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자동차보험가격 견적과 자동차보험료할인율 및 자동차보험료할증율 꼼꼼하게 살펴보기
상태바
신규자동차보험가격 견적과 자동차보험료할인율 및 자동차보험료할증율 꼼꼼하게 살펴보기
  • 교통뉴스 김종훈 기자
  • 승인 2022.01.03 12: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운전을 하다 보면 다양한 이유로 교통사고가 일어날 수 있다. 사고가 나면 사람이 다칠 수도 있고 물건의 파손 등으로 인해 손해를 입을 수 있지만 자동차보험으로 어느 정도 해결할 수 있다. 우리나라는 자동차사고를 빠르게 수습을 위하여 자동차보험을 의무적으로 가입하도록 하고 있다. 자동차 보험을 가입하지 않는다면 과태료를 물어야 하기 때문에 무조건 자동차 보험을 준비하길 바란다. 자동차 보험은 의무 보험인만큼 조금 더 자세하게 들여다보면 보장 내용이나 보험료에 있어서 가성비를 챙길 수 있다.

자동차보험은 기본적으로 1년 단위로 갱신할 때마다 보험료를 한 번에 납입해야 한다. 이 때문에 보험료를 줄이는 방법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보험을 설계하도록 해야 한다. 자동차보험의 보험료를 결정하는 기준은 다양하며 가입자의 운전 경력, 나이, 차량의 종류 등이 있으며 이는 보험료 책정 기준이 된다. 여러 가지 할인 특약을 활용하여 보험료는 낮추는 방법도 있다. 비교사이트(http://insucollection.co.kr/jca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에서 신규자동차보험가격, 자동차보험료할인율, 자동차보험료할증율 등의 내용을 꼼꼼하게 들여다보길 바란다.

자동차보험의 보장 내용은 책임보험과 종합보험에 따라 달라진다. 책임보험은 의무 담보 두 가지인 대물배상과 대인배상 1 두 가지만으로 구성되어 있는 보험이다. 반면 종합보험은 책임보험에 임의보험을 추가해 설계한 보험을 뜻한다. 대물배상이나 대인배상 1은 상대방에 대한 피해를 보장하는 것이다. 대물배상은 상대방 차량 혹은 기물 등의 파손을 원래대로 복구하기 위해 드는 비용을 보장한다. 최소 가입금액은 2천만 원에서 시작하지만 한도는 10억 원 내에서 결정 가능하다. 2천만 원으로 한도를 정하면 보험료는 상대적으로 낮을 수 있다.

하지만 피해 규모가 컸을 때를 제대로 대응하기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2억 원 이상으로 가입하는 것도 중요하다. 대인배상 1은 사람의 부상이나 사망, 후유장해에 대해 보장하는 것이다. 한도는 부상의 경우 한 사람에 대해 3천만 원에서 보장이 지급되며 사망이라면 한 사람 당 1억 5천만 원 내에서 지급된다. 상해급수에 따라 지급되는 보장금액이 서로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실제 치료 비용 등에 비해 보험금이 더 부족할 수 있다.

책임보험만으로 구성하면 보험료를 줄일 수 있지만 가입자의 피해에 대해서는 보장이 불가능하며 보장금액에서도 부족한 점이 생길 수 있다. 이 때문에 종합보험으로 가입하여 최대한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임의보험의 종류에는 대인배상 1에서 부족한 보장금액을 대비할 수 있는 대인배상 2가 있다. 대인배상 1에서 보장했지만 실제 치료비 등의 미치지 못할 경우 나머지 차액을 대인배상 2를 통해 보장을 할 수 있다. 

또 다른 임의보험은 자기차량손해, 자기신체손해, 자동차상해, 무보험차상해 특약이 있다. 자기차량손해의 경우 자기 부담금을 제외한 나머지 수리 비용을 보장해주는 것으로써 자기 부담금 비율은 20%와 30% 중 하나 선택 가능하다. 자기신체사고나 자동차상해는 가입자의 피부상 등을 보장해주는 것으로 한 가지만 선택할 수 있다. 보장이 지급되는 기준이 상이하기 때문에 어떤 특약으로 고르는 것이 본인의 기준에 부합하는지를 따져야 한다.

무보험차 상해 특약은 자동차보험 미가입 상태와의 차량과 사고가 났을 때 피해를 보장받지 못하는 경우를 대비하는 특약이다. 가입금액은 한 사람에 대해 2억 원 혹은 3억 원, 5억 원 중 고를 수 있다. 임의보험을 추가하면 보장 범위를 넓힐 수 있지만 동시에 보험료를 높이게 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이때 자동차 마일리지 할인 특약이나 자녀 사랑 할인 특약 등을 활용하는 것이 보험료를 낮출 수 있으니 이 정보도 함께 확인해야 한다.

할인 특약의 종류가 매우 다양하고 비슷하다고 하더라도 적용 기준에서 다른 점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가급적 여러 보험사에서 판매하는 자동차보험을 두루두루 살펴야 한다. 이럴 때 활용해 볼 수 있는 것이 비교사이트(http://insutradition.co.kr/jca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이다. 비교사이트에서는 각자의 정보를 입력하기만 하면 보험료 견적도 비교할 수 있는 데다 상담도 받아 볼 수 있다. 자동차보험 선택 과정을 효율적으로 진행하기 위해 해당 사이트를 이용해 보길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