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예상보험료 확인과 코란도c보험료 및 ES300H보험료 & 볼보V60보험료 비교해보기
상태바
자동차예상보험료 확인과 코란도c보험료 및 ES300H보험료 & 볼보V60보험료 비교해보기
  • 교통뉴스
  • 승인 2022.02.24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동차를 구입하기 전에 함께 알아둬야 할 것이 있다. 바로 자동차보험이다. 이 상품은 현재 법적으로 반드시 가입하도록 되어 있다. 자가용 자동차라면 최고 90만 원까지 과태료 부과를 하고 있으므로 가입을 하지 않으면 안 된다. 교통사고가 일어나게 되면 인적 피해는 물론 물적 피해가 발생하기 마련이다. 사고가 경미한 수준이라고 해도 상대 차량이 고가의 외제차여서 물어줘야 할 돈이 클 수도 있고 사고의 정도가 심해 이를 수습하기 위한 과정에서 큰 액수의 비용이 지출될 수 있다. 

다각도로 살펴봤을 때 단순히 법적으로 꼭 가입해야 하는 보험으로 접근할 것이 아니라 실제 사고 발생 시 어느 정도 보장을 받을 수 있는지까지 철저하게 살피는 것을 관건으로 여겨야 한다. 자동차보험에서 어떤 보장을 제공하고 있는지, 보험료는 어떻게 납입해야 하는지 등을 구체적으로 확인하려면 시간을 많이 들여야 한다는 점이 가장 번거롭게 다가올 수 있다. 하지만 이제는 인터넷이 보급화된 시대이기 때문에 자동차보험도 비교사이트(http://insucollection.co.kr/jca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에서 충분히 체크해 볼 수 있게 됐다. 즉 시간을 따로 내거나 할 필요 없이 여유로운 시간일 때마다 수시로 보험에 관해 알아볼 수 있다는 뜻이다.

자동차보험에서는 의무보험이 두 가지 있다. 대인배상 1과 대물배상으로 이 두 가지 담보에 대해 법적으로 가입에 대한 책임이 주어진다. 대인배상 1은 사람이 부상을 당하거나 사망 혹은 후유장해를 입었을 경우를 보장해주는 것이다. 부상자에 대해서는 최대한도 3천만 원, 사망이나 후유장해에 대해서는 최대한도 1억 5천만 원 내에서 보험사에서 정한 금액만큼 보장된다. 물론 최대한도만큼 지급되지 않을 수 있다. 예를 들어 부상자에 대한 보장이 실제로 치료에 드는 비용에 비해 더 적을 경우에는 사비를 통해서라도 스스로 물어내야 한다.

하지만 비록 의무보험에 해당하지 않으나 대인배상 2를 별도로 준비한다면 그 차액에 대해서도 보장을 받게 된다. 참고로 대인배상 2를 한도를 따로 정하지 않는다면 공소 제기 면제도 가능해진다. 물론 음주나 무면허 운전 등에 대해서는 공소 제기 면제가 적용되지 않으므로 이 역시 참고해야 할 정보다. 또 다른 의무보험인 대물배상은 차량뿐만 아니라 가로수, 건물 등과 같이 기타 여러 가지 물리적인 피해를 보장해주는 것이다. 한도는 2천만 원에서 시작하며 10억 원까지 정해진 것 중 한 가지를 택할 수 있다. 

앞서 말한 듯이 단순 접촉 사고임에도 불구하고 외제차 등이 피해를 입은 상대 차량이라면 물어줘야 할 액수가 어마어마하게 높을 수 있다. 한도를 지나치게 낮춰 보험료를 줄이는 데만 몰두하면 이러한 상황에 놓였을 때에 대해 충분한 대비를 할 수 없게 된다. 따라서 한도는 3억 원 이상으로 설정하도록 추천한다. 이 두 가지 외에 나머지 피해에 대해 보장을 받으려면 따로 구성해야 한다. 임의보험에 해당하는 자기 차량손해는 사고 때문에 본인 자동차에도 큰 수리가 필요한 상황에 대처할 수 있다. 다만 자기 부담금이 존재하니 주의하기를 바란다.

사고가 나면 비단 상대방만 다치거나 사망, 후유장해를 안게 되는 것은 아니다. 가입자나 가입자 차량에 함께 타고 있는 사람들 역시 인적 피해를 입을 수 있다. 이때 자기 차량손해와 같은 담보나 자동차상해로 치료비 등을 감당할 수 있도록 대비할 수 있다. 이외에도 무보험차 상해 담보에서는 사고 상대방이 보험에 가입하지 않아 피해 보상을 못 받거나 뺑소니 사고의 피해자가 되어 보상을 받을 수 없는 상황에 놓였을 때를 보장해준다. 참고로 이 담보는 의무보험과 더불어 자기 차량손해, 자기 신체사고나 자동차상해 모두 가입되어 있는 경우에 한해 추가할 수 있다.

여기까지 알아본 자동차보험에 관한 정보를 잘 이해했다가 비교사이트(http://insutradition.co.kr/jca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에서 스스로 보험 설계를 할 때 참고해 보면 작지만 어느 정도 도움은 될 것이다. 상품을 준비할 때는 단순히 한두 개만 비교할 것이 아니라 최대한 다양한 상품을 비교하는 것이 합리적인 의사 결정으로 이어질 수 있다. 이 사이트는 보장 내용이나 코란도c보험료, ES300H보험료, 볼보V60보험료 등 차종에 따른 자동차예상보험료에 대해 서로 대조해 볼 수 있도록 되어 있어 적절한 선택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