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병인보험 가입조건 확인과 간병인보험 가입나이 및 간병인보험 가입연령 자세히 살펴보기
상태바
간병인보험 가입조건 확인과 간병인보험 가입나이 및 간병인보험 가입연령 자세히 살펴보기
  • 교통뉴스
  • 승인 2022.01.22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매는 직접 병을 겪는 환자에게도 고통을 주지만 그를 간호하는 가족들에게도 고통을 안겨줄 수 있는 질병이다. 치매를 절대 무시할 수 없는 게 평균적으로 15분에 한 명씩 증가하는 추세이기 때문이다. 노인이 되면 특정 질병들에 노출이 더 높아지는데 여러 질환 중에 증가율로만 봤을 때는 치매가 1위에 해당한다. 

출산율은 낮아지고 인구의 평균 수명이 증가하면서 우리는 급속도로 고령화 사회로 진입하고 있다. 그래서 노인성 질환에 대한 질병 보장을 사전에 대비할 필요가 있다. 물론 나이가 젊다고 치매는 안심할 수 있는 문제는 아니다. 연령이 낮은 층에서도 치매는 발생하기 때문에 준비가 필요하다. 비교사이트(http://insucollection.co.kr/jcare/?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e)에서 간병인보험 가입연령 등의 정보와 더불어 치매 보장을 구성해 대비를 해 보길 바란다. 

치매는 몇 가지로 구분을 한다. 알츠하이머 치매와 혈관성 치매로 나누는데 질병에 따라서 발병 증상의 차이가 있다. 알츠하이머 치매는 초, 중, 말기로 병이 서서히 진행된다. 초기에는 경미한 장애만 보이다가 점차 심해지기도 하고, 어떤 사람은 증상이 더 심할 수도 있다. 또 병증의 출현 순서가 뒤바뀌면서 증세를 보이기도 한다. 

혈관성 치매는 갑작스럽게 발병하는 경우가 많다. 또 계단식으로 증세가 악화된다는 게 특징이다. 두 치매 중에는 알츠하이머 치매의 발병률이 훨씬 더 높고 혈관성 치매는 10%대의 비율을 보인다. 그 외에도 기타 치매 증상들이 있으나 비중이 있지는 않은 편이다. 

치매 종류에 대해 알아야 하는 이유는 상품을 가입할 때 간혹 알츠하이머형 치매만 보장이 되는 상품이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약관을 살펴보고 알츠하이머와 혈관성 치매 모두 보장이 되는지 확인이 필요하다. 

치매간병보험을 준비할 때 경증 치매에도 보장이 되는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추천된다. 치매간병보험은 중증치매부터 보장이 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또 총 계약금액 비율에 따른 진단금 보장인지 각 단계별로 진단금을 보장받을 수 있는지도 확인하는 게 좋다. 

만약 총 계약 금액 비율에 따라서 보장을 받게 되면 치매 중 중증치매가 발병했을 때 보장을 받는 한도가 적을 수 있기 때문이다. 대신 단계별로 진단금을 받으면 보험료가 높아지니 두 가지 중에 본인의 조건에 적합한 선택을 하는 게 좋다. 

치매간병보험은 생활비 보장도 받을 수 있다. 특약을 가입하면 생활비 보장이 가능한데 이때 보장 기간, 보장 지급 기간을 꼭 점검하는 게 좋다. 보장 기간과 보장 지급 기간은 길면 길수록 피보험자에게 유리하다는 점을 기억하길 바란다. 

치매간병보험의 보장을 잘 준비하기 위해서는 보험사가 보장을 할 때 치매를 구분하는 기준도 파악하는 게 좋다. 임상 치매 평가(CDR) 척도 검사를 통해 5등급으로 치매 정도를 구분한다. 1에 해당하면 경도로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정도이긴 하나, 생활이 불가능한 것은 아닌 정도다. 

2는 시간을 제대로 인지하지 못하는 정도로 외출도 가능한 상태다. 3에 해당하면 중증으로 사람은 인식할 수 있으나 대소변을 가리지 못하는 경우가 생긴다. 4는 심각한 정도로 자신의 이름만 반응을 할 뿐 부분적으로 기억 상실이 생긴다. 5는 말기로 본인도 인지를 하지 못하고 도움 없이는 식사도 하기 힘들다.

치매라는 질병의 특성을 고려해 치매간병보험 가입 시에는 대리 청구인 제도를 활용하는 게 좋다. 만약 본인이 스스로 보험금 청구를 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면 지정한 대리인이 대신 보험금을 청구할 수 있는 제도다.

대리인으로 지정할 수 있는 대상은 가족관계 등록부를 기준으로 하며 배우자 또는 3촌 이내의 친족까지만 가능하니 참고하길 바란다. 단, 보험금을 법정대리인이 수령을 했다면 지정대리청구인은 지급을 받지 못한다.

치매간병보험을 가입하기 전에 납입 면제 조건도 꼼꼼하게 확인해, 추후 보장을 받으면서 보험료 납입 면제도 활용하는 게 좋다. 그리고 여러 보험사의 상품도 비교를 해 봐야 한다. 보험사가 달라지면 보험의 약관 내용에도 차이가 있고 보험료 견적도 다르기 때문이다. 비교사이트(http://insutradition.co.kr/jcare/?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e)에서 간병인보험 가입조건, 간병인보험 가입나이 등과 관련된 정보에 대해서 몇 군데 보험을 비교해 보고, 자신에게 가장 유리한 조건을 찾아 가입을 한다면 만족할 수 있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