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부종신보험 vs 동양종신보험 및 가디안종신보험 & 교보하이브리드변액종신보험 비교해보기
상태바
동부종신보험 vs 동양종신보험 및 가디안종신보험 & 교보하이브리드변액종신보험 비교해보기
  • 교통뉴스
  • 승인 2022.02.25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종신보험은 피보험자가 삶을 마감하게 되었을 때 사전에 지정해 놓은 수익자들에게 보험금을 지급하는 유형의 상품이다. 그러한 이유로 인하여 생계를 책임지고 있는 가장을 피보험자로 지정하는 사례가 있다. 물론 해당 상품 이외에도 특약 등을 추가하게 될 경우 유사한 보장을 받는 것도 가능하다. 하지만 보험금을 수령하기 위해서 복잡한 조건이 요구될 수도 있다. 그러나 종신보험의 경우 가입 후 일정 기간 동안 보장을 받지 못하는 면책기간을 제외하면 반드시 보장을 받을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기존에는 가장 등 생계 책임자가 들어 두었다면 이를 벗어나서 다른 경우의 피보험자도 있다. 가족의 운영 형태는 다양하다. 맞벌이를 할 수도 있고 한 명만 전업으로 일을 할 수도 있다. 만일 전업으로 일을 하는 가정 중에서 경제력을 책임지는 사람이 갑작스럽게 부재하게 된다면 현실적인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므로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 종신보험을 이용하는 것이다. 동부종신보험, 동양종신보험, 가디안종신보험, 교보하이브리드변액종신보험 등과 같이 시중에 종신보험의 상품 종류가 다양하므로 현재 자신의 경제적 조건에 맞는 상품을 찾기 위해 비교사이트(http://insucollection.co.kr/jjong/?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jong)를 활용하여 찾아보는 것이 합리적이다. 

종신보험은 재해사망보험금이나 일반사망보험금 등을 어떻게 설정하는가에 따라서 보험료가 달라질 수 있다. 현실적으로 보험금을 높게 수령하게 된다면 경제적인 여유가 더 생길 수도 있지만 그만큼 보험료가 상승하기 때문에 적당한 수준으로 만들어 놓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보험금으로 얼마를 지정해 놓는가에 대한 명확한 기준은 없다. 하지만 남겨진 가족의 생계라는 기준을 가진다면, 특히 어린 자녀가 있다면 자녀의 교육비용을 기준으로 하는 것이 하나의 합리적인 기준이 될 수 있다.

대략 자녀 한 명이 대학교육을 마치는데 까지 2억 정도가 필요하다고 한다. 이 외에도 기준을 가족 구성원이 벌어들이는 연소득의 3~5배 정도를 보장받도록 하는 의견도 있다. 그 이유는 남겨진 사람들이 마음을 추스르고 현실적으로 다시 재기를 하기 위한 발판을 마련하기 위함이다. 대략 3~5년 정도 노력하여 경제적으로 자립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해 놓을 수 있도록 한다고 생각하면 될 것이다. 해당 기간 동안 새로운 곳에 취업을 하여 기반 새롭게 다지거나, 자격증 취득을 고려해볼 수 있다. 당연히 이 기간에도 꾸준하게 지출이 일어난다. 

종신보험의 보험금을 지급받기 위한 조건은 피보험자가 사망하게 되는 경우 하나뿐이다. 사실 냉정하게 사람이라면 한번 태어나서 한번 죽음을 맞이하게 되지만, 수명을 다 누리지 못하고 사망하는 경우 남겨진 사람의 슬픔은 형언하지 못할 수준일 것이다. 그렇다고 해서 남겨진 사람들도 생을 놓아야 하는 것이 아니므로 현실적인 대비가 필요할 것이다.

종신보험을 이용하는 이유를 지속적으로 가장 혹은 가정의 경제적 책임을 지고 있는 사람의 부재를 대비하기 위한 것이라고 했다. 그러나 의외로 상속세 등을 절세 문제를 대비하기 위해서 종신보험을 활용하기도 한다. 종신보험을 이용하여 절세를 하기 위해서는 피보험자를 부모님의 명의로 하고 보험료를 내는 사람을 본인으로 해야 한다. 그리고 부모님 사망 시 종신보험 보험료를 자신이 꾸준하게 납입해 왔다는 것을 입증하면 된다. 

보험금 수준을 어느 정도로 설정하느냐에 따라서 다달이 납입해야 하는 보험료의 차이가 발생한 게 된다. 만일 자신의 경제적 소득 수준에 비해서 보험료를 지나치게 높게 설정하게 된다면 보험료 납입을 제 때 하지 못할 수 있고 이는 불이익으로 이어질 수 있다. 그렇다고 반대로 보험금을 너무 낮게 설정하게 되면 실질적으로 필요할 때 보험금이 너무 적을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적정한 수준의 보험상품을 마련하기 위해서 자신의 경제 소득 수준과 건강 상태 등을 고려하여 그에 맞는 상품을 찾을 수 있어야 한다. 

조건에 따라서 비흡연 등의 건강 상태를 증명할 경우 보험료 할인도 제공될 수 있다. 비교사이트(http://insutradition.co.kr/jjong/?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jong)를 활용한다면 여러 보험사에서 판매하고 있는 종신보험 상품을 한 번에 묶어서 비교해볼 수 있다. 가능하다면 다양한 상품을 살펴보고 자신의 조건에 대입해야 합리적인 상품을 찾을 가능성을 높일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