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르츠치아보험 및 홈쇼핑치아보험 vs 교보생명치아보험 자세히 알아보고 비교하기
상태바
메르츠치아보험 및 홈쇼핑치아보험 vs 교보생명치아보험 자세히 알아보고 비교하기
  • 교통뉴스
  • 승인 2022.08.24 13: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메르츠치아보험 및 홈쇼핑치아보험 vs 교보생명치아보험 자세히 알아보고 비교하기

치아보험은 치아, 잇몸 등에 문제가 생긴 것에 대해 병원 치료를 받고 발생하는 의료비 대책으로 준비하는 보장상품이다. 치아는 어린 시절에서 노후까지 전반적인 생애에 걸쳐서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양치질이나 치실 등과 같은 개인적인 관리도 해야 하지만, 치과 검진을 통해 상태를 확인해보고 문제를 발견한다면 즉각 치료받도록 해야 한다.

치과에서 치료를 받을 때는 비급여항목 치료가 필요한 경우도 있다. 우리나라의 국민건강보험은 급여항목에 포함되는 의료비에 대한 지원만이 가능해, 비급여항목 의료비에 대해서는 환자 스스로의 비용으로 처리해야 한다. 이것에 대처하기 위해 마련할 수 있는 상품에는 실비보험이 있다. 다만, 실비라고 모든 의료비 보장이 가능한 것은 아니다. 여기에는 비급여항목에 
포함되는 치과치료의 일부에 대해서는 보장이 불가하기 때문이다. 해당 부분에 대해 보완해 대비하고 싶다면 비교사이트(http://bohumstay.co.kr/jdental/?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dental)를 통해 치아보험을 검토해 볼 수 있다. 

치아보험에 가입하면 간단하게 작은 충치를 치료하는 것부터, 더 심각한 상황이 되어 보철 치료를 요구하는 상황에서도 보장을 받을 수 있다. 가입 시에는 상품에 따라 보장내용에 차이가 있다는 것을 인지해야 하며, 보장 범위나 한도 등도 다르다는 점을 인식해 설계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유형에 따라서도 분류가 되는데, 사전 진단 여부에 따라서 진단형과 무진단형 중에서 선택이 가능하다. 진단형이란 사전에 가입자의 치아 상태를 병원 검진으로 확인하고 해당 결과로 심사를 하는 유형이다.

보험사의 일정한 가입 기준과 맞지 않다면 가입 승인이 나지 않을 수 있다. 진단형 가입을 요청했지만 거절이 되었다고 해 보험에 가입하지 못하는 것은 아니며, 이럴 때는 무진단형 가입 요청이 가능하다. 무진단형에서는 사전 치과검진 절차를 거치지 않는다. 가입 시 진행하는 일정한 의무고지사항에 응답함으로써 가입 심사를 진행하게 된다. 이는 진단형에 비하면 가입 기준이 덜 까다로운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단, 이 유형에 가입하고 나면 보험 약관에 따라서 면책기간이나 감액기간을 거쳐야 할 수 있다. 

진단형은 무진단형과는 다르게 면책기간이 약관에 없기도 해 가입 즉시 보장을 받는 것이 가능할 수 있다. 그리고 보장한도도 진단형이 무진단형보다 더 높게 설정되어 있기도 하다. 가입자는 유형별 보장 범위와 여기에 따른 보험료 등을 함께 비교하고 본인의 치아상태 및 경제상황 등을 고려해 선택하는 것이 좋다. 치아보험을 통해 보장 가능한 치과치료는 크게 보존치료와 보철치료로 구분해서 살펴볼 수 있다. 보존치료에 포함되는 것에는 충전치료나 크라운치료가 있다. 여기서는 치료에 사용되는 재료, 그리고 치료방식에 따라서 의료비에 차이가 발생할 수 있다. 

크라운치료는 신경치료를 끝낸 치아에 대해 인공재료를 활용해 전체적으로 왕관처럼 씌우는 것을 말한다. 충전치료는 충치 등으로 생긴 치아의 문제 부분을 제거하고, 빈 공간이 생긴 것을 인공재료로 채워 본래의 치아 기능이 회복되도록 하는 방법이다. 충전치료에는 다양한 종류의 재료들이 활용되고 있는데, 국민건강보험을 통한 보장이 가능한 것으로는 아말감, 글래스 아이오노머 등이 존재한다. 아말감은 금속으로 만들어지는데, 여기에는 수은도 들어간다. 그리고 자연치아의 색깔과 다른 금속 색상이기 때문에 겉으로 보이는 앞니 등에는 활용이 어려운 점이 있다. 

그리고 2차 부식이 생긴다면 추가적 치료가 요구되기도 한다. 글래스 아이오노머는 자연치아의 색깔과 비슷하기 때문에 앞니에 사용되기에 좋다. 불소가 재료에 들어가 있다는 점에서 충치 예방을 하기도 한다. 다만 면적이 넓은 부위의 치료에는 이 재료를 사용하기 어려운 경우도 있다. 이런 급여항목 외에도 치과에서는 비급여항목 재료를 사용한 치료를 진행하기도 한다. 여기에는 레진이라는 것이 사용되기도 하는데, 이는 자연치아와 비슷한 색깔을 갖고 있다. 그리고 환자의 통증도 적게 느껴지는 재료이다. 금, 세라믹과 같은 재료도 비급여항목에 포함되는 충전 재료이다. 금은 강도와 내구성이 좋은 재료이지만, 자연치아와 다른 색상으로 겉으로 보이는 곳에는 사용이 어려운 면이 있다.

세라믹은 내구성 및 강도가 금보다는 낮아도, 오랜 기간 사용할 때 크게 문제가 될 정도는 아니다. 치아는 본래의 색상과도 유사하며, 넓은 면적을 치료하는데도 적용이 가능하다. 이런 비급여항목 재료들은 환자의 상태나 치료 완성도 등에 따라 필요하기도 하므로, 치아보험을 통해 대비할 수 있다. 보철치료는 보존치료로 해결하기 어려운 심각한 치아 문제가 생겼을 때 활용되는데, 완전히 치아를 제거한 상태에서 인공치아를 사용해 치아 기능이 대체되도록 하는 방법이다.

임플란트는 잇몸이 인공치아를 심는 방법으로 반영구적으로 쓸 수 있다. 외관이나 기능 면에서도 치아와 유사하다. 다만 높은 의료비를 필요로 하기도 해, 치아 상실이 많을 때는 모두 이 방법으로 치료하기 어려울 수 있다. 여기서는 틀니가 검토될 수 있는데, 잇몸의 건강이 좋지 않아도 사용이 가능하다. 브릿지는 상실된 치아 양쪽 치아를 활용해 인공치아를 사용하도록 하는 방법으로, 다른 치아 상태가 좋을 때 적용 가능하다. 치아보험은 다양한 치과치료에 대처할 수 있는 상품이다. 비교사이트(http://bohumbigyo.kr/jdental/?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dental)를 통해 다양한 상품별 보장한도와 내용, 그리고 예상견적을 확인해 보고 선택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