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자정기보험 확인과 64세 정기보험 및 66세 정기보험 & 68세 정기보험 알아보기
상태바
경영자정기보험 확인과 64세 정기보험 및 66세 정기보험 & 68세 정기보험 알아보기
  • 교통뉴스
  • 승인 2022.04.01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기보험은 피보험자가 사망사고 등을 겪게 되었을 때 유족 등 사전에 수익자로 지정해 놓은 사람들에게 보험금을 지급하는 상품이다. 그러한 이유로 인하여 가장의 갑작스러운 부재를 대비하기 위한 이유로 계약을 하는 사례도 있다. 물론 사망 시 보험금을 지급하는 상품이 정기보험만 있는 것은 아니다. 특약 등을 추가할 경우 비슷하게 보장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렇게 별도로 특약을 추가해서 이용하는 상품의 경우엔 사망보험금을 받기 위한 요건이 까다로울 수 있다. 정기보험의 경우 계약 이후 중도 해지의 사례 정도만 제외하면 반드시 사망보험금을 받을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는 상품이다. 

그런 탓에 과거 가장이 가입하는 것을 넘어서 다른 친족들이 계약을 하는 사례도 증가하고 있다. 부부가 맞벌이를 하는 사례 혹은 둘 중 한 명만 전업으로 일을 하는 경우 등 가족을 운영하는 형태는 다양하게 할 수 있다. 그러나 본인이 삶을 마감할 경우 부재에 따른 리스크를 완충시키기 위한 비용을 마련하기 위해서 정기보험을 이용할 수 있다. 정기보험을 알아보기 위해서 비교사이트(http://bohumstay.co.kr/jjong/?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jong)를 활용하면 합리적으로 자신에게 어울리는 상품을 찾을 수 있다. 

정기보험은 재해사망보험금 또는 일반사망보험금 수준을 어떻게 설정하느냐에 따라서 보험료가 차이가 생기게 된다. 어떻게 보험금을 수령했느냐에 따라서 액수가 차이가 나고 유족의 현실적인 삶에 미치는 영향도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정기보험의 보험금은 가장이 부재하게 되었을 경우에 가족이 어떻게 생활할까에 대해서 고민하고 결정해야 한다. 어린 자녀가 있는 상황이라면 자녀의 육아비용으로 다수의 비용이 지출될 것이므로 성장과정을 고려한 교육비 및 생활비를 책정하여 결정해야 할 것이다.

한 자녀를 성인까지 키우는 데 2억 이상의 비용이 발생한다고 통계가 제시된다. 물론 1~2년 일하여 충당하는 비용이 아니라 하더라도 앞으로 일을 할 사람이 없다는 점은 정기보험의 가치에 대해서 다시 한번 생각하게 해 준다. 보험금 한도는 특별한 기준은 없고 상황에 따라서 다르지만 가족이 거두는 연소득의 3~5배 사이에서 설정하기도 한다. 3~5년 정도 시간을 벌어서 그 사이에 자립을 하거나 생계의 여유를 찾을 수 있도록 시간을 벌기 위해서이다. 

정기보험은 피보험자가 사망하는 것이 보험금 지급 조건이기도 하다. 사람이라면 죽음을 한번 맞이하는 것이 당연한 일이긴 하지만 천수를 누리지 못하고 사망하는 것은 괴로울 수밖에 없는 일이다. 감정적인 문제는 둘째치고 당장 살아있는 사람의 삶을 유지하는 것도 냉정하게 대비를 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본인의 부재로 인하여 남겨진 사람들이 경제적인 생존의 문제라도 겪지 않도록 하는 것이 인지상정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정기보험을 반드시 사망보험금을 수령하기 위한 목적으로만 이용하는 것이 아니라 기타 세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도 활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상속세를 절감하기 위해서 정기보험을 활용할 수 있는 것이다. 절세의 수단으로 정기보험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피보험자를 부모 명의로 설정하고 수익자를 자녀의 이름으로 지정해야 한다. 이후 자녀가 보험료 납입을 부담했다는 것이 입증이 된다면 정기보험 사망보험금 상속세를 피할 수 있게 되며, 사망보험금을 받아서 비현금성 자산에 붙는 상속세를 대비할 수 있을 것이다.

보험 설정 시 보험료 형태를 어떻게 설정하느냐에 따라서 보험료 납입 비용에 차이가 생길 수 있다. 납부 비용이 지나치게 크게 발생하여 보험료 납입에 심적으로 어려움을 느끼게 된다면 중도 해지를 할 수 있다. 그렇게 된다면 납입한 보험료보다 환급받는 보험료가 적을 수밖에 없으므로 주의해야 할 것이다. 비교사이트(http://bohumbigyo.kr/jjong/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jong)를 활용해 다양한 보험사들이 판매하고 있는 정기보험을 한눈에 살펴보는 것이 가능하다. 이를 통해 보장을 똑같이 마련했음에도 불구하고 실제 피보험자가 납입하는 보험료가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다. 동일한 보장이라면 보험료를 적게 내는 것이 유리하며 상품에 대한 만족도가 높을 수 있을 것이다. 해당 사이트를 활용하여 보험료 비교 견적을 내어 꼼꼼하게 계약을 진행하기 바란다. 경영자정기보험 및 64세 정기보험, 66세 정기보험, 68세 정기보험 등 연령별 정기보험에 대해서도 알아볼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