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보험조회 확인과 차량보험할증 및 차량보험할부 & 차량책임보험 비교 분석해보기
상태바
차량보험조회 확인과 차량보험할증 및 차량보험할부 & 차량책임보험 비교 분석해보기
  • 교통뉴스 김종훈 기자
  • 승인 2021.12.30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동차 수요가 증가하면서 자동차보험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실제로 자신이 가입한 자동차보험의 보장에 대해서 제대로 인지하고 있는 사람은 극히 드문 것이 현실이다. 자동차보험의 가입률은 높지만 자신의 보험에 대한 지식이 부족한 이유는 사고가 나지 않는 이상 큰 의미가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일 확률이 높다. 하지만 자동차보험의 의미와 제대로 된 보장에 대해서 스스로 알고 있지 못하면 사고를 제대로 대비할 수 없을뿐더러 그 몫은 운전자에게 돌아올 수 있다. 한 번 가입할 때 제대로 된 자동차보험에 가입하고 지속적인 갱신을 통해 자신의 것으로 소화할 수 있다.

국내 다양한 보험사에서 판매하고 있는 자동차보험은 정말 여러 가지이다. 이러한 이유로 자동차보험을 혼란스럽게 생각하는 경우가 있는데 자동차보험의 구성을 살펴보면 그리 어렵지 않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자동차보험은 크게 책임보험과 임의보험으로 구성할 수 있으며 책임보험은 국가에서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하며 미가입 시 처벌 또는 과태료를 부담하게 된다. 사실 대다수의 운전자가 자동차보험에 가입하는 이유는 과태료를 부담하지 않기 위함이므로 자동차보험료를 낮추기 위하여 노력한다. 하지만 자동차보험료를 낮추기 위하여 보장을 줄이는 것은 어리석은 행동일 수 있다. 자동차보험의 다양한 상품을 비교하기 위해서는 비교사이트(http://bohumstay.co.kr/jca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를 활용하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볼 수 있다.

자동차보험에서 책임보험은 크게 대인배상과 대물배상으로 나눌 수 있으며 '타인의 피해를 배상하는 담보'로 생각할 수 있다. 대인배상은 타인의 신체적 상해 및 사망을 배상하며 대물배상은 상대방의 차량이나 재물에 대한 배상을 뜻한다. 대인배상은 1과 2로 나뉘며 1이 책임보험이므로 반드시 가입해야 한다. 1의 경우에는 '자배법'이라고 불리는 '자동차 손해배상 보장법'을 근거하고 있으며 대인배상 2는 대인배상 1에서 초과한 손해액을 보장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대인배상 1은 반드시 가입해야 하나 2의 경우 의무 가입이 아니다. 하지만 2까지 가입해야 제대로 된 보장을 받을 수 있으므로 되도록 두 가지 모두를 가입하기 바란다.

대인배상과 더불어 상대방의 차량이나 재물을 배상하는 대물배상 역시 책임보험이며 대물배상은 대인배상과 다르게 가입금액을 설정해야 한다. 대물배상의 가입금액은 최소 2천만 원부터 시작하여 최대 10억 원까지 보장받을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다. 대물배상에서는 최소 보장 한도 2천만 원은 의무 가입이다. 대물배상의 가입금액에 대한 논란이 많지만 자신의 경제적 상황을 고려하여 여유가 있다면 최대한 높게 설정하여 넓은 보장을 받는 것이 효율적이다. 실제로 5억 배상과 10억 배상의 보험료를 비교해보면 큰 차이가 나지 않기 때문에 금액을 꼼꼼하게 비교해봐야 한다.

지금까지 타인의 손해를 배상하는 담보였다면 자동차보험에는 자신의 피해에 대한 보장을 받을 수 있는 담보도 존재한다. 자기 신체사고와 자동차상해는 자동차사고로 인하여 본인 또는 가족이 다치거나 사망한 경우 보장이 가능한 담보이다. 두 가지 중에서 하나만 선택할 수 있으므로 자신의 상황을 잘 고려하여 구성해야 한다. 무보험차와 사고가 났을 때 보장받을 수 있는 담보도 존재하는데 이 특약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대인배상 1과 2, 그리고 대물배상 모두를 선택해야 한다. 그리고 운전자의 차량에 피해를 입었을 때 보장받는 자차 특약의 경우에는 자기 부담금이 없다고 생각하는데 자기 부담금이 존재한다는 것을 인지하고 있어야 한다.

이 외에도 자동차보험을 꼼꼼하게 따져보고 비교해보기 위해서는 다양한 요소들을 파악해야 하는데 본인이 스스로 비교하는 것은 쉽지 않다. 따라서 자신에게 잘 맞는 자동차보험을 찾고 합리적으로 가입하기 위해서는 비교사이트(http://bohumbigyo.kr/jca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비교사이트에서는 차량보험조회, 차량보험할증, 차량보험할부, 차량책임보험 등의 관련된 정보들을 전문가들을 통해 알아보고 자신의 상황을 고려하여 선택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