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고지의무 알아보고 건강보험의료비 및 건강보험입원비 & 건강보험간병비 확인해보기
상태바
건강보험고지의무 알아보고 건강보험의료비 및 건강보험입원비 & 건강보험간병비 확인해보기
  • 교통뉴스
  • 승인 2022.01.24 11: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건복지부가 국가적 차원에서 매년 건강관리를 위한 수칙들을 제시하고 있지만, 각종 질병으로 인해 의료기관을 찾는 이들이 매해 늘어나고 있다고 한다. 대한민국 국민들이 사망하는 원인 또한 이러한 질병과 큰 관련이 있을 수밖에 없다. 대한민국 사망원인 1위가 바로 '암'인 것이다. 2위나 3위도 크게 다를 것이 없다. 대한민국 사망원인 2위에는 '심장질환'이 자리하고 있으며 3위에는 '뇌혈관질환'이 자리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대한민국 국민들은 '건강보험'을 통해 의료비에 대한 대책을 더욱 시급히 세우는 것이 필요해 보인다. 

건강보험에는 국가적 차원에서 시행하고 있는 국민건강보험과 각종 민간 보험사가 판매하고 있는 건강보험이 있다. 이러한 민간 건강보험은 보험 비교사이트(http://bohumstay.co.kr/jhealth/?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health)에서도 쉽게 가입할 수 있다. 그런데, 국민건강보험은 급여 항목에 해당하는 의료비만 부담해주고 있다. 이에 따라 국민들은 비급여 항목에 해당하는 의료비 부담을 줄이기 위하여 실비보험을 개별적으로 가입하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실비보험은 최대 30%에 해당하는 자기 부담비율이 책정될 수 있고, 실손 의료비를 보장하는 상품이라 '진단비'와 같은 보장 내용을 구성할 수 없다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국민건강보험과 실비보험 다음으로 추가적인 건강보험을 가입하는 방법이 있다. 건강보험을 통해서는 질병이나 상해에 대한 '의료비'부터 상해, 후유장해, 사망, 그리고 특정 질병들에 대한 '진단비'까지 구성할 수 있다. 따라서 추가적인 건강보험을 가입하면서 보다 확실한 금전적 대비를 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보통 건강보험에서 질병에 대한 진단비를 보장할 때에는 암, 뇌혈관질환, 그리고 심장질환에 대한 진단비를 보장한다. 대한민국 사망원인 1위부터 3위까지 이러한 질환들이 모두 차지하고 있으므로 질병에 대한 진단비를 구성하는 것이 의료비의 부담을 줄일 수 있는 방법 중 하나가 될 수 있다. 

특히 건강보험에서 진단비는 상해, 후유장해, 사망, 그리고 특정 질병(암, 뇌혈관질환, 심장질환 등)을 의사로부터 진단받기만 하면 청구가 가능한 보험금이다. 또한 진단비를 청구하게 되면 보통 수일 내로 보험금이 일시금으로 지급된다. 따라서 이러한 진단비를 통해 부족한 병원비를 해결할 수도 있는 것이다. 나아가, 본인의 치료로 인하여 가족들이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경우에는 진단비를 통해 생활비를 해결할 수 있다. 진단비는 사용 목적이 정해져 있지 않는 보험금이다. 보험가입자 및 피보험자의 필요에 따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이다.

하지만 건강보험을 가입할 때에는 면책기간과 감액기간에 대해 반드시 미리 알고 있어야 한다. 면책기간은 보험사가 보험금을 지급할 의무가 없는 기간을 뜻하고, 감액기간은 보험사가 보험금을 감액하여 지급하는 기간을 뜻한다. 이러한 면책기간과 감액기간은 암에 대한 보장을 받을 때 적용되게 된다. 암에 걸린 사실을 보험사에게 숨긴 체 건강보험을 가입하며 부당하게 보험금을 청구하려는 사례를 미리 방지하기 위함이다. 따라서 건강보험은 가입을 다소 서둘러 면책기간과 감액기간이 종료된 뒤에 제대로 보장을 받을 수 있도록 미리 준비하는 것이 권해진다. 면책기간이나 감액기간은 본인의 어떤 상품을 가입하느냐에 따라서 지속 기간이 달라질 수 있다. 가능한 해당 기간들이 짧게 지속되는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추천된다. 

건강보험은 보험사, 가입유형, 그리고 특약 가입 등에 대한 선택이 필요한 상품이다. 매우 넓은 범위의 선택지들이 다양하게 있으므로, 보험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이 없는 일반인들은 상품을 설계함에 있어 어려움을 겪게 된다. 이때 도움을 얻을 수 있는 곳이 바로 건강보험 비교사이트(http://bohumbigyo.kr/jhealth/?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health)이다. 해당 비교사이트에서는 상품 설계부터 가입까지 한 번에 도움을 얻을 수가 있다. 1:1 상담서비스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개인에게 맞는 보험사, 가입유형, 그리고 특약 구성을 추천받아볼 수가 있다. 또한 건강보험고지의무와 같은 정보나 건강보험의료비, 건강보험입원비, 건강보험간병비 등 보험금에 관한 내용도 질문하고 알아볼 수 있다. 나아가, '다이렉트 건강보험'을 가입하여 각종 설계 수수료 발생 없이 저렴하게 계약을 체결할 수도 있다고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