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보험온라인 가입 확인과 자동차보험무사고 및 자동차보험사고이력조회 알아보기
상태바
자동차보험온라인 가입 확인과 자동차보험무사고 및 자동차보험사고이력조회 알아보기
  • 교통뉴스 김종훈 기자
  • 승인 2021.12.29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속적인 화석 연료의 사용과 더불어 점점 증가하고 있는 자동차의 수요로 인하여 환경오염이 심각한 문제로 떠오르고 있다. 산소가 중요하다는 것은 누구나 다 아는 사실이고 지구 온난화를 위해서 모두가 노력해야 한다는 것은 모든 사람이 느끼고 있지만 경제적인 문제도 얽혀 있어서 쉽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그래서 환경과 경제, 두 마리 토끼를 잡으려고 하는 것을 꼽자면 '전기 자동차'를 선택할 수 있는데 아직 시작단계라서 상용화가 진행되는 시간이 더딘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전기 자동차가 출시되더라도 반드시 가입해야 하는 자동차보험은 당분간 큰 변화에 영향을 받지 않을 것으로 사료된다.

그 이유는 자동차보험의 특징 때문인데, 일반적인 보험과 다르게 자동차보험은 사고가 발생했을 때 남에게 피해를 입힌 부분을 배상해줘야 한다. 즉, 자신의 보장보다 남에게 피해를 입히는 경우를 더 중요하게 생각하게 되는데, 배상을 제대로 이행하지 못할 경우 그 몫은 운전자 본인에게 다시 돌아가게 된다. 따라서 제대로 된 배상 가입이 자동차보험을 준비하는 첫걸음이라고 할 수 있다. 비교사이트(http://bohumstay.co.kr/jca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를 이용하여 자동차보험온라인, 자동차보험사고이력, 자동차보험무사고 등 관련 정보들을 알아보고 나에게 잘 맞는 자동차보험을 준비하길 바란다.

위에서 계속 강조했던 대인배상과 대물배상은 국가에서 반드시 가입해야 하는 의무보험으로 지정했다. 따라서, 자동차를 소유하기 위해서라면 꼭 가입해야 한다. 만약 자동차를 운행하지 않고 소유만 한다고 해도 자동차보험은 준비해야 하는데 대인배상은 1과 2로 나눌 수 있다. 대물배상은 최소 2천만 원 가입한도로 시작하여 최대 10억 원까지 보험에 가입할 수 있다. 두 가지 배상의 공통점은 상대방을 위한 보장이라는 점이며 차이점은 대인배상은 상대방의 상해, 후유장해, 사망에 대한 배상이고 대물배상은 상대방의 차량과 건물 등 다양한 물질적인 것들에 대한 배상이다.

대인배상을 준비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은 1과 2를 모두 가입해야 한다. 그 이유는 2의 형사책임 면책 기능 때문인데, 12대 중과실에 해당된다면 불가능하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적용받을 수 있다. 대물배상의 주의사항은 금액을 설정하는 것인데, 최소한 2억 원 이상의 금액으로 설정해야 한다. 2억 원이라는 기준을 설정한 이유는 도로 위의 외제차 증가와 국산차의 가격 상승이라고 할 수 있다. 경제적인 상황에 여유가 있다면 보장을 더 넓게 설정해도 되지만 그렇지 않다면 최소 2억 원은 설정하기 바란다.

대인배상과 대물배상을 주계약이라고 한다면 나머지 부분은 특약으로 분류할 수 있는데, 배상보다 특약이 중요하다고 말하는 전문가도 존재한다. 자신의 신체적인 상해를 위해서 준비해야 하는 특약은 자동차상해와 자기 신체사고 특약으로서 두 가지 중에서 하나만 선택할 수 있다. 개인이 선호하는 것에 따라서 선택해야 하나 보장이 넓고 보험료가 높은 특약은 자동차상해이고 보장이 좁고 보험료가 낮은 특약은 자기 신체사고 특약이다. 그리고 자신의 차량을 위해서 준비해야 하는 특약은 '자차' 특약으로서 단독 사고에서도 보장받을 수 있는지 체크해야 한다. 단독 사고 보장이 불가할 경우 침수도 보장받지 못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외에도 무보험 자동차와 사고가 났을 때 보장받을 수 있는 무보험 자동차 상해 특약도 구성하는 것이 좋다.

자동차보험이 타 보험과 다른 점은 할인특약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할인특약이란 보험료를 할인받을 수 있는 특약을 말하는 것으로서 보험사마다 할인 종류와 할인율이 다르다. 블랙박스를 설치한 차량이 할인을 적용받거나 자녀가 있는 운전자의 경우 자동차보험료 할인을 받을 수 있다. 자동차 사고를 방지하기 위하여 전방 추돌 장치처럼 다양한 기능이 설치되어 있는 차량 역시 보험료 할인이 가능하다. 가입 즉시 할인을 받을 수 있는 특약들이 존재하는 반면 마일리지 할인 특약처럼 추후 보험 갱신 시 환급받을 수 있는 특약도 있다. 그러므로 자신에게 잘 맞는 특약을 구성해야 조금이라도 저렴하게 자동차보험을 준비할 수 있다. 자세한 비교를 위해서는 비교사이트(http://bohumbigyo.kr/jca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를 활용하여 알아보길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