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보험 실손형 담보 중복가입 알아보고 시로코보험 및 쏘렌토보험 & 에쿠스보험 살펴보기
상태바
자동차보험 실손형 담보 중복가입 알아보고 시로코보험 및 쏘렌토보험 & 에쿠스보험 살펴보기
  • 교통뉴스
  • 승인 2022.01.27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동차보험 가입은 법적 의무다. 자동차보험이란 교통사고에 대한 수습 과정에서 드는 비용을 보장하는 것으로 주계약 내용에 따르면 대인배상 1과 대물배상이 있다. 이 두 가지 담보에는 반드시 가입되어 있어야 하기 때문에 의무 담보라고도 부른다. 대인배상 1은 교통사고의 상대방이 입은 부상 혹은 사망, 후유장해에 대한 보장을 제공하고 있다. 부상은 한 사람에 3천만 원, 사망 혹은 후유장해는 한 사람에 1억 5천만 원의 한도 내에서 보장이 이루어진다.

하지만 모든 비용을 보장하는 것은 아닐 수 있다. 보장금액이 결정되는 기준은 상해급수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이다. 실제 치료비 등보다 부족한 액수로 보장될 경우 대인배상 2가 준비되어 있지 않는 이상 초과분은 본인 부담이다. 대인배상 2는 의무 담보의 일종은 아니지만 대인배상 1의 부족한 보장을 충족하기 위해 필요할 수 있다. 대물배상은 최소 2천만 원 이상의 보장금액을 제공하는 담보로 차량 파손을 비롯해 기물 등의 손해를 대상으로 보장하고 있다. 해당 사항은 비교사이트(http://insucollection.co.kr/jca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에서도 확인 가능하다.

대물배상에서는 한도를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최소 2천만 원으로 가입할 경우 보험료가 저렴할 수는 있겠으나 사고 등에 제대로 대비하지 못할 수 있어 한도는 2억 원 이상으로 설정하는 것이 추천된다. 의무 담보만 가지고서는 상대방 피해만을 보장하는 것에 그칠 수 있으므로 임의보험을 추가해 종합보험으로 준비하는 것도 방법이다. 임의보험의 종류는 앞서 설명한 대인배상 2와 자기 신체사고 혹은 자동차상해나 자기 차량손해, 무보험차 상해 특약도 있다.

이러한 임의보험은 본인 피해를 보장받도록 할 수 있다. 가령 자기 신체사고나 자동차상해는 가입자와 동승자의 인적 피해를 보장받을 수 있는데 둘 중 한 가지만 택할 수 있다. 지급될 보험금이 결정되는 기준에 따라 두 가지 특약의 특징이 정해지는데 이때 보험료 인상에서 차이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 선택해야 한다. 자기 차량손해 특약의 경우 자기 부담금 20% 혹은 30%를 제외한 나머지 수리 비용 등을 보장하고 있다. 

무보험차 상해 특약은 여기까지 설명한 모든 특약이 보장에 구성되어 있어야만 추가적으로 가입할 수 있다. 해당 특약은 자동차보험 가입이 되어 있지 않은 차량이나 뺑소니 사고가 일어났을 때 피해에 대한 보상을 받지 못할 때를 대비할 목적을 지니고 있다. 이와 같이 종합보험으로 자동차보험을 가입한 상태라면 의무 담보로만 구성한 것에 비해 보험료가 더 높아져 유지 비용에 부담을 가중할 수 있다. 따라서 적정한 수준의 보험료로 맞추기 위해서 보험료 할인특약을 잘 확인해야 한다.

할인특약이란 보험사에서 제시한 일정한 조건에 충족한 경우 보험료를 줄여주는 것을 의미한다. 보험료 할인이 가능하려면 사고 발생에 대한 가능성을 줄일 수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 블랙박스나 첨단장치의 탑재가 되어 있다면 교통사고 발생 확률을 낮춘다고 판단해 할인을 해주는 보험사도 있다. 혹은 주행거리를 따로 정해 그 범위 내에서 운전하는 것만으로도 할인을 제공하는 특약도 있으므로 이와 관련된 부분을 자세히 들여다보도록 한다.

자동차보험은 한 번 가입 후에는 1년을 주기로 하여 보험 갱신을 해야 한다. 이 때문에 매년 차량 유지 비용으로 목돈이 지출될 수 있다. 의무 담보 두 가지에 대해서는 분할 납입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매년 큰돈의 지출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자동차보험은 의무 가입 대상에 해당하는 보험이므로 보험료 문제를 해결하려면 적당한 견적을 받아 대조하는 것이 핵심이다. 보장 내용의 구성에 있어서도 어떤 사항을 유의하여 살펴야 하는지 판단해야 하기 때문에 보험에 관한 정보를 수집할 것이 권장된다. 예시로 자동차보험의 실손형 담보는 총 보상한도액 안에서 보장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자동차보험 실손형 담보 중복가입을 해도 보장받을 수 있는 금액은 똑같다는 사실 등이 유의하여 살펴볼 점에 해당한다.

보험료 견적뿐만 아니라 정보 수집을 위해서는 비교사이트(http://insutradition.co.kr/jca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를 참고하는 것이 추천된다. 온라인에서 모든 내용을 체크할 수 있기 때문에 여러 모로 편리할 뿐만 아니라 상담도 진행 가능하므로 보험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하기에도 수월하다. 시로코보험, 쏘렌토보험, 에쿠스보험 등 차종에 따른 보험료도 대조할 수 있도록 간편하게 구성되어 있어서 보험에 익숙하지 않은 경우라도 고민을 해결해 볼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