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스케일’협업 한국타이어 ‘디지털전환’...넥센품질 ‘GM 8년’인정
상태바
‘리스케일’협업 한국타이어 ‘디지털전환’...넥센품질 ‘GM 8년’인정
  • 교통뉴스 김종혁 기자
  • 승인 2022.07.06 14: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클라우드 HPC 플랫폼활용 디지털 트윈구현 가속화
국내 타이어기업 최초 타이어 전용해석, 효율성향상
디지털 전환 선도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 개발 선점
미래 모빌리티시장 공략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경쟁
넥센타이어, 8년연속 GM 올해 우수품질 공급사 선정
포르쉐·아우디·폭스바겐·FCA 등 신차타이어 공급 확대

글로벌 완성차 업체 GM(General Motors)의 ‘올해의 우수 품질 공급 업체’ 선정에서 넥센타이어 품질 능력을 인정받았고, 클라우드 HPC(High Performance Computing, 고성능 컴퓨팅) 플랫폼 기업 리스케일(Rescale)과 협업해 온 글로벌 선도 타이어 기업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는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에 가속도를 부쳤다.

모빌리티 산업에서 중요한 R&D 단계인 시뮬레이션 연구 등에 활용되는 대규모 컴퓨팅 자원시스템 클라우드 HPC 플랫폼은 시간적·물리적 한계를 벗어난 시뮬레이션 구현을 통해 모빌리티 연구개발에서 안정성을 높이는 데 큰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다양하고 복잡한 구조와 무결점 성능을 유지해야 하는 타이어 제조 특성상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시뮬레이션 연구는 필수적이다. 일반적으로 상용 소프트웨어를 사용해 시뮬레이션을 구현하지만, 한계가 있기 때문에 글로벌 Top Tier 타이어 기업은 오래전 자체 프로그램 시뮬레이션을 적용하고 있다.

실사물과 시스템등을 가상공간에 구현시키는 ‘디지털 트윈’ 정밀 프로토타입 디자인 구현

10여 년 전부터 국내 타이어 기업 최초로 자체 타이어 전용 해석 프로그램을 활용한 한국타이어는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도 자체 개발해 사용해오고 있다. 디지털 트윈이란 실제로 존재하는 사물이나 시스템 등을 가상공간에 구현시켜서 정밀한 프로토타입 디자인을 구성하는 기술이다.

따라서 타이어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가 최상의 성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클라우드 HPC 플랫폼 내에 현실 속 사물의 쌍둥이 ‘디지털 트윈(Digital Twin)’을 가속화하는 이번 리스케일 협업은 최적화된 운영 효율성을 발휘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전기차 전용 타이어 공급 기반에서 디지털 트윈의 가속화된 시뮬레이션 실행은 자율주행 등의 뉴모빌리티 시장 선점을 위한 신기술 연구개발 속도를 높이는 핵심기술의 일환이다.

특히 최근 자동차 산업이 ‘CASE(Connectivity·Autonomous·Sharing·Electrification, 연결성·자율주행·공유·전동화)’ 중심으로 모빌리티 혁신에서 한국타이어는 이번 협업을 통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래 전기차와 자율주행 등 미래 모빌리티 시장을 선점할 수 있는 혁신적인 타이어 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클라우드 중요설계에서 고성능 컴퓨팅 ‘리스케일’ 엔지니어 역량강화 IT 보안및 제어가능

리스케일은 클라우드 설계에서 중요 역할을 하는 고성능 컴퓨팅으로 엔지니어 역량을 강화하는 동시에 IT 보안 및 제어 기능을 제공하는 클라우드 HPC 플랫폼 기업의 강점이자 프로젝트 규모와 아키텍처 및 클라우드의 종류와 상관없이, 800개 이상의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HPC 운용에 필요한 모든 자원을 단일 플랫폼에서 제공한다는 게 또 다른 특징이다.

이번 리스케일과의 협업은 한국타이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한 단계 더 성장시켰다는 연구개발혁신총괄 구본희 부사장은 “앞으로도 한국타이어는 도전을 멈추지 않고 글로벌 모빌리티 시장을 선도해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현재 이를 기반으로 글로벌 상위 10개 비행기 제조사 중 7개 사와 글로벌 상위 10개 자동차 제조기업 중 6곳에 획기적인 ‘리스케일 솔루션’과 함께 글로벌 R&D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이끌어나가고 있다

리스케일 APAC총괄 황종현 대표도 “한국타이어 신기술 개발 가속화에 리스케일 솔루션 역할이 큰 만큼, 미래 모빌리티 산업 공략을 도모하겠다”고 밝혔다.

넥센타이어 품질, 8년 연속 GM의 올해 우수 품질 공급 업체 선정으로 인정받다

글로벌 ‘2021 GM 올해의 우수 공급 업체’가 뽑는 품질 부문 우수 공급 업체(2021 Supplier Quality Excellence Award)에서 넥센타이어가 8년 연속 선정됐다.

전 세계 부품 공급사들의 공장 평가기반으로 시상하는 ‘GM의 우수 품질 공급 업체’는 전년도 거래한 사업장 대상으로 품질과 A/S망 확보 등의 엄격한 준수사항을 심사해 우수 품질 공급 업체 사업장을 선정하고 있다.

 

양산과 창녕공장, 중국청도, 체코소재 유럽공장포함 4개공장 품질·성능 브랜드가치 높여

특히 GM 뿐만 아니라 포르쉐와 아우디, 폭스바겐, FCA 등 글로벌 완성차 업체에 신차용 타이어 공급을 지속 확대하는 공급 확장 또한 품질과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는 넥센타이어는 서울 마곡에 위치한 중앙연구소를 비롯, 미국과 유럽, 중국 등 글로벌 R&D 센터에서 지속적인 연구 개발을 통해 기술력과 품질 강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국내 양산공장과 창녕공장, 중국의 청도 공장 그리고 체코에 소재한 유럽 공장을 포함 4개의 공장은 특색있는 기술로 품질과 성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는 등 브랜드 가치를 높여 나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