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보험문의 알아보고 자동차보험대물 및 자동차보험대인 & 자동차보험대차 살펴보기
상태바
자동차보험문의 알아보고 자동차보험대물 및 자동차보험대인 & 자동차보험대차 살펴보기
  • 교통뉴스 김종훈 기자
  • 승인 2021.12.16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동차보험이 의무 가입 사항인 이유는 교통사고 피해자를 보호하기 위해서이다. 만약 국가가 개입하지 않아 자동차보험이 선택 가입 사항이 된다면, 교통사고 피해자는 가해자로부터 적절한 피해배상을 받을 수 없는 경우가 발생할 수가 있다. 하지만 이러한 경우는 자동차보험이 의무가입 사항인 상황에서도 여전히 발생하고 있다고 한다. 이는 불법적으로 자동차보험을 가입하지 않는 일부 차량 소유주 또는 자동차사고를 낸 뒤 도주하는 뺑소니 운전자로 인하여 발생하게 된다. 

따라서 교통사고 피해자를 보호하기 위해서 국가가 강제하는 자동차보험 가입 사항을 올바르게 따르도록 해야 한다. 자동차보험은 보험 비교사이트(http://bohumstay.co.kr/jca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를 통해서 가입할 수 있다. 그런데, 자동차보험을 가입할 때 특약을 적절히 구성함으로써 피보험자 본인이나 가족에게 발생할 수 있는 무보험 사고와 뺑소니 사고를 보장받을 수도 있다. 이는 자동차 임의보험 담보인 '무보험차 상해 담보'를 통해서 보장받는 것이다. 무보험차 상해 담보를 가입하기 위해서는 대인배상 I, 대인배상 II, 대물배상, 그리고 자동차상해(자기 신체사고)를 먼저 모두 가입해야 한다. 

여기서 대인배상 I과 대물배상은 자동차 책임보험에 해당한다(자가용 자동차 기준). 책임보험이란 자동차보험 중에서도 국가가 가입을 강제하는 보험을 말한다. 반대로 대인배상 II와 자동차상해(자기 신체사고) 등은 자동차 임의보험에 해당된다. 임의보험은 개인이 가입을 선택할 수 있는 보험을 말한다. 강제성의 유무와는 별개로 임의보험 또한 책임보험에 못지않게 중요한 자동차 보험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가능한 자동차보험은 책임보험과 임의보험을 함께 구성하는 것이 좋다 

자동차사고로 타인을 다치게 하거나 사망하게 한 경우에는 그에 대한 배상을 하도록 해야 한다. 이는 자동차보험의 대인배상 I과 대인배상 II를 통해 할 수 있다. 임의보험에 해당되는 대인배상 II는 대인배상 I을 초과하게 된 손해 배상 금액을 보장받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담보이다. 그런데 대인배상 II는 가입금액을 무제한으로 설정하여 가입하는 경우에 또 다른 이점이 있다. 바로 '교통사고 처리 특례법'의 적용을 받을 수 있게 된다는 점이다. 

교통사고 처리 특례법이란 본인의 과실로 교통사고를 일으킨 운전자에 관한 형사처벌 특례를 정한 법이다. 교통사고로 인한 피해를 신속히 회복할 수 있도록 하고 국민들의 편익을 증진하기 위한 취지로 만들어진 특례법이다. 이러한 교통사고 처리 특례법에 따라서 대인배상 II의 가입금액을 무제한으로 설정하여 가입해놓은 경우에는 형사처벌을 면할 수가 있다. 그러나 이러한 특례법을 적용할 때에도 예외가 존재한다. 피해자가 중상해를 입거나 사망하게 된 교통사고, 또는 음주운전이나 도주 운전과 같은 중과실로 일어난 교통사고에 대해서는 공소 제기될 수밖에 없다. 

음주 운전이나 무면허 운전과 같이 불법행위를 하여 교통사고가 발생했다면, 자동차보험을 통해서도 손해를 보상받을 수 없는 경우가 있다. 이는 담보에 따라 보상 여부가 달라진다. 음주 운전 사고의 경우 대인배상 I, 대인배상 II, 대물배상, 자기 신체사고, 그리고 무보험 자동차 상해를 통해서는 보상을 받을 수가 있다. 그러나 자기 차량손해를 통해서는 보상을 받을 수가 없게 된다. 그리고 무면허 사고의 경우에는 보상이 더욱 까다로워진다. 대인배상 I, 대물배상(2,000만 원 이하), 자기 신체사고, 그리고 무보험차 상해를 제외한 나머지 담보를 통해서는 보상을 전혀 받을 수가 없게 되는 것이다. 

자동차보험은 국가가 가입을 강제하는 보험 상품인 만큼, 가입 시 법에 저촉되는 일이 없도록 올바르게 담보를 구성할 필요가 있다. 나아가 가입이 강제되지 않는 나머지 담보들에 대해서도 본인의 상황을 고려하여 필요에 따라 함께 구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본인에게 필요한 자동차보험을 제대로 구성하기 위해서는 자동차보험 비교사이트(http://bohumbigyo.kr/jca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를 활용하는 것이 좋다. 해당 비교사이트에서는 상담 기능을 이용하여 자동차보험문의사항에 대한 도움을 받을 수도 있으며, 다이렉트 가입을 통하여 더욱 저렴한 보험료로 가입을 진행할 수도 있다. 자동차보험대물, 자동차보험대인, 자동차보험대차 등 꼭 필요한 정보들을 얻어가길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