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뉴 ‘전동형 무인헬기 루펠E’ 해양경찰청 공급
상태바
프리뉴 ‘전동형 무인헬기 루펠E’ 해양경찰청 공급
  • 교통뉴스 곽현호 기자
  • 승인 2022.01.11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기술 자체 개발, 최대 75분 비행 가능
익수자 실종수색및 불법조업 어선정찰활용
앞으로 해군과 원양 어선 등 목적활동기대
사진=프리뉴
사진=프리뉴

무인 항공기 제조 및 개발 전문 기업 프리뉴가 전동형 무인 헬기 ‘루펠E’를 해양경찰청 경비함정 탑재용으로 공급했다고 밝혔다.
프리뉴가 자체 개발·제조한 신형 무인 헬기 루펠E는 기존 엔진형과 비교해 유지 보수와 운영이 더 편리한 것이 장점이다.

또 1회 배터리 충전량으로 최대 75분간 비행할 수 있고, 자동비행은 5031㎒~5090㎒ 대역 통신에서 최대 20㎞까지 실시간 영상 송·수신과 제어할 수 있다.

프리뉴가 개발한 함정 탑재용 무인 헬기 루펠E는 바다위에 떠 있는 함상 운용의 특성을 고려해 모든 전자 장비 부위에 IP43 규격을 추가 적용했고, 해경 협조하에 최초로 설치한 360° 함정 통신 중계기는 무인기 운영 시 가장 불편했던 장거리 통신 안테나 운영 문제점과 운용 편리성을 크게 개선했다.

또 최근 이슈가 제기된 ‘무인기 보안’ 강화와 적합성 인증차원에서 국정원 검증 무선 구간 암호화 모듈을 적용했기 때문에 앞으로 해군과 원양 어선 등에서도 목적에 맞는 활동이 기대된다.

공중에서 더 넓은 지역을 탐색하는 루펠E의 활동영역은 해경의 익수자 실종 수색을 비롯한 단정과 공조로 국내 어업에 악영향을 미치는 중국 어선의 불법 조업 현장에 대한 채증도 할 수 있다.

국내 기술이 기존 함정 운영 시 느꼈던 불편함과 한계를 극복하는 등 기술력 향상에 큰 도움이 됐다는 프리뉴 담당자는 “실제로 서해에서 운영을 실시했고 비슷한 고가 수입 제품 대비 동등 수준의 통신 거리와 함상 운용성, 비행 성능 면에서 만족할 만한 결과를 보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