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입된자동차보험 알아보고 36살 자동차보험 및 37살 자동차보험 비교 분석해보기
상태바
가입된자동차보험 알아보고 36살 자동차보험 및 37살 자동차보험 비교 분석해보기
  • 교통뉴스
  • 승인 2022.04.07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동차 수요가 증가하면서 자연스럽게 자동차보험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자동차보험은 국가에서 관리하지 않고 민간 보험사에서 판매하고 있으나 국가에서 반드시 가입해야 한다고 지정한 의무 가입 상품이다. 따라서 자동차보험을 제대로 준비하기 위해서는 보험의 구성을 잘 파악해야 하고 각각의 담보는 어떠한 부분을 보장하는지 체크해야 한다. 특히 자동차보험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대인배상과 대물배상은 사고 시 후회하지 않기 위해서라도 정확한 지식을 가지고 상품을 구성하는 것이 현명한 선택이자 방법이다. 특히 이 상품은 '의무가입'이라는 점에서 강제성을 띄고 있으며 이로 인하여 '가입'에만 초점을 맞추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보장'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여러 보험회에서 자동차보험을 판매하고 있지만 보장은 동일하게 구성되어 있다. 가장 기본적인 대인배상과 대물배상은 이 상품에서 핵심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는데, 상대방을 위한 배상이 주가 되는 이 상품의 이러한 특징은 일반보험과 다르다는 것을 실감하게 해 준다. 대인배상은 두 가지로 나눠지며 1과 2로 구분한다. 대인배상 1은 대인배상 2와 다르게 상대방의 사망이나 후유장해 시 1억 5천만 원의 배상을 해주고 있다. 하지만 대인배상 2를 같이 가입하지 않는다면 형사책임에 대한 면책이 불가능하고, 동시에 한도가 무한인 보장을 버리는 것과 같다. 따라서 비교사이트(http://bohumstay.co.kr/jca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에서는 자동차보험 구성에 대해서 알아보고 신중하게 접근해야 한다.

대물배상은 2천만 원 한도부터 10억 원 한도로 설정하여 가입할 수 있는데 2천만 원 한도는 '의무보험'에 포함된다. 책임보험이란 반드시 가입해야 하는 의무 담보를 말하는 것으로서 대인배상 1과 대물배상 2천만 원 한도가 포함된다. 대인배상과 다르게 대물배상은 가입 금액에 따라서 보장이 달라지는데, 대물배상은 타인의 자동차부터 시작하여 건물과 집기비품 그리고 도로시설물에 대해서도 배상할 수 있다. 또한 타인의 자동차 운송 물품 역시 대물배상의 보장 항목에 포함되며 이러한 부분을 알고 있어야 자신의 대물배상 가입금액을 결정할 수 있으며 추후에 사고 시 후회하지 않을 수 있다.

자동차보험의 구성은 크게 배상과 보장으로 이뤄져 있는데, 배상을 제외한 나머지 부분은 자신을 위한 '보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자신의 신체적 손해에 대해서 보장해주는 항목은 '자기신체사고'와 '자동차상해'가 존재하며 두 가지 중에서 하나만 선택할 수 있다. 자기신체사고 담보는 상해급수별 한도 내에서 치료비에 대한 보장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병원비가 많이 나올 경우에는 부족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그리고 사고에서 자신의 과실이 인정될 경우 지급에 제한이 걸릴 수 있다는  것이 큰 특징이다. 그래서 보장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람은 자기신체사고가 아닌 '자동차상해'를 선택해야 한다.

'자동차상해'의 경우에는 상해 급수와 관련 없이 한도 내에서 병원비를 모두 보장하며 휴업 손해와 위자료까지 보장받을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과실 부분에 대한 차감은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보장을 생각한다면 자기신체사고가 아닌 자동차상해를 선택해야 한다. 하지만 보험료가 높아진다는 단점이 있을 수 있다. 하지만 그 금액이 크지 않으므로 보장 상품의 정의에 대해서 생각해본다면 '자동차상해'로 준비하는 것이 훨씬 더 효율적인 선택이 될 수 있다.

자동차보험을 준비하면서 보험료가 아깝다는 이유로 '의무보험'에만 가입하려는 사람들이 있는데  의무보험에만 가입한다는 것은 자신만 생각하는 이기적인 선택이다. 배상이 제대로 진행되지 않으면 상대 운전자는 확실한 보장을 받지 못하는 것과 마찬가지다. 이와 같은 상황을 방지하기 위하여 이 보장을 준비하지 않은 사람에게 과태료를 부과하지만 실질적으로 책임보험을 준비하는 사람들이 아직까지도 존재한다. 이러한 선택은 십만 원 단위의 보험료를 절약하려다가 큰 사고로 인하여 백만원 단위의 금전적 손해를 보게 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따라서 이 상품의 가입을 위해서라면 비교사이트(http://bohumbigyo.kr/jca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를 활용하여 자신에게 잘 맞고 합리적인 구성을 통해 가입하는 것을 적극적으로 추천하고 싶다. 비교사이트를 이용하면 가입된자동차보험 및 36살 36살 자동차보험, 37살 자동차보험 등의 정보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