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시 예비후보 김형남 ‘도약의 키’ 길과 교통망 공약
상태바
화성시 예비후보 김형남 ‘도약의 키’ 길과 교통망 공약
  • 교통뉴스 김경배 교통전문위원
  • 승인 2022.04.15 13: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탄트램조기착공 분당선 동탄순환대로 경유
동탄이천부발복선전철사업과 영동지역접근성
KTX 않서는 병점차량기지 인구급증 연장필수

모든 길이 로마로 통한다는 명언처럼, 바다를 끼고 있는 화성시의 특성이자 단점을 살리는 데 이 길을 연결하겠다는 웅지를 쉼 없이 표출하는 화성시 예비후보가 있다.

유난히 교통망 신설과 교통연결구축을 내세우고 있는 김형남 화성시장 예비후보는 이미 4차 공약에서 동탄신도시 주민들 분양대금으로 건설되는 ‘동탄 트램사업’이 첫 삽조차 뜨지 못하고 있는 현실에 대해 동탄 주민들 이익을 최 우선한 최적의 노선으로 조기 착공을 약속했다.

​수도권 남부지역 주민들의 강원도 영동지역 교통 접근성 개선과 용인SK반도체클러스터 주변 난개발을 방지하면서 동탄역~청계역~용인SK반도체클러스터~이천부발역을 연결하는 동서 간 교통망  ‘동탄이천부발복선전철사업’을 추진도 내 걸었다.

​아울러 동탄역에 의존하는 지하철로부터 소외된 대다수의 동탄2신도시 주민들의 교통 편익 측면에서 서울과 강남 출퇴근 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할 수 있는 ‘분당선 연장선사업’과 동탄2신도시 인구 밀집 지역을 경유하는 동탄 순환대로를 오산역 직결로 추진도 약조했다.

​동탄트램 조기착공과 동탄이천부발 복선전철사업 청계역~목동역(노선 검토 필요) 및 분당선 연장선사업 테크노밸리 역~동탄역~청계역~목동역~신리역~호수공원 역~남동탄 역~오산역 연결을 통해 동탄2신도시도 동탄1신도시처럼 전철역이 3개 이상 설치되면 명실상부한 ‘전철 도시’로 거듭날 수 있다는 희망도 전달했다.

인덕원선 솔빛나루역 KTX/GTX-C 병점역~서동탄역 연계 광역교통대책 수립

5차 공약도 지난 2015년 3월, 국토부 방문에서 인덕원 복선전철사업 타당성재 조사에서 국토부의 나루역 임의 취소에 대해 강력하게 항의하고, 인덕원선 솔빛나루역 설치와 KTX/GTX-C 병점역~서동탄역 연장을 추진했다는 정황을 성명했다.

솔빛나루마을 상가를 경유하는 새로운 대안 노선과 새강마을 사거리에 솔빛나루역 설치를 본 타당성조사 반영 제안에서 국토부는 KDI를 통해 솔빛나루마을 경유 인입선 대안 노선 검토에서 기존 안보다 더 경제성이 있고, 타당성이 있다는 평가에 따라 노선은 반영이 됐지만 수요 부족의 이유로 정거장은 설치되지 않는 기본계획 수립으로 남아, 7년째 솔빛나루역 설치를 위해 노력하는 현실을 토로했다.

​또한, 현재 국철 1호선과 인덕원 동탄선, 수원발 KTX 주박지로 선정된 서동탄역 병점차량기지에 정차하지 않는 KTX 노선 문제도 꼬집었다.

지난해 국토부는 1만 9천 가구 약 8만 명의 규모의 화성진안지구 조성으로 인한 인구 급증현상이 교통난을 불러온다고 예상하고 있기 때문에   KTX/GTX, 철도와 연계한 광역교통대책 수립은 필수적이라는 부언 설명을 했다.

​이를 위해 지난해 9월, 솔빛나루역 설치 및 KTX/GTX-C 병점역~서동탄역 정차를 위해 10만 화성시민 연대 서명운동을 전개했고, 올 1월 25일에는 국민의힘 윤석열 대통령후보자 중앙선대본부 정책본부에 대선공약 반영 건의서전달 노력으로 국철 1호선 연장(역사 설치) 및 GTX-C 노선 연장이 공약에 반영됐다고 했다.

​따라서 화성시장에 당선되면, 윤석열 대통령의 화성시 지역 공약이 이행될 수 있도록 정부와 여당에 협조를 구하고, 화성시의 모든 철도사업에 대한 자체 타당성 용역과 주민공청회를 실시해서 정확한 데이터와 최적의 대안을 마련하겠다고 했다.

이 공약은 한마디로 교통중심지로부터 낙후된 화성시가 구심점이 될 수 있도록 국토부와 기재부, 경기도 등 관계 기관을 설득해서 빠른 시일에 교통이 편리한 사통팔달 살기 좋은 화성으로 완전히 탈바꿈시키는 일꾼이 되겠다는 일성을 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