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운전자보험 확인과 65세 운전자보험 및 67세 운전자보험 & 69세 운전자보험 알아보기
상태바
고령운전자보험 확인과 65세 운전자보험 및 67세 운전자보험 & 69세 운전자보험 알아보기
  • 교통뉴스
  • 승인 2022.03.03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일한 마음으로 운전을 하다 보면 속도, 신호 위반 등의 과실을 범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실수들은 교통사고를 일으킬 수 있는 원인이 될 수 있다. 신호나 속도를 위반하는 것 외에도 중앙선을 넘거나 앞지르기, 끼어들기 방법을 제대로 이행하지 않는 등의 실수를 일컬어 12대 중과실로 부른다. 이러한 중과실 때문에 일어난 사고는 자동차보험으로부터 어떠한 보장을 받을 수도 없다. 그러므로 추가적으로 준비한 운전자보험이 해결책이 될 수 있다. 다만 운전자보험이라고 해도 무면허 운전이나 음주 운전의 경우 보장이 지급되지 않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운전자보험은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할 보험은 아니지만 많은 사람들이 혹시 모를 상황을 대비해 함께 준비한다.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하는 자동차보험으로는 실제 일어난 교통사고에 대해 제대로 대처할 수 없기 때문이다. 자동차보험은 상대방 피해 등을 원래대로 복구시키기 위해 들어가는 여러 비용을 보장하는데 그쳐 운전자보험을 준비해 이밖에 들어가는 여러 법적 비용이나 운전자 본인의 피해 등에 대해 대처해야 한다. 하지만 고령운전자보험, 65세 운전자보험, 67세 운전자보험, 69세 운전자보험 등과 같은 많은 종류의 운전자보험이 판매되고 있는 만큼 비교사이트(http://bohumstay.co.kr/jdrive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driver) 등에 들어가 신중하게 판단할 것을 추천한다.

여느 보험과 마찬가지로 운전자보험 역시 특약 구성에 따라 보장의 범위가 상이해진다. 그러나 이 보험을 통해 주계약 내용에서는 교통상해 사망 혹은 후유장해에 대한 보장을 받을 수 있다. 교통사고로 인해 상해 혹은 사망을 하게 되었을 때와 후유장해 80% 이상 진단을 받게 되었을 때 보장을 받을 수 있다. 이때 후유장해 80% 이상에 대한 보장은 최초 1회만 지급되므로 유의해야 한다. 비운전자로서 운전자보험을 준비했다면 버스, 택시 등과 같은 교통수단을 이용하다 생긴 사고로 인해 일어난 상해, 사망 등에 대해 보장을 받게 된다.

이외에는 교통사고 부상 치료비 특약이나 벌금, 변호사 선임 비용 특약 등을 보장 내용에 추가함으로써 보장 범위를 늘릴 수 있다. 가령 교통사고 부상 치료비 특약에서는 부상 등급을 1등급에서 14등급으로 나누어 약정금액대로 보험금을 지급하고 있다. 이 특약은 자동차 손해 배상 보장법의 적용을 받게 되는데 보험가입금액이 지급 보험금을 결정하므로 각자 경제적인 상황에 맞춰 한도를 정하는 것이 좋다. 또 운전자보험에서 눈여겨봐야 할 특약으로 벌금과 변호사 선임 비용 특약이 있다. 이와 같은 특약들은 법적인 절차에서 생기는 비용에 대해 혜택을 제공한다.

우리가 사고를 내서 상대방에게 부상을 입히게 하는 등의 문제를 일으키게 되면 공소 제기를 받거나 구속 영장을 받게 된다. 이 경우 변호사를 대동해야 하므로 선임해야 하는데 불과 몇만 원 정도의 비용이 드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특약을 통해 해당 비용 역시 보장받도록 대비해야 한다. 또한 재판부의 소견에 따라 벌금형이 확정된다면 몇백만 원 이상의 비용이 들어갈 수 있으므로 이 부분 역시 확실한 해결책이 필요하다. 참고로 우리나라에서는 12대 중과실로 인한 교통사고에 대해 2천만 원 벌금이나 5년 이하의 금고형을 선고하고 있다.

교통사고의 규모가 크지 않으면 다행이지만 형사 합의금까지 상대방에게 지급해야 할 정도라면 이야기는 달라진다. 중상해 혹은 사망을 당한 피해자에 대해 한 사람에 대해 최대한도 범위 내에서 보험금을 지급해주는 교통사고 처리 지원금 특약 역시도 철저하게 대처할 수 있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이외에도 면허 취소 혹은 정지 등과 같은 행정적 처분에 대한 보상을 받도록 준비할 수 있으며 깁스나 골절 진단비, 수술비 등과 같이 교통사고 때문에 받게 된 여러 치료로 인해 들어가는 비용 역시도 특약으로 포함시킬 수 있다.

운전자보험은 보험료를 매달 분납할 수 있다. 보험료도 최소 만원대부터 시작하기 때문에 보험료 1년 치를 한 번에 납입해야 하는 자동차보험에 비해 부담이 줄어들기도 한다. 가벼운 접촉 사고 정도로 끝나면 괜찮지만 사람이 여러 명 다치는 등 꽤 심각한 사고라면 운전자보험 없이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들어가는 비용 자체가 우리 예상을 뛰어넘을 수 있다. 비교사이트(http://bohumbigyo.kr/jdrive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driver)는 이런 사태를 대비할 목적으로 운전자보험을 알아볼 수 있도록 되어 있다. 보험사별 보장 내용 및 보험료 등과 같이 핵심적인 내용에 대해 그 차이를 명확하게 체크할 수 있으며 상담사를 통해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도 문제없이 진행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