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도로공사, 방글라데시 파드마대교 운영권 확보
상태바
한국도로공사, 방글라데시 파드마대교 운영권 확보
  • 교통뉴스 조성우 영상pd
  • 승인 2022.04.28 14: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5년간 요금징수 유지관리
- N8 고속도로의 운영관리 사업도 방글라데시 도로청과 최종협상을 마무리
 
한국도로공사, 방글라데시 파드마대교 운영권 확보
 
 
한국도로공사는 1000억원 규모의 방글라데시 파드마대교 운영관리 계약을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파드마대교는 상층부는 4차로 도로, 하층부는 철도로 구성된 방글라데시 최대 국책사업으로 지난 2014년부터 공사를 시작해 올해 6월 말 개통을 앞두고 있다.
 
이번 계약은 정부 간 협력에 의한 해외도로 운영관리 사업의 첫 사례로, 도로공사는 파드마대교에 하이패스 및 지능형교통관리시스템을 설치하고 개통 후 5년 동안 요금징수, 도로·구조물 유지관리, 안전순찰 및 재난관리 등의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그간 한국도로공사는 방글라데시 정부와 도로 운영관리 노하우를 공유하는 등 상호 우호적인 관계를 형성해왔으며 특히 2014년부터 파드마대교 건설현장의 시공감리 사업을 수행하며 그 기술력을 인정받아 이번 파드마대교 운영관리 사업까지 제안받게 됐다.
 
도로공사는 파드마대교 개통으로 아시안 하이웨이 1번 구간인 방글라데시 다카와 인도 캘거타 간의 통행시간이 4시간 이상 단축돼 서남아시아 내 무역과 방글라데시 남서부지역 개발이 본격화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한국도로공사는 파드마대교와 접속되는 N8 고속도로의 운영관리 사업도 방글라데시 도로청과 최종협상을 마무리했으며, 올해 5월 중 추가로 계약(길이 55km, 1000억원)을 체결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