급 기준을 어떻게 정하고 있는지도 꼭 짚어봐야 한다. 해당 내용을 비교사이트(http://bohumbigyo.kr/jsanghae/?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sanghae)를 통해 자세히 파악해 보길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