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보험보장범위 확인과 자동차보험후유장해 및 자동차보험사고할증기준 자세히 알아보기
상태바
자동차보험보장범위 확인과 자동차보험후유장해 및 자동차보험사고할증기준 자세히 알아보기
  • 교통뉴스 김종훈 기자
  • 승인 2022.01.12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무리 조심해도 찰나의 실수로 인하여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것이 '자동차사고'라고 할 수 있다. 물론 경미한 사고도 존재하지만 큰 사고로 목숨을 앗아갈 수 있기 때문에 운전을 할 때에는 반드시 안전운전을 명심하며 조심해야 한다. 하지만 아무리 본인이 조심해도 예측 불가능한 사고가 발생하기 마련인데 이러한 상황에서 꼭 필요한 보험이 자동차보험이다. 자동차보험은 차량을 소유하기 위해서라면 반드시 가입해야 하나 제대로 알고 있는 사람이 많지 않다. 

대다수의 운전자가 자동차보험에 대한 관심이 낮은 이유는 다양하지만 차를 소유하기 위해서 꼭 가입해야 하는 보험이라는 점이 많은 차주를 방심하게 만든다. 특히 무사고 경력이 오래된 사람일수록 자신의 운전실력을 맹신하게 되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사람들이 저지르는 큰 실수가 자동차보험의 '책임보험'만 준비하는 것이다. 책임보험이란 대인배상 1과 대물배상 2천만 원 한도를 뜻하는데 책임보험은 이름과 다르게 운전자 및 상대방을 전혀 책임지지 못한다. 오히려 운전자에게 구상권이 청구되어 경제적 부담으로 다가올 수 있다. 따라서 자동차보험은 보장을 튼튼하게 준비해야 하며 비교사이트(http://insucollection.co.kr/jca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에서 자동차보험보장범위나 자동차보험사고할증기준, 자동차보험후유장해 등 관련 정보를 확인하고 다양한 상품을 비교해야 한다.

다양한 보험사의 여러 자동차보험이 존재하지만 핵심적인 부분은 동일하다. 자동차보험의 구조는 책임보험과 임의보험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책임보험은 위에서 설명했으며 임의보험은 책임보험을 제외한 나머지 부분에 해당하는데 임의보험은 주로 운전자 본인과 그 차량의 피해를 보장받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대표적으로 자기 신체사고와 자동차상해 그리고 자차 특약이 존재한다. 이 외에도 무보험 자동차와 사고가 났을 때 보장받을 수 있는 담보인 무보험 자동차상해 담보도 임의보험에 포함된다. 이러한 담보들은 모든 자동차보험에 동일하게 구성되어 있으며 보험료에서 차이를 보인다.

자동차보험의 중요성을 강조해도 사고가 나지 않은 사람들에게는 남일과 같다. 특히 오랜 시간 무사고 경력을 자랑하시는 분들은 자동차보험료를 아깝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자동차보험료는 자동차의 종류와 운전자의 보험 가입경력 그리고 운전자의 범위 등 다양한 부분에서 영향을 받게 된다. 이러한 내용이 어렵고 단지 보험료를 조금이라도 낮추고 싶은 사사람이라면 자동차보험에 가입할 때 '다이렉트'를 활용한 방법을 추천한다. 다이렉트란 자동차보험 가입 시 설계사를 통하지 않고 인터넷으로 보험사와 직접 계약하는 것을 뜻한다. 설계사의 수수료가 발생하지 않으므로 같은 보장 대비 낮은 보험료를 납입할 수 있다.

자동차보험에 대한 다양한 정보가 존재하지만 사람들이 원하는 정보는 가성비가 높은 자동차보험이다. 위에서 자동차보험료를 낮추기 위하여 다이렉트를 활용하라고 말했지만 자동차보험료를 낮추기 위한 제일 좋은 방법은 사고 경력이 없는 '무사고'이다. 그만큼 안전하게 운전하는 것이 중요하며 곧 보험료를 낮추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다. 사고가 발생할 경우 3년 동안 자동차보험을 할인받지 못한다. 따라서 항상 신경을 곤두세우고 운전하는 것이 곧 돈을 절약하는 길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자동차보험은 다양한 보험사에서 취급하고 있으므로 담보와 더불어 특약들을 꼼꼼하게 비교하기 위해서는 비교사이트(http://insutradition.co.kr/jca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를 활용하는 것이 훨씬 경제적이다. 개인의 자동차보험을 갱신하는 시점에 맞추어 비교사이트를 활용해보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