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보생명 생명보험 및 처브생명보험 & 새마을금고 생명보험 수술특약 비교해보기
상태바
교보생명 생명보험 및 처브생명보험 & 새마을금고 생명보험 수술특약 비교해보기
  • 교통뉴스
  • 승인 2022.02.14 11: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람이 갑작스럽게 사망하게 된다면 남겨진 유족들이 느끼게 될 슬픔은 어떤 말로 형언할 수가 없는 수준이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슬퍼만 할 수는 없는 부분도 있다. 산 사람은 살아야 한다는 이야기가 있듯이 생계유지 등의 현실적인 문제를 피할 수 없을 것이다. 특히 사망한 사람이 가족의 현실적인 생계 등을 책임지고 있는 가장의 역할을 하고 있는 사람이었다면 그러한 현실적 문제가 더 크게 다가올 것이다. 그래서 그러한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서 사망보험금을 지급해 주는 보험상품을 마련하는 방법을 사용할 수도 있다. 그러나 실제로 가정의 경제력을 책임지고 있는 가장이 아니라고 하더라도 생명보험을 활용하는 사람이 늘어나고 있다. 반드시 사망보험금만을 수령하기 위해서 해당 상품을 들어 두는 것이 아니라 세금 절감 등 여러 가지 경제적인 목적을 가지고 상품을 활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생명보험은 종신정기보험이라고도 불리며, 상속세 같은 것도 부동산 등 비현금성 자산을 다수 상속하는 경우 현금 마련을 위해서 종신정기보험을 활용할 수도 있다. 만일 사망보험금을 적극 활용하고 싶은 생각이 있다면 비교사이트(http://insucollection.co.kr/jlife/?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life)를 활용하여 교보생명 생명보험, 처브생명보험, 새마을금고 생명보험 등과 같은 다양한 종류의 종신정기보험 상품들을 확인해 보는 방법이 있다.

사망보험금을 지급하는 보장을 가진 상품의 종류는 정기보험과 종신보험으로 구분하는 것이 가능하다. 정기보험은 계약을 하는 시점에서 사망보험금을 지급하는 기간을 설정하기에 정기보험이라는 명칭으로 불리는 것이다. 만기가 되거나 지급 시기 전에 사망사고 등이 발생하게 되면 사망보험금을 지급하지 않기 때문에 기간을 신중하게 설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러나 사망보험금을 수령하는 액수 대비 한 달에 납입해야 하는 보험료 부담이 종신보험에 비해서 낮다는 메리트가 존재한다. 정기보험의 기간을 설정하는 기준으로 자녀가 경제적으로 독립하는 시기를 설정할 수 있다. 단, 만일 정기보험을 통해서 상속세를 고려하는 사람이라면 만기를 더 늘리도록 해야 할 것이다. 종신보험의 경우 별도로 사망보험금을 지급하기로 하는 기간을 설정하지 않고 사망 발생 시점이 계약이 종료되면서 보험금을 지급하는 유형의 상품이다. 

만기가 존재하지 않으며 보험사 입장에서는 피보험자가 언제 사망할지 모르는 부분이기 때문에 항상 사망보험금이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정기보험에 비해서 한 달에 피보험자가 납입해야 하는 보험료가 높은 편이다. 종신보험은 높은 보험료를 장기간에 걸쳐서 내는 것이기 때문에 이자 등도 따져 보는 것이 권해진다. 그래서 기준금리를 기준으로 하여 이자율을 산출하는 일반적인 종신보험부터 시작하여 적극적으로 주식이나 펀드 등에 투자하여 수익을 얻을 수 있도록 하는 변액 종신보험 상품도 존재한다. 

물론 보험사의 투자가 성공하여 수익이 높을 경우 자신에게 배당되는 액수도 증가한다. 하지만 반대의 경우 원금을 잃을 수도 있으므로 신중하게 상품을 설계해야 할 것이다. 이 외에도 장기간 납입하는 보험료라는 점 때문에 자금의 유연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유니버셜 기능을 넣을 수 있다. 유니버셜은 개인적인 이유 등으로 인하여 보험료 납입 중도에 인출을 하거나 납입 유예 등을 할 수 있는 유형의 상품을 의미한다.

중도 인출을 할 수 있지만 반대로 경제적으로 여력이 있을 경우 추가납입을 해서 도달하기로 한 원금을 일찍 달성하도록 하는 것 역시 유니버셜 기능이라 할 수 있다. 중요한 것은 자신의 현재 소득을 비롯하여 앞으로 벌 수 있는 경제 수준을 기준으로 합리적인 목적을 가지고 보험을 설계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시중에서 보험사별로 정기종신보험을 다양하게 설계하여 판매하고 있다. 또한 상품을 들어 두었을 때 보증금리 혹은 영업비 등을 꼼꼼하게 살펴보는 것이 추천된다. 종신정기보험은 저축성 상품이 아니기 때문에 중도 해지 등을 할 경우 자신이 납입한 보험료 대비 실제로 돌려받는 보험금이 낮을 수 있기 때문이다. 경제적으로 손실을 보지 않으면서도 합리적으로 절세를 하고 사망보험금을 수령하기 위해서 애초에 합리적인 상품을 찾아 이용하는 것이 필요하겠다. 개별 상품을 효율적으로 비교하도록 해주는 온라인 보험 비교사이트(http://insutradition.co.kr/jlife/?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life)를 활용하면 시중의 다양한 종신정기보험을 찾아볼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