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편치아보험 알아보고 21살 치아보험 및 23살 치아보험 자세히 확인해보기
상태바
간편치아보험 알아보고 21살 치아보험 및 23살 치아보험 자세히 확인해보기
  • 교통뉴스
  • 승인 2022.04.17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 번 치과에서 치료를 받아 본 사람이라면 진료비에 크게 놀란 경험을 한 적이 있을 것이다. 이것은 치과에 대한 국민건강보험 제도의 적용이 현저하게 부족하기 때문이다. 가령 일반 병원에서는 환자의 의료비 부담은 총 치료 비용 중 40% 미만에 그친다. 이와는 반대로 치과에서 치료를 받고 난 뒤 그 비용의 무려 80% 이상이 환자가 부담해야 한다는 통계 자료가 있다. 치아 관리에 소홀할 수도 없기 때문에 개인이 따로 치아보험에 가입하게 된다.

현 제도에 따르면 예방 치료로 받게 되는 스케일링이나 몇 가지 보철 치료 등에 대해서만 성인에 대해 보장해준다. 65세 이상 임플란트 치료나 12세 미만 레진 충치 치료 등만이 제도에 포함되어 있다. 그래서 사람들은 하루라도 빨리 치아를 치료할 때 들어가는 여러 비용을 보장해주는 상품을 알아보게 된다. 하지만 상품을 두루두루 살펴보는 것은 여간 쉬운 일이 아니다. 일단 시간도 오래 지체될 수도 있는 데다 효율성이 대단히 떨어질 수 있다. 다행히 비교사이트(http://bohumstay.co.kr/jdental/?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dental)에서 간편히 살펴볼 수 있게 되었다. 

흔히 말하는 치아 보장 상품은 보철 치료와 보존 치료로 구분해 보장을 구성할 수 있다. 보철 및 보존 치료를 나누는 기준은 치아 기능 상실로 인해 발치를 해야 하는지 여부에 달려 있다. 만약 치아 기능이 그대로 보존돼 치아를 뽑지 않아도 된다면 해당 치료는 보존 치료라고 부른다. 하지만 치아가 더는 제기능을 발휘하지 못할 것으로 보일 때 치아를 뽑고 난 후 원래 치아의 기능을 담당해줄 인공 치아를 대체하는 치료가 보철 치료다.

보존 치료는 대게 치아에 충치가 생겼을 때 받으며 레진, 강화 레진, 금 혹은 세라믹 등의 충전 재료를 사용하게 된다. 여러 재료 중 아말감과 글라스 아이오노머만이 급여를 통해 보장이 가능하다. 즉 레진이나 금, 세라믹 등의 재료로 이루어지는 치료는 몇만 원대부터 시작해 공간의 크기에 따라 수십만 원이 들어갈 수 있다. 일부 치과에서는 급여 재료에 해당하는 아말감과 글라스 아이오노머를 사용하지 않고 있어 부담이 막대한 비급여 치료를 받을 수밖에 없다.

보철 치료에는 틀니, 브리지, 임플란트 등이 있으며 상당한 비용 부담을 가중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가령 임플란트는 백만 원을 훌쩍 넘어갈 수 있기 때문에 부담감으로 인해 치료를 미루는 경우도 종종 발견할 수 있다. 이렇게 보존 치료와 보철 치료와 관련해 보장을 받으려면 무진단형 혹은 진단형 중 한 가지를 선택해 가입해야 한다. 무진단형은 진단을 받지 않고 질문에만 답변해 가입하는 방식이다.

가입 과정이 매우 용이하기 때문에 보장에 있어서 여러 제한이 적용된다. 예를 들어 보장이 바로 개시되지 않는다는 점이 있다. 보장 개시가 되려면 보장을 전혀 받지 못하는 면책기간과 보장을 받는다고 하더라도 일부 비율만큼 지급되는 감액기간이 모두 종료되어야 한다. 상품에 따라 면책기간과 감액기간이 어느 정도이며 구체적인 보장 개시일을 계산해봐야 한다. 여러 상품 중 되도록 보장 개시일이 빠른 것일수록 보장과 관련해 유리할 수 있다.

또한 보험사 차원에서 치아에 이미 충치가 있거나 잇몸질환 등의 진단 혹은 치료 이력 등을 제대로 밝히지 않고 무작정 보장을 청구하는 사례를 막기 위해 보장 가능한 횟수 등에 대해서도 제한이 적용될 수 있다. 만약 진단을 받고 나서 이를 승인받아 가입할 수 있는 진단형으로 준비한다면 가입일이 곧 보장 개시일이 되며 보장 가능한 횟수 등도 전혀 정해져 있는 바가 없다. 그리고 보장 가능한 범위에서도 상해 등으로 인한 치과 치료도 보장 가능해 더 폭넓다.

다만 보장에서 더 나은 점이 있는 만큼 상대적으로 무진단형에 비해 보험료가 올라갈 수 있다는 점은 유의해야 한다. 본인의 판단 하에 보장 내용과 납입료 중 어떤 것이 더 중요한 영향을 끼칠 것인지를 고민해 본 다음 가입 방식을 결정할 것을 추천한다. 보장 설계를 똑같이 하더라도 상품에 따라 월 보험료가 조금씩 다를 수 있으므로 이 부분도 비교사이트(http://bohumbigyo.kr/jdental/?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dental)에서 직접 검색해 보고 비교하는 과정을 거치면 좋다. 간편치아보험 및 21살 치아보험, 23살 치아보험 등 20대 치아보험에 대한 정보를 찾아볼 수도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