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개 전국국제공항, 2년5개월만에 국제선 하늘길 '활짝'
상태바
7개 전국국제공항, 2년5개월만에 국제선 하늘길 '활짝'
  • 교통뉴스 곽현호 기자
  • 승인 2022.07.26 12: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포-하네다 매일 운항, 8월1일부터 주 28회로 확대
김포공항 국제선, 수하물 자동분류시스템 도입·운영
아시아나항공-아모레퍼시픽, 여행 테마 이벤트 진행
26일 김포공항 국제선 터미널에서 열린 국제선 재개 기념행사. (사진=한국공항공사)

전국 모든 국제공항에서 해외로 가는 하늘길이 활짝 열렸다. 26일 청주와 베트남 달랏을 오가는 국제노선이 다시 열리면서 2020년 2월 이후 약 2년 5개월 만에 7개 지방국제공항이 국제선을 동시에 운항하게 됐다.

이날 한국공항공사는 ‘공항, 새로운 시작! 플라이 어게인(Fly Again)’이라는 주제로 공항 종사자들이 국제선 전면 재개를 축하하고 새롭게 출발하는 글로컬 공항으로의 힘찬 재도약을 다짐하는 기념행사를 개최했다.

지난 5월 31일 김해공항이 지방공항 국제선 가운데 최초로 일본 후쿠오카 노선을 재개한 것을 시작으로, 대구공항이 5월 28일 베트남 다낭 노선, 제주공항 6월 2일 태국 방콕 노선을 운항하며 국제선 운항은 단계적으로 재개됐다.

양양공항은 6월 24일부터 필리핀 클라크 노선이 주 2회 운항 중이며, 무안공항은 이달 14일 베트남 나트랑 노선 운항을 시작해 2년 4개월 만에 다시 국제선을 운항하고 있다.

특히 지난달 29일 주 8회로 노선 운항을 재개한 김포-하네다 황금노선은 25일부터 매일 운항하고 있으며, 8월1일부터는 주 28회 운항으로 대폭 늘어난다. 이에 따라 김포공항에서 매일 서울-도쿄 간 초단기 여행이 가능해졌다.

한국공항공사는 국제노선 재개를 위해 그동안 일본·대만·싱가포르·베트남 등 주요국가의 해외공항 CEO 간담회, 항공사·여행업계 대표자 간담회, 아시아노선개발회의(6월, 다낭), 외항사 면담을 통해 국제선 조속 재개를 위한 협력 방안을 논의해 왔으며, 해외입국자 검역절차 개선을 위한 대정부 건의를 지속하는 등 국제선 운항 조기 정상화를 위해 노력해왔다.

국제선이 본격 복원되는 하반기에는 세계노선개발회의(10월, 라스베가스)에서 주요외항사 1:1 면담을 통해 중·장거리 국제노선 복원과 신규 개설을 추진하고, 해외공항·국적사·여행업계와 공동으로 노선 활성화 프로모션을 시행하는 등 국제 항공수요 정상화를 위해 힘쓸 예정이다.

아울러 지방공항을 통한 방한관광 수요 촉진을 위해 지자체·관광공사 등 관계기관과 연계한 공항-관광지 연계 콘텐츠·체험 프로그램 개발, 해외 OTA(온라인여행사) 공동 마케팅 시행 등 항공-관광 협업의 다양한 수요 활성화 방안도 추진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한국공항공사 서울지역본부는 김포공항 국제선에서 여객이 맡긴 수하물을 자동분류하는 시스템을 도입·운영한다.

김포공항 국제선에 도입한 출발 수하물 자동분류 시스템은 기존 하나의 카운터와 하나의 케로셀간 일대일 배치방식에서 어떠한 체크인 카운터에서도 지정된 케로셀로 수하물을 보낼 수 있도록 루프형 시스템으로 개선, 여객이 맡긴 수하물의 분류와 처리시간을 평균 8분 30초에서 6분 30초로 단축했다.

김포공항 국제선 수하물 자동분류 시스템은 2020년 2월부터 22개월에 걸쳐 설치했고, 시스템 장애 시 즉시 수동전환을 통해 무중단 운영이 가능하도록 이중화했으며, 5개월간의 테스트를 거쳐 25일부터 운영을 시작했다.

사진=아시아나항공

한편 아시아나항공이 해외여행을 준비하는 고객들을 위해 아모레퍼시픽과 함께 이벤트를 한다.

아시아나항공은 다음달 7일까지 아모레퍼시픽 제품을 구매하는 아시아나클럽 회원들을 대상으로 마일리지 적립, 유럽노선 할인쿠폰, 한정판 콜라보 굿즈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아모레몰(온라인)과 아모레 성수에서 7만원 이상 결제시 ▲ 100마일 적립 ▲ 유럽노선 쿠폰팩 (최대 10% 할인) ▲ 트래블키트를 증정하며, 12만원 이상 결제시 ▲ 총 200마일 적립 ▲ 여행용 파우치 ▲ 러기지택 등을 추가로 제공한다.

한정판으로 증정되는 콜라보 굿즈에 클렌저부터 크림까지 여행에 필요한 모든 제품 샘플로 구성한 트래플키트와 여행용품을 수납할 수 있는 파우치, 수하물에 부착할 수 있는 러기지택 등을 포함해 활용도 높은 구성으로 호평을 받고 있다.

또한 최근 유튜브 800만 조회를 기록하는 등 화제를 모은 아시아나항공의 ‘탑승객을 찾습니다’ 여행회복 캠페인에도 아모레퍼시픽이 동참한다. 아모레몰에 여행을 기다리는 염원을 담아 사연을 남기면, 추첨을 통해 5명에게 아시아나항공 20,000 마일을 제공한다. 보다 자세한 이벤트 내용은 아시아나항공 과 아모레퍼시픽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