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망보험종류 확인과 사망보장보험 및 사망보험금추천 & 사망보험금계산 알아보기
상태바
사망보험종류 확인과 사망보장보험 및 사망보험금추천 & 사망보험금계산 알아보기
  • 교통뉴스
  • 승인 2022.02.11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족 구성원의 예상치 못한 부재는 남은 가족들의 슬픔을 불러오며 동시에 현실적인 문제에 직면하게 만든다. 특히 수입을 계속 벌어오던 가장이 사망하게 되면 경제적인 문제는 더 커진다. 과거 맞벌이보다 외벌이가 많은 탓에 가장들이 사망 보험금을 지급하는 종신보험을 준비해두기도 했다. 남은 배우자가 새로운 일거리를 찾아야 생활비 등을 마련할 수 있기 때문에 가장의 부재로 생길 당장의 돈과 관련된 문제를 사망 보험금으로 해결할 수 있기 때문이다. 

최근에는 가장이 아닌 사람들도 정기종신보험 준비를 서두르고 있다. 이 보험이 단순히 사망 보험금을 받기 위한 목적으로만 활용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가령 세금을 절감하기 위한 이른바 세테크를 위해 이 보험을 준비하기도 한다. 왜냐하면 연간 백만 원까지 소득공제 혜택을 부여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는 부동산 등을 자녀에 상속해야 할 때 세금을 내야 하므로 이를 위해 필요한 재원을 모을 목적으로 종신보험에 가입하기도 한다. 비교사이트(http://insucollection.co.kr/jjong/?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jong)에서는 이러한 목적으로 활용해 볼 수 있는 사망보험종류를 여러 가지 확인할 수 있다.

사망 보험금을 지급한다는 점에서 정기보험과 종신보험은 서로 똑같다. 하지만 정기보험은 가입 이후 사망 보험금의 지급이 이루어지는 기간이 따로 정해져 있다. 일반적으로 자녀의 경제적 독립 시기 등을 고려해 60세 이상으로 보장 기간을 정한다. 하지만 상속세를 납부하기 위한 재원 마련까지 염두에 두고 있다면 만기는 80세 이상으로 설정하는 것이 올바르다. 정기보험은 보장 기간이 정해져 있어 그 기간 내에 사망한 사실에 대해서만 사망 보험금 지급을 해준다.

하지만 종신보험은 보장 가능한 기간이라는 개념이 아예 없다. 즉 만기가 없는 사망 보험을 말하므로 보험사 입장에서는 가입자에 대한 사망 보험금 지급의 의무를 항상 지니게 된다. 그래서 보험사에서는 종신보험의 손해율이 다른 보험에 비해 높다고 보고 보험료가 비싸지기도 한다. 정기종신보험은 펀드 운용 실적 등에 의거해 수익이 결정되는 변액의 유형도 있다. 납입한 보험료에서 일부 금액을 떼어 펀드로 구성한 다음 채권, 주식 등에 투자하는 방식이다.

투자 결과가 좋으면 그만큼 수익을 늘어나게 되고 사망 보험금의 금액 역시 올라가게 된다. 예전에는 변액이라는 두 글자가 많은 소비자들에게 부정적인 이미지를 심겨주었다. 하지만 일부 소비자들의 효율적인 운용을 위해 변액 종신보험 쪽으로 관심을 가지고 다한다. 유니버셜 기능이 들어가 있는 변액 유니버셜 유형도 있다. 유니버셜 기능이 들어가 있는 유형에서는 보험료를 납입을 하던 중 경제적으로 어려운 상황에 처하게 되면 납입을 잠시 중단할 수 있다.

또 자금이 필요한 경우라면 납입했던 보험료 일부를 중도에 인출할 수도 있다. 혹은 납입 기간 중 추가적으로 보험료 납입을 해 원금까지 모이는 데 걸리는 시간을 줄이는 것도 유니버셜 기능의 한 가지 특징이다. 사망 보험금 지급이 주요한 보장 내용이지만 이에 여러 특약을 추가해 보장의 범위를 다양하게 만들 수 있다. CI 특약은 생명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질병 때문에 수술을 받게 된다면 보험금 지급을 해주는 것이다. 이 특약은 지급 조건을 까다롭게 하고 있다는 단점이 있다.

GI 특약은 그 이후 나온 것인데 질병 코드에만 맞아도 보험금 지급이 이루어져 지급 조건이 한결 더 완화됐다. 하지만 보장 범위만 두고 본다면 CI 특약에 비해 부족할 수도 있다. 이와 같이 각 특약의 특징이 서로 다르므로 이 부분을 명확히 파악한 다음 본인의 판단 하에 어떤 특약을 추가할 것인지를 결정해야 한다. 

미래를 위해 무리하게 보험을 설계하는 것은 보험료 낭비로 이어질 수 있기에 주의해야 한다. 보다 합리적인 판단을 내리려면 정보를 다양하게 접하는 것이 먼저다. 비교사이트(http://insutradition.co.kr/jjong/?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jong)는 여러 보험사에서 판매 중인 정기종신보험을 각각 비교해 볼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보험료도 가입하기 전부터 먼저 파악할 수 있게 되어 있다. 각자에 맞춰 설계하는 과정을 수월하게 하기 위한 상담을 받을 수도 있는 곳이다. 상담에서는 사망보장보험, 사망보험금추천, 사망보험금계산 등 다양한 정보를 어렵지 않게 얻을 수 있다. 보험에 대해 생소하거나 처음 접해봤다면 더욱더 정보를 많이 참고하는 것이 좋으므로 사이트를 적극 이용할 것이 추천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