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님보험추천 특약 알아보고 시니어보장보험 및 시니어케어보험 꼼꼼하게 비교해보기
상태바
부모님보험추천 특약 알아보고 시니어보장보험 및 시니어케어보험 꼼꼼하게 비교해보기
  • 교통뉴스
  • 승인 2022.04.02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전적인 요인 등으로 인해 젊은 층에서 치매를 진단받는 경우도 종종 있지만 노년기에 주로 발생하는 질병이기도 하다. 기술의 비약적인 발전에도 불구 치매는 여전히 완치 불가능한 질병에 해당한다. 치매가 단순한 질병이 아니기 때문에 의료비 문제에 쉽게 직면할 수 있다. 치매 정도를 완화시키는 약을 복용하더라도 중증 단계 이상이 되면 간병 자금이 들어가기 때문이다.

그래서 치매간병보험을 준비해 예상치 못하게 치매 환자가 되었을 때를 꼼꼼히 대비할 수 있다. 이 상품을 준비할 때는 몇 가지 중요시해야 할 사항들이 있다. 이 부분을 체크하지 못하고 가입 여부를 결정하게 되면 보장 자체가 본인이 원하는 대로 지급되지 않을 수 있을뿐더러 같은 보장에도 더 저렴한 보험료로 마련할 수 있는 기회를 잃기에 십상이다. 그러므로 비교사이트(http://bohumstay.co.kr/jcare/?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e)라는 곳에 들어가 정보에 대해 확실히 알아두는 것이 바람직하다.

먼저 해당 상품에서 치매 단계에 따라 주어지는 진단금이 어떤 식으로 지급될 것인지를 눈여겨봐야 한다. 치매는 총 다섯 단계의 등급으로 그 심각성을 나누고 있다. 임상 치매 평가로 불리는 CDR 척도와 여러 MR, CT 검사를 통해 어떤 등급에 해당하는지를 평가받게 된다. 경증 치매 단계는 일상적으로 생활을 충분히 이어나갈 수 있다. 하지만 본격적으로 중증 치매가 시작되면 타인의 도움이 절실히 필요해지는 수밖에 없다. 

점점 치매가 심각해지면 이해력 자체가 떨어지고 스스로에 대한 인지 능력도 사라지게 되어 식생활 등 생존에 필요한 행위 자체를 스스로 할 수 없게 될 수 있다. 진단금은 계약금액의 빈율 혹은 각 단계에서 정하고 있는 액수로 지급되는 방법이 있다. 총 계약금액의 비율을 적용해 분할 지급하는 경우 경증 치매 시 경제적인 보상이 여유로울 수 있으나 중증 단계 이상부터는 그 액수가 부족해질 가능성이 농후하다. 혹은 각 단계에서 정한 대로 진단비가 주어지는 상품은 중증 단계 등에서 조금 더 든든히 대비할 수 있다.

그러나 그만큼 보험료가 상대적으로 올라갈 수 있어서 납입 기간 내내 고충을 겪게 될 수 있다. 진단금 외에도 생활비 보장을 해주는 특약 등도 보장에 포함시킬 수 있다. 생활 자금 등을 지급해주는 특약에서는 보증 지급 기간과 보장 기간이 긴지를 확인해야 한다. 여기서 말하는 보증 지급 기간은 피보험자가 치매를 앓다가 사망했을 경우 가족들이 그 남은 보험금을 받을 수 있는 기간을 뜻한다. 예를 들어 보증 지급 기간이 3년인 특약으로 선택한 뒤 1년 후 사망했을 때 나머지 2년어치의 보험금은 유족들이 수령하게 된다.

치매 관련 보장을 제공하는 상품에 가입할 때는 반드시 대리인 청구 제도를 적극 활용해야 한다. 대리 청구인 제도란 치매 등의 이유로 가입자가 직접 보험금 청구를 할 수 없는 상황을 대비해 지정한 대리인이 대신해서 청구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제도다. 대리인의 범위는 보험 수익자와 가족 관계 등록부 혹은 주민 등록을 기준으로 한 배우자와 생계 혹은 함께 거주하는 보험 수익자의 3촌 내 친족만이 해당한다. 대리 청구인을 지정할 때는 신분증과 관계를 설명해 줄 증명서 등의 서류가 구비되어야 한다. 다만 법정 대리인이 해당 보험금을 수령했다면 지정된 대리 청구인이라고 해도 청구 불가능하다.

치매 상품의 필요 여부는 각자의 사정에 따라 달라지게 된다. 가족력으로 치매를 앓은 친척 혹은 가족들이 있다면 치매에 대해 강력히 대비해 두는 것을 추천한다. 납입 기간이 길다는 점을 고려했을 때 보장 내용을 설계했을 때 보험료가 어느 정도 나올 것인지 대충 예상을 해둬야 한다. 그래야 나중에 중도 해약 등을 막을 수 있다. 보험료 견적을 확인하기에 적절한 방법은 비교사이트(http://bohumbigyo.kr/jcare/?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e)에 들어가 보는 것이다. 인터넷 기반 서비스이기 때문에 장소나 시간의 제약을 받지 않는다는 점에서 편리성을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다. 부모님보험추천을 받을 수 있으며, 시니어보장보험 및 시니어케어보험 등 여러 보험을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