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자동차보험 확인과 캐딜락 CT4 자동차보험 및 캐딜락 CT5 자동차보험 알아보기
상태바
통합자동차보험 확인과 캐딜락 CT4 자동차보험 및 캐딜락 CT5 자동차보험 알아보기
  • 교통뉴스
  • 승인 2022.03.18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나라에서 자동차를 구입할 때마다 누구나 알아보고 가입해놔야 하는 것이 자동차보험이다. 이 상품은 교통사고 발생 이후 피해자에 대한 보장을 제대로 해주는 것으로 보장 내용이 크게 의무보험과 임의보험으로 구분된다. 의무보험인 대인배상 1과 대물배상 두 가지 담보를 구성하지 않는다면 과태료를 내야 할 수도 있다. 법적으로 가입 자체가 의무인 상품인 만큼 상품 간에 서로 다를 것이 없다는 생각이 들 수 있지만 사실상 어떤 것으로 결정할 것인지에 따라 큰 차이가 드러나게 된다. 비교사이트(http://bohumstay.co.kr/jca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에서 직접 설계를 해 볼 때 의무보험 외에  임의보험을 추가함에 따라 보험료 등이 얼마나 차이가 날 것인지를 체크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자동차 상품에서 지급되는 보장 내용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하고 난 뒤 설계에 따른 보험료 등이 어느 정도 차이가 나는지 등을 확인해 보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 이렇게 정확한 정보를 모두 숙지하지 않은 채로 상품을 준비하는 것은 올바르지 않은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각 담보 혹은 특약에서 보장하는 바를 조금 더 들여다본 이후 적절한 판단을 내리는 것이 좋다.

의무보험에 해당하는 담보에는 대인배상 1과 대물배상 두 가지가 있다. 이 두 가지를 구분하는 기분은 보장 대상에 따라 다르다. 예를 들어 대인배상 1은 사람의 피해를 보상하는 것이지만 대물배상은 차량 등과 같은 물리적인 피해 사실을 보상해주는 것이다. 대인배상 1은 한 사람 당 부상은 3천만 원, 후유장해 혹은 사망에 대해 1억 5천만 원의 한도가 적용된다. 즉 이 한도를 초과한 금액을 보장해줘야 하는 경우라면 나머지 차액은 스스로 사비를 통해 부담해야 한다. 이 때문에 임의보험에 해당하는 대인배상 2를 따로 준비해놔야 할 수 있다.

대인배상 2를 준비하는 목적은 대인배상 1에서 지급하는 보장금액이 모자랄 경우를 대비하는 것에 있다. 이 경우 한도를 무제한으로 정한다면 그 차액이 어느 수준인지 아무런 상관없이 대비할 수 있을뿐더러 공소 제기 면제도 가능해진다. 하지만 교통사고 처리 특례법에 의거해 중상해를 포함한 사망 혹은 도주나 12대 중과실로 인해 일어난 사고에 대해서는 형사처벌에 대한 면제권을 사용할 수 없게 되므로 주의해야 한다. 

대물배상은 2천만 원 이상 가입금액을 설정할 수 있으며 10억 원으로도 설정 가능한 경우가 있다. 최대한도만큼 한도 설정을 상향 조정할 필요가 없을 거로 생각할 수 있지만 현실적인 문제를 고려했을 때 그렇지 않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아주 고가의 외제차 혹은 슈퍼카와 차량 간의 사고가 일어났거나 건물 등을 들이받아 영업과 관련된 손실 등은 보상해줘야 할 상황까지 고려했다면 한도는 최소 3억 원 이상이 적정할 수 있다. 한도를 상향 조절할 때는 본인이 얼마나 자동차를 자주 이용하고 혹은 위험한 여건 하에 운전하고 있는지 등을 반영해야 할 것이다.

의무보험 두 가지와 이미 설명한 임의보험 중 하나인 대인배상 2 외에도 여러 담보와 특약이 있다. 자기 차량 손해나 자기 신체 사고나 무보험차 상해 담보를 포함해 자동차 상해 특약 등에 대해 그 필요성을 따져볼 필요가 있다. 가령 자기 차량 손해는 본인 차량이 사고 때문에 크게 파손을 당했을 때 이를 원상 복구시켜줄 비용 등을 보장해주는 것이다. 자기 부담금이 있어 총비용 중 일부를 스스로 부담해야 한다. 자동차 상해 특약이나 자기 신체사고 담보 중 한 가지를 통해서 상대방이 아닌 본인을 위한 신체적인 피해를 보장받도록 대비할 수 있다.

이외에 뺑소니와 같이 사고 발생으로 인해 정작 보장을 받지 못할 수 있는 사고에 대해 보다 철저히 대비할 목적으로 무보험차 상해 담보를 준비하는 것도 권장한다. 비교사이트(http://bohumbigyo.kr/jca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에서는 이러한 의무보험과 더불어 임의보험에 대한 내용을 각별히 살펴볼 수 있을뿐더러 보험료도 어느 정도로 나올 것인지를 미리 파악해 볼 수 있도록 되어 있다. 상품을 준비할 때는 보다 양질의 정보를 기준으로 하는 것이 중요하다. 보험료 대비 보장 내용에 있어서 어느 것이 더 만족도를 높일 수 있을 것인지 제대로 알아볼 수 있는 수단으로 활용해 볼 만하다. 비교사이트 활용 시 통합자동차보험, 캐딜락 CT4 자동차보험, 캐딜락 CT5 자동차보험 등 여러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