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신보험비교 확인과 질병사망보험금 및 사망보험금금액 & 사망보험금상속세 자세하게 알아보기
상태바
종신보험비교 확인과 질병사망보험금 및 사망보험금금액 & 사망보험금상속세 자세하게 알아보기
  • 교통뉴스 김종훈 기자
  • 승인 2021.12.31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정개발연구원의 자료에 따르면, 서울 전체 가구의 약 70%는 집을 소유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이 중에서 30% 이상에 달하는 가구들이 주택대출금을 갚지 못한 상태라고 하며 갚지 못한 주택대출금은 한 가구당 평균 1억 9,000만 원에 달한다고 한다. 그러므로 많은 가정이 주택대출금으로 인해 엄청난 고정 지출을 감당하고 있는 것이다. 고정 지출이 큰 상황에서는 가정의 생계를 책임지는 가장의 역할이 매우 클 수밖에 없으며 가장이 부재할 수 있는 만약의 사태를 미리 대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러한 사태는 '사망보험'을 가입함으로써 적절히 대비할 수 있다. 사망보험은 보험 비교사이트(http://bohumstay.co.kr/jjong/?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jong)를 통해서도 간단하게 정보를 알아보고 가입을 진행할 수 있다. 사망보험에도 종류가 나뉘는데, 보장기간을 따로 설정해야 하는 '정기보험'과 보장기간을 설정하지 않고 피보험자가 사망할 때까지 계속해서 보장받을 수 있는 '종신보험'으로 나뉜다. 하지만 두 보험 모두 피보험자 사망 시 '유가족'에게 사망보험금을 지급하는 공통점이 있다. 어떤 목적으로 사망보험을 가입하느냐에 따라 적합할 수 있는 사망보험 종류가 상이할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해 자세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

정기보험은 보험가입자가 보장기간을 따로 설정해야 하는 상품이므로, 보장 기간 외에 피보험자가 사망한 경우에는 사망보험금을 지급받을 수 없게 된다. 그러므로 정기보험을 가입할 때에는 가정의 상황에 맞는 보장기간을 설정하도록 해야 후회하지 않는다. 일반적으로 정기보험의 보장기간을 설정할 때에는 상품 계약일로부터 10년이나 20년 등과 같이 시간을 기준으로 보장 기간을 설정할 수도 있다. 피보험자가 60세가 되거나 80세가 되는 등과 같이 특정 나이를 기준으로 보장 기간을 설정할 수도 있다. 

일반적으로 정기보험의 보장기간을 설정할 때에는 피보험자의 자녀들이 경제적으로 독립했을 것으로 보는 시점을 만기로 설정하게 된다. 피보험자의 자녀들이 경제적으로 독립하게 된 이후에는 더 이상 가장이 부재하여도 갑작스러운 경제난이 발생하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정기보험은 가장이 갑작스럽게 사망하게 된다고 하더라도 사망보험금을 통해 남은 가족들이 경제적 어려움 없이 살아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가입하는 사망보험 형태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종신보험은 피보험자 사망 시점과 무관하게 사망보험금이 지급된다. 자녀가 경제적으로 독립하게 된 이후에도 사망보험금을 지급받을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종신보험은 정기보험과 성격이 조금 다르다고 할 수 있다. 종신보험은 피보험자의 갑작스러운 사망으로 인하여 가정에 발생할 수 있는 각종 경제적 문제를 대비하기 위하여 가입하기도 하며 피보험자 사망과 함께 부과되는 상속세를 사망보험금으로 해결하기 위하여 가입하기도 하는 것이다.

또한, 피보험자가 고령이 되어 경제적 문제를 앓는 경우에도 종신보험을 활용할 수가 있다. 종신보험의 '연금 전환 특약'을 통하여 연금보험으로 사용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피보험자가 일정 나이에 도달하게 되면 연금 전환 특약을 통해 종신보험의 일부 또는 전체를 해지할 수 있다. 이렇게 해지한 종신보험을 연금 보험에 가입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연금 전환 특약을 목적으로 종신보험에 가입하는 것은 다소 비합리적이라고 할 수 있다. 종신보험의 목적은 연금 지급이 아니고 사망보험금이기 때문에 그 금액이 연금보험에 비해 낮다. 

가정의 상황에 따라서 종신보험이 적합할 수도 있고 정기보험이 적합할 수도 있다. 해당 가정이 어떤 목적을 중심으로 사망보험에 가입하는 지를 먼저 파악하여야 한다. 적절한 사망보험을 선택하기 위해서 비교사이트(http://bohumbigyo.kr/jjong/?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jong)를 활용해볼 수도 있다. 비교사이트에서는 종신보험비교, 질병사망보험금, 사망보험금금액, 사망보험금상속세 등의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보다 전문적인 보험 지식을 가지고 있는 보험 상담원과 대화할 수 있다. 이때 개인에게 맞는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으며 상담을 바탕으로 다이렉트 종신보험 및 다이렉트 정기보험에 가입할 수도 있다. 다이렉트 상품은 온라인으로 계약이 진행되어 수수료가 발생하지 않는 상품을 말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