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년납종신보험 확인과 60세종신보험 및 65세종신보험 & 75세종신보험 비교해보기
상태바
20년납종신보험 확인과 60세종신보험 및 65세종신보험 & 75세종신보험 비교해보기
  • 교통뉴스
  • 승인 2022.01.28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상을 지내던 중 불운한 사고는 누구에게나 벌어질 수 있는 일이다. 한창 활동을 많이 할 나이에 갑자기 세상을 떠나는 일이 생기면 남겨진 유가족들은 슬픔과 함께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특히 한 가정의 생계를 도맡고 있던 가장이라면 더욱 그렇다. 그래서 갑자기 죽음이 찾아올 순간을 대비해 사망보험을 준비하는 방법이 있다.

사망보험은 피보험자가 사망을 하게 되면 계약한 사항대로 보험금을 지급하는 것이다. 피보험자의 사망이 전제가 되기 때문에 보험금을 수령하는 대상은 보통 유가족이 된다. 사망보험은 사망보험금을 대비하기 위해 가입하지만 다른 이유로도 가입을 하는 상품으로 비교사이트(http://insucollection.co.kr/jjong/?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jong)에서 더 다양한 종류 확인이 가능하다.

사망보험은 보장 기간에 따라서 종신보험과 정기보험으로 구분해 볼 수 있다. 종신보험은 평생 보장을 받는 상품으로 계약이 끝나는 시점은 피보험자가 사망하는 시점이다. 보장 기간이 길기 때문에 보험료 부담이 생길 수 있다.

그래서 종신보험의 보험료 부담을 줄이기 위해 정기보험을 가입하려는 사람들도 있다. 정기보험은 피보험자가 가입 기간을 정해서 계약하는 것으로 60세종신보험, 65세종신보험, 75세종신보험 등 다양한 나이대의 상품을 알아볼 수 있고 원하는 시기까지 보험을 유지할 수 있다. 

종신보험에는 변액 종신보험과 일반 종신보험, 그리고 변액 유니버셜 종신보험이 있다. 일반 종신보험은 공시이율에 따라서 보장을 받는 상품이다. 시중 금리에 따라 변동하는 이율을 공시이율이라 한다. 변액 종신보험은 보험사에서 일정 금액을 적립해 펀드로 구성하여 채권이나 주식 등의 투자를 하게 된다. 그리고 그로 인한 수익이 나면 투자 수익을 다시 배분하는 보험이다.

투자 수익률이 나면 더 많은 보험금을 받을 수 있지만 투자 수익률이 떨어지면 그만큼 손실의 위험성도 있음을 염두에 둬야 한다. 투자 수익률은 보험금과 해지 환급금에 영향을 미치니 잘 살펴본 후 결정하는 것이 추천된다.

변액 유니버셜 종신보험은 변액 종신보험에 유니버셜의 기능을 추가한 보험이다. 유니버셜 기능에는 보험료 중도 인출이 가능하고, 추가 납입이 가능하며 납입 유예도 가능하다. 갑작스럽게 큰돈을 지출할 상황이 오면 보험료를 중도 인출할 수 있기 때문에 해지를 하지 않아도 보험 유지를 할 수 있다. 예산이 넉넉해졌을 때는 추가 납입을 통해 자금을 더 확보할 수도 있으니 참고하길 바란다.

정기종신보험을 가입할 때 납입 기간을 현명하게 설정하는 것이 추천된다. 경제적으로 활동을 활발하게 하고 있는 나이에 납부가 끝날 수 있도록 준비하는 게 유리할 수 있으며 노후에는 해지를 해서 연금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 해지 환급금을 연금으로 수령할 때는 일시금으로 받거나 분할로 받는 것 중 선택할 수 있다.

정기종신보험은 보통 3년의 연봉을 가입 금액으로 정하는 것이 좋다. 3년을 기준으로 삼는 것은 어린 자녀가 있을 경우 일정 나이가 돼 어린이집을 다닐 수 있는 시간이다. 아이를 어린이집에 맡길 수 있으면 배우자가 소득 활동을 시작할 수 있다. 그리고 3년 동안 취업을 하기 위해 자격증을 따는 등으로 시간 활용을 할 수 있어 가입 금액으로 추천된다. 대신 가입 금액이 높아지면 보험료도 증가할 수 있으니 본인의 예산에 맞게 정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

정기종신보험을 유지하던 도중에 금전적인 어려움으로 보험을 해약할 상황이 된다면 감액 완납 제도를 활용해 보길 바란다. 보험료 부담이 커져 해약할 상황을 대비하는 제도로 해약 환급금을 이용해서 감액 완납 제도를 신청한 이후 시점부터 보험료를 낼 수 있다. 대신 감액된 만큼 보장이 감소되는 부분은 고려해야 한다. 

정기종신보험은 중간에 해약을 할 경우 손해가 생기기 때문에 가입할 때 제대로 알아보는 게 좋다. 또 질병이나 상해 특약도 추가해서 구성해 필요한 부분을 보완할 수 있다. 그래서 여러 상품을 비교해 보고 해당 상품의 내용을 제대로 파악한 후 결정하는 게 권해진다. 

보험사의 상품 비교는 여러 경로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데 그중 비교사이트(http://insutradition.co.kr/jjong/?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jong) 활용은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해당 사이트는 여러 보험을 한꺼번에 확인할 수 있고, 20년납종신보험 등 다양한 상품의 보험료 견적까지 한 번에 계산해 볼 수 있다. 상담도 받아볼 수 있어 가입 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