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재보험가입시 특약과 화재보험신청 및 화재보험효력 & 화재보험수수료 알아보기
상태바
화재보험가입시 특약과 화재보험신청 및 화재보험효력 & 화재보험수수료 알아보기
  • 교통뉴스
  • 승인 2022.02.20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계절 상관없이 여러 요인 때문에 화재사고가 빈번하게 일어날 수 있다. 화재사고 때문에 인명 피해를 비롯해 물적 피해가 발생할 수 있고 이를 원상 복구시키기 위해서는 큰 비용이 들어갈 수 있어 이에 대한 대비책으로 화재보험이 필요해질 수 있다. 화재보험에서는 화재사고 발생 후 생기는 여러 손해 사실에 대해 보장을 해주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다. 물론 보험의 설계 내용에 따라 보장 가능한 범위 등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보다 자세한 정보를 수집한 뒤 이를 바탕으로 해 설계하도록 해야 한다. 

그러므로 비교사이트(http://insucollection.co.kr/jfire/?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fire) 등을 참고해 여러 정보를 숙지한 뒤 어떤 보험사의 화재보험으로 가입할지부터 고려해야 한다. 비교 사이트 이용은 온라인이 가능한 환경만 된다면 어렵지 않기 때문에 보험을 알아볼 때 간편하게 진행할 수 있다. 화재보험의 종류도 여러 가지에 해당하므로 서로 간의 차이는 어떤 곳에서 발생하는지 등을 비교한 뒤 분석해야 한다. 보험이라는 것은 일정한 보험료를 내고 보장을 받도록 대비하는 것이기 때문에 합리적인 보험료에 보장이 든든해야 그 효용성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화재보험의 종류는 다양한 기준에 따라 구분할 수 있으나 흔히 숙박 시설이나 상가 등과 같은 기타 다중 이용 시설을 위한 화재보험과 일반적인 주택 등에 대한 화재보험으로 구분할 수 있다. 화재사고가 일어날 수 있는 건물의 유형이나 보장의 목적에 따라 그 종류를 구분할 수 있다. 음식점 등과 같은 곳에서는 화재배상 책임보험은 의무적으로 가입해 두도록 법으로 정하고 있다. 이를 어기면 과태료 처분이나 영업 정지 등과 같은 불이익을 당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이외에 단독 주택이나 연립 건물 등과 같은 주택을 대상으로 보장하는 화재보험 등이 있다. 꼭 거주지가 본인 소유여야 화재보험에 가입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임차인의 경우 화재사고의 원인이 있을 때 이를 원상태로 복구시켜야 할 의무가 법적으로 발생하기 때문에 전세 혹은 월세 화재보험에 가입해 혹시 모를 상황을 충분히 대비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부분을 놓치고 화재보험 없이 지내다 작은 실수 등으로 일어난 화재사고로 큰 피해를 당할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 한다. 

일반 화재보험 혹은 장기 화재보험 중 어떤 것으로 선택하면 좋을지도 고민이 되는 부분 중 하나이다. 일반 화재보험은 하나의 증권에서 배상책임과 관련된 보장이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별도로 특약을 마련해둬야 한다. 하지만 장기 화재보험에서는 하나의 증권 내에 화재 담보는 물론 배상책임과 상해보험과 관련된 보장도 모두 포함되어 있다. 보장 기간과 관련해서는 일반 화재보험은 1년 주기로 갱신되는 것이 특징이지만 장기 화재보험은 3년부터 15년까지 이중 마음에 드는 것으로 직접 고를 수 있다. 

한 가지 유의해야 할 점은 일반 화재보험의 만기 환급금은 별도로 없다는 점이다. 소멸성 보험이기 때문에 만기 이후 지급되는 환급금은 그야말로 소멸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장기 화재보험으로 준비한다면 각자의 의견에 따라 최대 99.9%까지 환급금을 받도록 설계할 수 있다. 일반 화재보험을 가입할 때 내야 하는 보험료는 화재사고 관련 위험도가 높은 업종이라면 보험 갱신 주기에 따라 인상이 크게 일어날 수 있다. 하지만 장기 화재보험은 보험료 자체가 변동되지 않기 때문에 만기까지 그대로 유지된다.

화재사고가 나면 이를 진압하는 과정에서부터 본격적인 피해가 일어난다. 화재 자체만으로도 이미 직접적인 손해가 일어났을 뿐만 아니라 진압 시 물에 젖어 가전제품 등이 고장 나는 손해 역시 존재한다. 이외에도 진압이 다 끝난 후에도 해당 공간에 더는 머물기 어려우면 다른 곳에서 지내야 하기 때문에 이 과정에서 피난 손해가 일어나기 마련이다. 전체적으로 화재사고 이후까지 고려해 보장을 설계해야 한다. 비교사이트(http://insutradition.co.kr/jfire/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fire)는 화재보험가입시에 도움이 될만한 화재보험신청, 화재보험효력, 화재보험수수료 등 다양한 정보와 여러 보험을 한 곳에 모아 비교할 수 있도록 정리해두고 있다.

각자의 여건에 맞게 보험을 선택하고 보험료도 감당할 수 있는 수준으로 제시하는 보험사 쪽으로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더 궁금한 전이 생겼거나 모르는 부분에 대한 해결책이 필요하다면 상담을 받을 수도 있으므로 화재보험도 힘들지 않게 알아볼 수 있어 이용이 추천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