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자보험항목 알아보고 첫운전보험 및 초보운전운전자보험 & 자녀운전자보험 확인해보기
상태바
운전자보험항목 알아보고 첫운전보험 및 초보운전운전자보험 & 자녀운전자보험 확인해보기
  • 교통뉴스
  • 승인 2022.03.03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통사고 등의 위험이 늘 존재하기 때문에 운전을 하다 보면 자연스레 긴장하게 된다. 사고가 나면 여러 가지 법적으로도 책임을 져야 하는 부분이 생길 수 있으므로 운전자보험이 필요할 수 있다. 다만 자동차보험과 운전자보험을 서로 헷갈려하는 케이스가 적지 않으므로 그 차이를 명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우선 자동차보험은 법으로 가입을 의무화하고 있으나 운전자보험은 가입자가 가입 여부를 결정할 수 있다.

필수가 아니다 보니 운전자보험의 필요성을 낮게 평가할 수도 있겠으나 두 가지 보험 간에는 보장 내용에서 큰 차이를 보이고 있으므로 속단을 할 수는 없다. 사고가 났을 때 자동차보험에서 보장이 이루어진다고 하더라도 이것만으로 부족한 상황 등을 운전자보험에서 보장해주기 때문이다. 운전자보험항목을 어떻게 구성했는지에 따라 다르지만 우선 법적 책임을 져야 해서 내야 하는 비용 등을 보장해주는 특약이 있다. 이 내용은 비교사이트(http://insucollection.co.kr/jdrive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driver)에서 참고 가능하다.

변호사를 선임해야 하거나 법원으로부터 벌금 등을 부과받는 일이 생기게 되면 이 비용은 상대방과 합의가 되었다고 하더라도 무조건 내야 한다. 이러한 내용을 최대한도로 특약을 구성하면 사고 수습에 들어가는 막대한 비용 지출을 어느 정도 방지할 수 있다. 자동차보험은 보장 대상이 상대 차량 혹은 도로 시설물 등이나 상대방에 중점을 두고 있으나 운전자보험은 가입자를 중심으로 보장을 구성해 볼 수 있다.

사고가 나면 남도 다칠 수 있지만 운전자 스스로도 부상을 입을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자동차보험의 충분하지 않은 보장을 보충해 줄 목적으로 운전자보험의 필요성을 다시금 이해할 수 있다. 또한 자동차보험은 보험료 납입을 1년에 한꺼번에 내야 하기 때문에 자동차 유지 비용을 가중한다. 반면 운전자보험은 보험료를 분납할 수 있기 때문에 부담감이 줄어든다는 점에서도 차이가 난다. 

그럼에도 운전자보험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보험료가 합리적인 수준에 이르러야 한다. 그러므로 핵심적인 보장 내용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면밀하게 파악한 뒤 보험을 설계해야 한다. 이런 과정 없이 남들이 가입하는 방식 그대로 따라 하게 되면 보험료 부담을 줄이지 못할뿐더러 보장에서도 충분하지 않을 수 있다. 운전을 하는 목적도 사람에 따라 다르고 운전을 얼마나 많이 하는지도 다를 것이다.

그러므로 상대적인 부분을 충분히 이해한 뒤 여러 보험사의 운전자보험을 알아볼 것을 추천한다. 운전자보험 구성할 때는 앞서 설명한 변호사 선임 비용 및 벌금과 관련된 부분도 있으나 이외에도 사고 때문에 후유장해를 입게 되었을 때 지급되는 생활자금 특약 등도 있으므로 이 부분들도 감안하는 것이 좋다. 단순히 보장하는 내용 외에도 보장이 이루어지기 위한 조건이 까다롭지 않은지도 살펴야 할 내용이다.

후유장해 생활자금 특약은 후유장해 비율이 80% 이상인 경우로 진단받았을 때만 10년 동안 생활비 등을 보장해주 조건을 내걸고 있다. 일부 보험사에서는 수술비나 골절 진단비, 깁스 치료비 등을 보장해주는 특약까지 상품에 포함시킬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특약 구성에 따라 보험료가 결정되므로 무리한 설계는 가급적 피하는 것을 권장한다.

운전자보험은 신호 위반, 속도위반 등의 12대 중과실로 인해 일어난 사고라도 보장을 받게 된다. 다만 이중 음주와 무면허 운전은 형법상 범죄에 해당하므로 보장에서 제외된다는 점을 참고해야 한다. 운전자보험은 사고가 몇 번 일어나는지 전혀 상관을 받지 않기 때문에 사고가 날 때마다 보장이 가능한 상품이며 과실 비율 등에 영향을 받지 않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이밖에도 짚고 넘어가야 할 중요한 정보가 더 있을 수 있다. 해당 정보들을 놓치지 않고 골고루 살피려면 비교사이트(http://insutradition.co.kr/jdrive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driver)에 들어가도록 한다. 첫운전보험이나 초보운전운전자보험, 자녀운전자보험과 같이 다양한 운전자보험을 한 곳에 정리해두고 있어서 보험사마다 차별성이 어떤 곳에 나타나는지 비교하기에 용이하다. 그리고 보험료를 미리 체크해 볼 수 있으며 상담을 받아 더 나은 상품 쪽으로 선택을 내릴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되어 있다. 올바른 운전자보험 준비로 사고 이후의 상황을 경제적인 문제없이도 해결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