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해지환급금 알아보고 1Q초간편건강보험 및 2Q초간편건강보험 비교 확인해보기
상태바
건강보험해지환급금 알아보고 1Q초간편건강보험 및 2Q초간편건강보험 비교 확인해보기
  • 교통뉴스
  • 승인 2022.02.28 12: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강보험은 다수의 보험 상품을 이용하는 것처럼 하나의 상품에 여러 건강에 대한 보장을 마련할 수 있는 상품을 의미한다. 그래서 건강보험을 다른 명칭으로 종합보험이라 부르기도 한다. 이름에서 대략 유추할 수 있듯 상품 하나에 여러 보장을 동시에 담을 수 있다. 따라서 건강보험을 활용하여 여러 개의 보험상품을 들어 두는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여러 개의 상품을 들어 둘 경우 중복되는 보장이 나올 수도 있으므로 그러한 사례를 방지하고 효율적인 보험을 구성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건강보험은 이용하면 얻을 수 있는 이점이 다양한 보험 상품의 유형이라 할 수 있다. 물론 건강보험이 이외에 의료비를 절감하기 위한 장치들이 다양하게 있다. 국가에서도 국민건강보험제도를 운영하여 치료가 필요한 항목에 대해서 보장을 제공하고 있고, 실비보험을 이용하여 실제 발생한 의료비를 절감하는 방법도 있다. 게다가 국민건강보험제도는 전 국민이라면 누구나 의무적으로 이용하도록 되어 있고, 실비보험의 가입자 숫자도 상당히 높다. 

하지만 두 가지를 이용한다 하더라도 실제로 발생하는 의료비 100%를 감당하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다. 실비보험이 실제 발생한 의료비를 보장하지만 일정한 자기 부담금을 내야 하기 때문이다. 게다가 중증 질환이 발생하게 될 경우 수동적으로 병원 치료비를 내야 하는 것을 넘어서 생활비 등 실제 생계를 유지하는 것에도 차질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그러한 부분까지 세심하게 고려하여 건강보험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비교사이트(http://bohumstay.co.kr/jhealth/?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health)를 활용하여 1Q초간편건강보험, 2Q초간편건강보험 같은 상품을 살펴보거나 건강보험해지환급금 등의 보장 내용을 체크해 보는 것이 권해진다. 

그래서 건강보험을 통해서 암, 뇌, 심장 등과 관련된 중증 질환에 대해서 보장을 마련해 두는 것도 합리적인 선택이다. 이들 질병에 진단금을 설정할 수 있는데 진단금은 해당 질병이 발생했다고 확정 진단을 받았을 경우에 치료를 하기 전에 지급하는 사전에 설정한 고액의 보험금을 의미한다. 1회성으로 받는 보험금이지만, 별도의 특약을 추가하면 2회 이상 받을 수도 있지만 보험료 변동이 발생하므로 신중히 결정해야 한다.

진단금이 유용한 이유 중 하나는 치료에만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이다. 치료 이외에 본인이 원하는 곳에 얼마든지 사용해도 상관이 없다. 단, 진단금을 설정할 때 유의해야 할 부분에 대해서도 알아두는 것이 좋다. 진단금 설정 시 보장 범위를 충실하게 설정해야 필요할 때 진단금을 지급받을 수 있다. 명확하게 질병 코드로 그러한 부분이 약관에 명시되어야 분쟁 없이 진단금 수령이 가능하다. 

암의 경우 일반암 진단금의 범위를 충실하게 설정하고 확인해 두도록 해야 한다. 만일 본인이 보장받고자 하는 암종이 소액암 혹은 유사암으로 분류가 되어 있는 상품을 선택했다면 해당 암종 확정 진단 시 일반암에 비해서 낮은 수준의 보험금을 받을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심혈관 질환 및 뇌혈관질환도 보장 범위가 넓어야 실제로 분쟁 없이 보험금을 수령할 수 있을 것이다. 

뇌혈관질환의 경우 뇌출혈 같은 질환만 진단금을 설정하면 발병률이 다른 뇌혈관질환에 비해서 낮을 뿐만 아니라 이미 대처하기가 늦었다는 느낌을 줄 수도 있으므로 뇌졸중이나 뇌경색 같은 뇌출혈보다는 경증이지만 결코 가볍게 볼 수 없는 질병부터 진단금을 설정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이와 비슷하게 심혈관질환도 급성 심근경색만 보장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아니라 허혈성 심장질환이라는 항목을 추가하여 폭넓게 진단금을 지급받을 수 있도록 하기 바란다.

이렇게 보장을 설정하고 난 다음 면책기간과 감액기간의 개념 확인 및 보장개시일이 명확하게 언제인가에 대해서 확실하게 확인해놓아야 한다. 면책기간에는 보험사가 보험금을 지급할 의무가 없고, 감액기간에는 보험금의 일부만 지급하는 것을 의미한다. 보장개시일이 되어야 온전하게 보장을 받을 수 있으므로 그러한 조건을 반드시 확인하여야 할 것이다. 

보험 상품을 구성하는데 필요한 추가 정보를 찾아보고 싶은 사람이나 각 보험사별로 판매 중인 건강보험의 조건을 살펴보고 보험료 비교까지 해보고 싶다면 온라인 비교사이트(http://bohumbigyo.kr/jhealth/?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health)를 활용하는 게 편리할 것이다. 개별적으로 살펴보는 것이 아니라 제휴 중인 보험사들의 상품을 한 화면에서 간단하게 비교해볼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제공해 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