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과학기술방송통신위 이원욱위원장, “인간 위한 인공지능 제어는 인간 과제”
상태바
국회 과학기술방송통신위 이원욱위원장, “인간 위한 인공지능 제어는 인간 과제”
  • 교통뉴스 공 희연 기자
  • 승인 2022.04.10 0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AI국가전략 뒷받침할 윤리정책법안
‘인공지능 윤리법안’ 관련 전문가 간담회
국회 이원욱 의원실 제공
국회 이원욱 의원실 제공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이원욱 위원장이 국내 AI 국가 전략을 뒷받침할 윤리정책 법안 마련에 필요한 산학연 전문가 의견을 수렴하는 ‘인공지능 윤리 법안 관련 전문가 간담회’를 개최했다.

(사)한국인공지능학회와 함께 국회 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열린 이번 간담회는 한국인공지능학회 유창동 회장이 좌장을 맡았고, 국회 윤영찬 의원과 이용빈 의원, 정필모 의원이 참여했다.

토론자로 나선 황의종 교수(카이스트 전기 및전자공학부)와 문광진 부연구위원(정보통신정책연구원 지능정보사회정책센터), 이재형 과장(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인공지능기반정책과), 하정우 소장(네이버 AI 연구소)은 국내 AI 국가 전략에서 중시 해야 할 윤리정책 법안 기틀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주제는 관련 기반 마련 차원에서 미국과 유럽연합의 윤리정책 입법 논의 현황 및 AI 연구전략과 윤리정책 논점 등이 다뤄졌다.

인공지능이 인간을 위해 사용되도록 제어하는 것이 인간의 과제라고 어필한 이원욱 대표는 “알고리즘에 의한 소비 대상으로 전락하지 않도록, 소위 감시 자본주의의 원재료가 되도록 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한 마디로 사람 중심의 윤리적 인공지능 정책을 추진해 부작용을 최소화 하는 사회적 안전망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는 뜻이다. 인공지능이 인간을 지배할 수 있다는 논란이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최소한의 사람이 중심이 되는 기술개발을 위한 안전장치가 필요하다는 과학계의 고민은 계속되고 있다. [교통뉴스=공희연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