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골드플랜간병보험 및 흥국화재 행복한인생간병보험 & db가족사랑간병보험 비교해보기
상태바
롯데골드플랜간병보험 및 흥국화재 행복한인생간병보험 & db가족사랑간병보험 비교해보기
  • 교통뉴스
  • 승인 2022.01.29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료기술의 발전, 질 높은 영양섭취 등으로 인해 평균 수명이 증가하면서 노후 대비의 중요성 또한 증가하고 있다. 동시에 암, 뇌혈관 질환 등 다양한 질병도 사회적인 문제가 되고 있는데, 그중에서도 치매 발병률이 급증함으로 인해 생기는 문제도 간과할 수 없다. 

우리나라 치매 환자는 매년 증가하고 있는 추세로, 오늘날 치매환자는 약 43만 명이며 2060년에는 치매환자가 332만 명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치매가 악화되면 환자 혼자서 생활할 수 없기 때문에 보살펴줄 누군가가 필요하기 때문에 치매 사실을 발견하고 나면 가장 먼저 고민이 되는 부분이기도 할 것이다. 만약 아무런 준비책이 없는 상태에서 간병인을 고용해야 하면 환자와 부양가족의 경제적 부담이 높아질 뿐 아니라 생계에도 지장을 줄 수 있다. 보통 간병인 고용으로 필요한 비용은 연간 2,000만 원 이상으로, 이를 위한 대비책이 필요하다. 대표적인 대비책으로는 치매 간병인 보험이 있다. 많은 사람들이 고령화 시대에 맞춰 치매간병인보험에 가입하고 있는 추세이다. 

치매간병 보험은 치매 진단비와 간병비를 보장해주는 상품을 말한다. 치매는 크게 알츠하이머 치매와 혈관성 치매로 나뉜다. 치매 간병 보험 상품 중에서는 알츠하이머 치매만을 보장하는 상품도 있기 때문에 가입 전에 보장 범위를 미리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치매간병 보험 가입을 희망한다면 비교사이트(http://bohumstay.co.kr/jcare/?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e)를 통해 다양한 보험사의 상품 조건을 미리 비교하여 알아볼 수 있다. 또한, 예전에는 중증 치매 진단만 보장하는 보험 상품이 다수였으나 요즘은 치매 환자의 증가로 인해 경증 치매 진단도 보장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 그리고 롯데골드플랜간병보험, 흥국화재 행복한인생간병보험, db가족사랑간병보험 등 다양한 보험사의 상품마다 진단비 한도에 차이가 있으니 가입 전에 여러 상품의 약관을 미리 확인, 비교해보는 것이 추천된다. 

치매간병보험의 경우에는 30세부터 70세까지 가입이 가능하다. 최근에는 고령화 시대인 만큼 75세까지도 가입이 가능한 상품이 있다. 하지만, 가입자의 나이가 적을수록 보험료가 저렴하게 책정될 뿐 아니라 가입 조건이 덜 까다롭기 때문에 빠르게 가입하는 것이 가입자에게 유리할 수 있다. 효과적인 보험료 절감을 위해서는 빠르게 가입하는 것이 추천된다. 계약 종료 나이는 보통 80세부터 100세까지이지만 보험사 상품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니 보장 만기를 꼼꼼하게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최근에는 기대수명의 증가로 인해 110세까지 보장받을 수 있는 상품이 출시되기도 했다. 하지만 보장 연령에 따라서 보험료가 비싸질 수 있으니 사전에 예상 보험료 확인이 필요하다. 

더불어 보장기간과 보증지급 기간도 확인이 필요하다. 보증지급 기간이란 가입자가 치매로 인해 사망한 경우남은 가족들이 보험금을 받을 수 있는 기간을 말하는데, 보증지급 기간이 길 수록 가입자에게 유리하다. 예를 들어 보증지급 기간이 3년일 때 가입자가 보험 가입 후 1년 만에 사망했다면 남은 2년 동안 가족들이 보험금을 지급받게 된다. 이처럼 보증지급 기간이 중요하기 때문에 사전 확인이 필요한 것이다. 

치매 진단비를 어떤 방식으로 수령할지 사전에 확인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진단비 지급방식은 계약금액 비율로 나눠 지급하는 방식과 치매의 단계에 따라 책정된 금액을 지급하는 방식으로 나뉜다. 계약금액을 나눠 지급하는 방식인 경우에는 중증 치매 발병 시 지급되는 보험금이 적을 수 있다. 반면 각 단계별에 따라 책정된 보험금을 보장받는 경우에는 보험금은 많을 수 있지만 매월 납입하는 보험료가 비싸질 수 있기 때문에 이 점 또한 사전에 고려해야 한다. 지급 방식에 따라 매월 납부하는 보험료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본인의 경제적 상황 등을 고려하여 선택해야 한다. 

치매가 악화될수록 기억력이 감퇴하기 때문에 보험료를 제대로 청구하지 못하는 피치 못할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다. 만약 보험에 가입했다면 반드시 주변인이나 가족에게 알리는 것이 중요하다. 또 보험사에서 제공하고 있는 대리청구인 제도를 이용하여 피보험자가 직접 보험금을 청구 및 수령할 수 없는 상황일 때 보험금을 수령할 수 있도록 조치를 취해야 한다. 

만약 복잡한 제도로 인해 가입을 시도하기가 어렵고 망설여진다면 보험 비교사이트(http://bohumbigyo.kr/jcare/?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e)를 활용해 도움을 받는 방법도 존재한다. 여러 보험사의 치매 보험 상품을 살펴보고 상담을 통해 본인에게 가장 적절한 상품을 추천받아 가입을 할 수 있기에 이용이 추천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