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부생명건강보험 및 롯데종합건강보험 & 메리츠알뜰한건강보험 자세히 분석해보기
상태바
동부생명건강보험 및 롯데종합건강보험 & 메리츠알뜰한건강보험 자세히 분석해보기
  • 교통뉴스
  • 승인 2022.01.24 11: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강보험 가입을 미루다가 후회하는 사람들이 의외로 많다. 건강보험에 면책기간과 감액기간이 존재하는지 잘 몰랐던 사람들이 대부분이다. 건강보험은 모럴해저드 방지를 위해 면책기간과 감액기간을 두고 있다는 특징이 있다. 모럴해저드는 피보험자들이 보험을 악용하는 현상을 일컫는데, 면책기간과 감액기간이 없는 경우 이 현상이 많이 발생할 수 있다. 건강보험에 관심 있는 경우 최대한 일찍 가입을 진행하는 것이 추천된다. 

건강보험은 비교사이트(http://insucollection.co.kr/jhealth/?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health)를 통해서 동부생명건강보험, 롯데종합건강보험, 메리츠알뜰한건강보험 등 다양한 보험사의 상품을 가입할 수 있다. 특정 보험사가 운영하는 사이트가 아니기 때문에 본인이 어떤 상품을 원하든 해당 상품을 찾아 가입을 진행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가입 전에 본인에게 어떤 상품이 가장 적합한지도 미리 파악할 수 있다. 건강보험은 질병뿐만 아니라 상해, 그리고 후유장해에 대한 보장까지 구성할 수 있다. 본인의 필요에 따라 건강보험이 보장하는 범위는 크게 넓어질 수 있다. 

대한민국에서 시행하는 국민건강보험 제도가 있기는 하지만, 1인당 평균 의료비가 계속해서 상승하면서 건강보험을 따로 가입하는 것이 권장되는 추세이다. 특히 암, 뇌혈관질환, 그리고 심장질환에 대한 발병률이 늘어나면서 이에 대한 대비를 하기 위해 건강보험을 따로 가입하는 사람들이 크게 늘어나고 있다고 한다. 이러한 3대 질환은 치료 기간이 길어지거나 치료 비용이 커질 수 있는 질환으로서 건강보험을 통해 금전적 대비를 확실히 해야 하기 때문이다.

암, 뇌혈관질환, 그리고 심장질환과 같은 3대 질환에 대해서는 건강보험을 통해 진단비도 따로 구성할 수 있다. 진단비는 질병을 진단받게 되면 바로 청구할 수 있는 보험금이다. 보통 수일 내로 지급되며 일시금의 형태이기 때문에 활용도가 매우 높은 보험금이다. 치료가 시작되기 전에도 지급받을 수 있으므로 남은 가족들의 생활비나 간병인을 고용하는데 드는 비용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 따라서 가능한 높은 보장금액을 설정하는 것이 추천된다. 다만, 보장금액을 높게 설정할수록 납입료가 커질 수 있으므로 본인의 경제적 여건을 고려하여 설정하는 것이 현명하다. 

건강보험에서 수술비는 수술 종류에 따라 다르게 지급된다. 보험사에서는 수술을 총 다섯 가지로 분류하고 있다. 1종에서부터 2종, 3종, 4종, 그리고 5종까지로 분류하고 있으며 1종에서 5종으로 갈수록 수술의 규모가 크고 비용이 많이 든다. 따라서 5종에 해당하는 수술을 받게 되는 경우의 보험금이 가장 크다. 최대 1,000만 원까지 보상받을 수 있다. 이러한 5종 수술에 해당하는 수술의 예로는 뇌 수술이나 심장 관혈 수술 등이 있다. 

마지막으로 입원비도 건강보험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 중 하나이다. 입원기간이 길어질수록 입원비에 대한 경제적 부담이 매우 커지기 때문이다. 건강보험에서는 질병으로 인한 입원이든 상해로 인한 입원이든 모두 보장받을 수 있다. 또한 첫날부터 바로 보장되며 최대 180일까지 보장받을 수 있다. 굳이 의원, 보건소, 일반병원, 또는 종합병원에서 입원하지 않더라도 '진단 의료서'만 발급받으면 상급종합병원에서의 입원도 보장받을 수 있다고 한다.

건강보험은 순수 보장형/만기환급형, 비갱신형/갱신형, 그리고 생명보험사/손해보험사 등 가입 전 선택해야 하는 사항들이 매우 많다. 하지만 건강보험에 대해 잘 알지 못하는 일반인들은 이러한 차이에 대해 깊게 이해하지 못할 수 있다. 또한 상품과 가입유형을 선택하더라도 수많은 특약 종류로 인해 또 한 번 선택의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다. 따라서 건강보험을 가입할 때에는 건강보험 비교사이트(http://insutradition.co.kr/jhealth/?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health)를 이용하는 것이 권장된다. 비교사이트를 이용하게 되면 건강보험과 관련하여 각종 상품, 가입유형, 특약, 그리고 가입조건까지 한 번에 파악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또한 그러한 정보들을 바탕으로 비대면 가입까지 바로 진행할 수 있으므로 시간까지 절약할 수 있다. 건강보험 상품 비교부터 가입까지 어려운 부분이 있다면 해당 비교사이트가 제공하는 상담서비스를 활용하여 해결할 수도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