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립닷컴, 코로나이후 ‘미주·유럽권’여행 문의·구매’ 급증
상태바
트립닷컴, 코로나이후 ‘미주·유럽권’여행 문의·구매’ 급증
  • 교통뉴스 김경배 교통전문위원
  • 승인 2022.04.20 12: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80개 항공사와 120만개 호텔기반의 광범위 네트워크
코로나전후 해외항공과 여행 트렌드 분석 결과를 발표
인기항공권 ‘아시아’에서 ‘미주·유럽권’상위 차지 눈길
‘베트남특가전’ ‘델타항공미주특가전’ 다양한프로모션

최근 해외 입국자 자가격리 면제 조치와 함께 2년 넘게 유지돼 온 ‘특별여행주의보’가 해지되면서 해외 항공권을 찾는 여행객들이 급증하고 있다.

이에 글로벌 원스톱 서비스 ‘온라인 여행사 트립닷컴’이 코로나19 전후 자사 플랫폼을 이용하는 국내 소비자의 데이터를 종합적으로 분석한 항공 트렌드를 공개했다.

 트립닷컴은 코로나 전후로 달라진 항공권 구매 변화 및 해외입국자 자가격리 면제가 발표된 3월 전후 데이터를 통해 국내 여행객들의 해외 항공 구매 및 문의 추이를 분석했다.

근거한 자료는 27개 국가 및 지역에서 20개 언어로 제공하고 있는 트립닷컴이 200개 국가와 지역 공항 2,600개소를 연결하는 480개 이상의 항공사와 120만 개 이상의 호텔로 구성된 광범위한 네트워크를 활용했다.

먼저 코로나 이전 시점인 2019년 1월부터 2020년 2월까지 인기 항공 노선 50위를 비교 분석한 결과 서울과 제주, 부산과 제주 노선을 제외한 인기 노선은 모두 해외 노선이 차지했다는 점이 눈에 띈다.

특히 △중국(19.3%) △일본(18.8%) △베트남(12.3%) △필리핀(11.5%) △태국(5.7%) 등 주변에 위치한 아시아권을 중심으로 항공권 예약이 활발했다.

하지만 해외 입국자 자가격리 면제가 시행된 2022년 3월 이후 항공권 구매 추이에 조금씩 변화가 생겼다.

국제선 주문량을 분석한 결과, △미국(18.9%) △필리핀(15%) △베트남(10.9%) △일본(6.4%) △태국(5.4%) △프랑스(5.1%) △인도네시아(4.8%) △스페인(3.6%) △터키(3.6%) △이탈리아(2.7%) 순으로 미주 및 유럽이 상위를 차지하는 변동이 있었기 때문이다.

이 변화에 대해 트립닷컴 항공 사업부 관계자는 “빠르게 국경을 봉쇄하고 장기 비운항 조치를 취한 중화권과 동남아 국가와 달리, 미주과 유럽은 비교적 유연한 출입국 규정을 유지하고 있어, 유학생과 교민, 비즈니스 등의 상용 수요와 함께 꾸준한 항공사 공급 조화를 이루면서 판매율이 오른 것으로 보인다”고 평가했다.

동남아 지역의 판매량도 꾸준히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는데, 이 중 베트남은 지난 3월 15일부터 진행된 트립닷컴의 ‘베트남 항공권 및 호텔 특가전’의 영향이 있었던 것으로 추정된다.

트립닷컴 전체 상품에 대한 주문량을 분석한 결과 2022년 2월 대비 2022년 3월은 약 52% 이상 증가했고 해외 항공권 일일 판매량은 최대 11배 이상 증가했다. 이는 해외입국자 자가격리 의무 면제로 국내외 여행에 대한 기대감이 고조되면서 해외 노선 문의와 예약 또한 급증세로 판도가 바꾸어 가고 있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해외여행 수요는 급증하고 있는 고객센터 문의량을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지난 3월 트립닷컴 고객센터 문의는 전월 대비 213% 증가했고 대다수는 해외 입국에 대한 절차 및 변동성에 관해 문의한 것으로 드러났다.

정부의 국제선 운항 단계적 항공 수요 회복이 예고된 만큼 5월부터 여행객들을 위한 노선별 프로그램 및 특가전을 다채롭게 진행할 계획이라는 홍종민 트립닷컴 한국지사장은 “최근 해외 항공에 대한 고객 문의가 급증하고 있는 만큼 이용객들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관련 인원 확충도 계획 중이다”고 전했다.

현재 해외여행에 대한 관심과 수요를 반영해 ‘델타항공 미주 프로모션’과 아시아나 항공 국제선 프로모션’ ‘베트남 특가전’ 등을 진행하고 있다. 해외 여행 프로모션 관련 자세한 내용은 트립닷컴 홈페이지 및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확인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