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손해보험다이렉트자동차보험 및 삼성애니카다이렉트보험 & 현대하이카다이렉트보험 비교해보기
상태바
한화손해보험다이렉트자동차보험 및 삼성애니카다이렉트보험 & 현대하이카다이렉트보험 비교해보기
  • 교통뉴스 김종훈 기자
  • 승인 2022.01.07 09:0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동차보험은 대물배상과 대인배상 1 이렇게 두 가지를 책임보험으로 부르며 법적으로 가입해야 하는 것으로 지정되어 있다. 이는 교통사고가 일어났을 때를 대비할 목적을 지니고 있다. 이외에 필요한 보장 내용에 관해서는 임의보험을 추가함에 따라 종합보험으로써 대처할 수 있다. 자동차 사고는 아무리 신경을 쓰더라도 갑작스레 일어날 수 있는 만큼 자동차보험을 선별적으로 골라 보장을 제대로 받아 경제적인 피해를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하는 특성 때문에 보험을 선별적으로 고를 필요가 없다고 여길 수 있다. 그러나 보험료에서부터 차이가 명확하게 드러나기 때문에 주의하여 선정해야 한다. 자동차보험은 종류가 다양하다. 따라서 여러 곳에서 견적을 받아보고 그중 합리적인 가격대의 상품을 선택해 마련해보는 것이 권장된다. 이러한 과정은 비교사이트(http://bohumstay.co.kr/jca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에서 진행할 수 있다. 효율적으로 보험 정보를 확인하고 싶다면 비교사이트를 활용해보기 바란다.

자동차보험을 설계할 때는 책임보험과 종합보험을 모두 알아야 한다. 책임보험에는 앞서 이야기한 것 같이 대물배상과 대인배상 1이 있다. 대물배상은 물리적으로 피해를 입은 부분에 대해 보장한다. 대인배상 1은 부상, 후유장해, 사망 등과 같이 사람이 입게 된 피해에 대한 부분을 보장하고 있다. 대물배상의 경우 가입자가 직접 한도를 정할 수 있으며 최소 2천만 원, 최대 10억 원 내에서 선택 가능하다. 이때 2천만 원으로 가입하면 보험료가 저렴해질 수 있다.

그러나 최소한도인 2천만 원으로 준비한다면 사고 처리 시 보장금액이 부족할 수가 있다. 한도를 경우 최소 금액으로 준비하는 것보다는 그 이상으로 준비하는 것이 권장된다. 대인배상 1은 부상에 한하여 한 사람에 3천만 원, 사망 혹은 후유장해에 한하여 한 사람에 1억 5천만 원 한도 내에서 보장이 이루어진다.

예를 들어 실제 상대방 피해자가 병원에서 치료를 받고 지출한 비용에 비해 본인이 가입한 자동차보험의 대인배상 1에서 지급한 보장금액이 현저하게 낮을 수 있다. 이러한 경우 그 차액에 대해서는 전액 사비를 들이는 수밖에 없다. 하지만 이를 대비할 목적으로 임의보험 중 하나인 대인배상 2를 종합보험으로 준비한다면 차액에 대한 것은 특약에서 보장해준다.

대인배상 2 외에도 자기 차량손해나 무보험차 상해 특약이나 자기 신체사고, 자동차상해 특약과 같이 본인이 입게 된 물리적인 피해나 인적인 피해 등에 대해서도 보장을 마련해 볼 수 있다. 사고가 나면 상대방만 다치는 것이 아니라 본인 차량에 탑승한 사람들도 다칠 수 있으므로 자기 신체사고나 자동차상해 둘 중 한 가지를 택하여 치료비 등을 보장받도록 할 수 있다. 또 자동차 사고가 나서 차량의 파손으로 인해 수리를 받아야 한다면 자기 차량손해 특약을 통해 자기 부담금을 뺀 나머지 금액을 보장받을 수 있다.

무보험차 상해 특약의 경우 두 가지 책임보험과 대인배상 2, 자기 신체사고나 자동차상해 특약이 모두 추가된 경우에 한정되어 가입할 수 있는 담보다. 이 특약은 기본적으로 뺑소니 사건이나 무보험차 상태의 차량으로 인해 본인과 동승자들이 입게 된 피해에 대해 보장하는 것이다. 한도는 한 사람에 대해 2억 원, 3억 원 혹은 5억 원으로 준비할 수 있다. 보험료 상승과 보장 범위의 정도를 잘 맞춰 보험을 설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자동차보험을 준비하다 보면 책임보험 두 가지 담보에 대해 보험료 일시납으로 인해 부담감이 생기게 된다. 실제 연간 자동차보험의 보험료 부담으로 인해 보장을 축소하려는 케이스도 있다. 하지만 할인특약을 통해 보험료에서 일정한 부분을 아낄 수 있으므로 보장을 무리하게 축소하는 것을 권장하지 않는다. 할인특약의 종류는 보험사마다 다르고 동일한 종류의 할인특약이라고 해도 할인의 조건이나 할인율에 대해서도 차이가 나타난다. 비교사이트(http://bohumbigyo.kr/jca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를 활용하여 한화손해보험다이렉트자동차보험, 삼성애니카다이렉트보험, 현대하이카다이렉트보험 등 다양한 상품을 살펴본 뒤 본인에게 맞는 자동차보험을 설계하는 것이 권장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연서 2023-12-15 08:02:13
https://blog.naver.com/overpress4/223273419682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