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해보험필요성 알아보고 상해보험종류 및 상해보험혜택 & 상해보험가입조건 살펴보기
상태바
상해보험필요성 알아보고 상해보험종류 및 상해보험혜택 & 상해보험가입조건 살펴보기
  • 교통뉴스
  • 승인 2022.02.07 11: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취미 활동과 자기 계발을 위해 시간과 돈을 투자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과거에 비해 국내와 해외로 여행을 가는 사람들의 비중도 높아졌고 여가를 즐길 수 있는 문화가 발달하면서 자연스럽게 외부의 활동이 많이 늘었다. 정적인 생활보다 동적으로 생활하게 되면 상대적으로 상해의 위험이 높아진다. 그래서 상해보험필요성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상해보험은 외부적인 요인으로 인해 부상을 입었을 때 치료비 보장을 받기 위해 가입하는 보험이다. 그리고 사고는 후유장해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은 편이라 후유장해 보장까지 함께 구성할 수 있어 유용하다. 상해보험 비교사이트(http://insucollection.co.kr/jsanghae/?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sanghae)에서 자신에게 적합한 보장 구성이 무엇인지 알아볼 수 있다.

상해보험은 세 가지 요건을 충족하면 보장을 받을 수 있다. 외부적인 요인으로 다쳤다고 해서 무조건 보장을 받는 것은 아니다. 먼저 외래성이 기본이다. 즉 내부적인 질병은 상해보험으로 보장을 받지 못한다. 여기에 우연성이 충족돼야 한다. 사고는 본인이 전혀 예측하지 못한 상태에서 상해가 발생해야 한다. 그래서 자해 및 자살은 고의성이 있기 때문에 상해로 판단하지 않는다.

마지막으로 순간적, 돌발적으로 발생한 사고여야 보장이 가능하다. 점차적으로 진행이 되는 경우에는 사고로 보지 않으니 이 세 가지 조건을 잘 알고 있는 게 좋다. 이 세 가지 요건이 충족되면 의료비나 생계비, 사망보험금까지 보장을 받을 수 있다.

상해보험은 부상을 입었을 때 보장을 받기 위한 상품이라 직업에 따라 보험료가 달라지기도 한다. 직업들 중 상해 위험이 큰 직업들이 분포가 돼 있는 등급은 보험료가 높다. 직업 등급은 알파벳 순서대로 A부터 E까지 구분을 하는데 E에 속하는 직업이 보험료도 가장 높다. 여기에는 격투기 운동선수, 택시나 버스 기사, 강력반 수사관 등이 포함돼 있다.

주요 보장 내용을 살펴보면, 교통재해 장해 보장이 있다. 이는 차를 타는 과정에서 생길 수 있는 사고를 말한다. 그리고 사망이나 일상생활 속에서 겪는 재해 장해 보장을 받는다. 일상생활 중 골절이나 화상 등의 부상을 입었다면 상해보험으로 보장이 가능하다. 그리고 교통사고로 사망을 하거나 사고 이후 후유장해가 남았을 때도 보장이 가능하다. 

대신 후유장해 보장을 위해서는 약관의 내용을 꼼꼼하게 점검해 어느 정도의 비율로 보장이 가능한지를 알아야 한다. 후유장해는 3%부터 80%까지 그 비율을 구분하는데 보장 비율이 낮아야 심각하지 않은 후유장해에도 보험의 보장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상해보험의 입원비, 수술비 보장 역시 잘 확인해야 한다. 입원을 한 첫날부터 입원비 보장이 가능한지를 점검하는 게 좋으며, 최대 보장이 가능한 한도는 180일인지 확인하길 바란다. 만약 180일의 보장을 받게 되는 경우 그 이후에는 180일의 면책기간이 있다는 것도 알아두는 게 좋다. 수술비 보장은 사고 시마다 보험금을 지급받을 수 있는지를 체크해야 한다. 

또 납입을 면제받을 수 있는 조건도 알아야 한다. 보험은 보험료를 면제받을 수 있는 조건들이 있기 때문에 이에 해당한다면 그 이후부터는 보험료를 내지 않고 보장만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보험의 면제 조건은 보험사마다 다르기 때문에 가입하기 전에 약관을 잘 살펴보고 좀 더 유리한 조건을 선택하는 게 좋다.

보험을 가입할 때 환급금을 선택하는 것과 그렇지 않은 유형에 따라 보험료 차이가 있기 때문에 이 점도 알아야 한다. 만약 만기에 환급금을 받고자 한다면 만기환급형으로 선택하면 된다. 이는 적립된 보험료를 만기 시 환급받을 수 있는 유형인데, 보험료가 비싸다는 단점이 있다. 

반대로 순수 보장형으로 가입을 하면 환급금은 없다. 대신 보험료 납입기간 동안 납부할 보험료의 차이가 있다. 30% 내로 할인을 받기 때문에 보험료를 아껴보고 싶은 사람에게 추천한다. 환급금은 없지만 보장은 동일하고 나머지 조건은 같기 때문에 경제적인 비용으로 보험을 선택하고 싶다면 고려해 보길 바란다. 이외에도 보험의 유형과 보장을 더 알아볼 수 있는 곳이 비교사이트(http://insutradition.co.kr/jsanghae/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sanghae)다. 해당 사이트는 보험사별 상해보험종류, 상해보험혜택, 상해보험가입조건 차이 등을 한 번에 비교할 수 있다. 보험은 가입 전에 보험 비교를 진행해야 합리적인 선택을 할 수 있으니 잊지 말고 꼭 체크하길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