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수원·화성 ‘버스파업’ 불편...‘준법투쟁’ or ‘기사권익’
상태바
경기도·수원·화성 ‘버스파업’ 불편...‘준법투쟁’ or ‘기사권익’
  • 교통뉴스 김경배 교통전문위원
  • 승인 2022.07.11 19: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진여객 광역버스 7개노선과 107대버스 전면파업
공공버스노조 11일 첫차 파업에 대체교통수단수혈
승객안전준수 준법투쟁파업 오롯이 운전기사의 몫
수원·화성 13개 노선파업 전세버스등 대체버스84대
파업, 도민불편과 혼잡해소책으로 대체교통이용당부
경기도 공공버스 일부노선이 전면파업해 운행이 중단되면서 불편이 예상된다. 기사내용고 관계 없는 자료사진.
경기도 공공버스 일부노선이 전면파업해 운행이 중단되면서 불편이 예상된다. 기사내용고 관계 없는 자료사진.

경기도는 7월 11일 첫차부터 경진여객 운수종사자의 파업이 예고됨에 따라 도민의 출퇴근길 교통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한 비상 수송대책을 실시한다고 10일 밝혔다.

노사 협상이 결렬되면서 입석금지 운행 등 준법투쟁을 해온 경진여객의 ‘전면파업이 결정됨에 따라 11일 첫 광역버스부터 경진여객 광역버스 7개 노선과 107대 버스가 운행중단을 통보했기 때문이다. 파업을 하지 않는 노선도 입석을 태우지 않아 혼잡이 예상된다.

수원시와 화성시 공공버스 13개 노선을 운영하는 경진여객 노조의 총파업 돌입 통보에 긴급 비상 수송대책본부를 구성한 경기도와 수원시, 화성시는 전세버스 투입 등 대체 교통수단 가동에 착수했다.

이번 파업으로 운행이 중단되는 공공버스는 수원시 3000, 7770, 7780, 7800, 8471, 8472, 9802번 노선과 화성시 1006, 7200, 7790, 8000, 8155, 8156번 노선 등 총 13개 노선이다.

경기도와 수원·화성시는 기존 출퇴근 시간대 전세버스 20대 투입 외에도 추가로 전세버스 27대, 예비 공공버스 10대, 관용차 7대 등을 비롯한 대체버스 84대를 파업노선에 계속 투입하는 데 합의했다.

공공버스 일부 노조의 갑작스러운 파업 통보에 따라 주말 동안 긴급하게 대체버스 투입을 준비했다는 홍순학 경기도 공공버스과장은 “출퇴근 시간대 혼잡노선으로 인한 도민 불편이 예상되는 만큼 가급적 자가용이나 지하철 등의 대체 교통수단을 이용해 줄 것”을 당부했다.

사측과 임금인상 결렬 경진여객 노조의 입석 승객 승차 거부, 과연 준법 투쟁인가?

경진여객 광역버스 파업으로 인한 비상 수송대책을 통해 개인·법인 택시 4,704대의 부제를 일시 해제해 하루 1,000대의 택시를 추가로 투입하고, 전세버스 긴급 투입, 대시민 홍보 강화 시행에 들어간 수원시는 지하철역 중심으로 관용차량 8대를 추가로 투입 가동한다.

하지만 광역노선을 운행하는 전세버스는 정상적으로 운영되는 데 반해 광역버스 운행이 멈춘 경기도권 거주 시민들의 서울 사당과 강남행 등 많은 노선을 대체할 전세버스가 부족해 이용객은 불편을 겪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이재준 수원시장은 경진여객의 전격적인 파업 소식에 조청식 제1부시장에게 시민 불편 최소화를 위한 적극적인 대책 수립을 지시했다.

비상수송대책본부장인 제1부시장 운행 중단 현황을 실시간 파악과 시민 불편 최소화를 위해 대책을 점검하는 등 24시간 비상 근무 체계를 유지하고 있지만 오랫동안 승객이 위험을 감수해야 하는 법과 제도적 보호를 받은 ‘광역버스 입석’ 허용 문제가 곪아 터진 격인 운행중단 사태의 향방도 주목된다.

광역버스의 진정한 안전 서비스 ‘입석 승차’ 거부 오롯이 운전기사 몫이다

지난 4월부터 사측과 임금인상 등의 협상이 결렬된 경진여객 노조가 6일부터 시작한 입석 승객 승차 거부 준법 투쟁에 이어 전면파업에 들어갔다.

모든 승객의 안전을 책임져야 하는 장거리 운행 광역버스 기사는 좌석에 앉지 못한 채 콩나물시루처럼 빼곡한 승객 사이에서 이리저리 휘청이는 상황에 부담을 느끼는 건 당연하지만 운전기사 자신과 탑승한 시민 안전을 위협하는 공공성에 임금인상을 결부시킨 것은 결과적으로 준법 투쟁을 퇴색시킨 것이라 생각된다.

아침마다 이 광역버스에 몸을 싣고 출근했다 해가 지면 다시 그 버스를 타고 잠자리로 돌아가는 출퇴근 시민이 겪는 불편과 위험도 만만치 않은 만큼, 국토교통부는 더 이상 대도시권 광역교통위원을 앞세운 스크린 행보는 조속히 중단돼야 한다.

이번 운행중단 사태를 촉발시킨 광역버스 3000번과 7770번, 7780번, 7800번, 8471번, 8472번, 9802번은 물론 다른 광역버스의 입석 승차 거부 참여로 이용 승객 불편은 더 가중되고 있지만 진정한 안전서비스 ‘입석 승차’ 거부는 오롯이 운전대를 잡는 운전기사 몫이다. [교통뉴스=김경배 교통전문위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