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화재보험 vs 에이스화재보험 및 db손해보험 화재보험 자연재해 특약 확인해보기
상태바
롯데화재보험 vs 에이스화재보험 및 db손해보험 화재보험 자연재해 특약 확인해보기
  • 교통뉴스 김종훈 기자
  • 승인 2021.12.13 12: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택에서 일어나는 화재의 주요 발생 원인 중에는 부주의로 인한 화재 사고의 비율이 가장 높다. 소방청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는 최근 8년간 원인별 주택화재 발생현황을 살펴보면 부주의로 인해 발생한 화재 사고가 무려 54.4 퍼센트에 달함을 알 수 있다. 그다음으로 따라오는 것이 전기적 요인, 미상, 기계적 유인 순이다. 방화 혹은 방화 의심의 경우는 4퍼센트밖에 되지 않는다. 얼마 전 전국을 떠들썩하게 했던 K 물류 업체의 대형 화재 사건도 전기적 요인과 부주의가 결합돼서 발생한 대형 화재 사고였다. 그만큼 평소에 화재에 대한 경각심을 가지고 생활 속 예방책에 대해서 미리 알아두는 태도가 우리 모두에게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생활 속에서 화재를 막을 수 있는 대비책에 대해서 실천에 옮기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가정 내에서 개개인이 할 수 있는 화재 예방 혹은 화재 위험을 대비할 수 있는 비책은 무엇이 있을까? 비교사이트(http://bohumstay.co.kr/jfire/?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fire)를 통해서 화재보험에 가입을 미리 해둔다면 필요한 경우에 제대로 보장을 받을 수 있다. 우리나라의 주택 화재보험은 미국 등 다른 선진국들에 비해서 훨씬 낮은 가입률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주택화재보험은 선택해서 가입하는 것이 아니라 필수적인 보험 상품이라고도 볼 수 있다. 내 집에서 시작한 작은 불씨가 우리 가족뿐만 아니라 다른 가족들, 이웃들에게 모두 큰 피해를 줄 수 있다는 가능성을 생각한다면 화재보험에 가입하지 않는 것이 얼마나 미래에 무책임한 행동인지 되새겨볼 필요가 있다. 롯데화재보험, 에이스화재보험, db손해보험화재보험 등 비교해보고 나에게 맞는 보험을 찾길 바란다.

본인이 살고 있는 주택의 특징과 화재가 일어날 시에 벌어질 수도 있는 손실에 대한 보장을 꼼꼼하게 확인해서 화재보험을 미리 가입해서 이런 위험에 대해 대비하는 것이 우선이다. 화재보험에 가입할 때에는 재산 손실 손해 보장과 배상 책임보장은 물론이고 손해배상의 범위와 가입금액, 보상 금액에 대한 여부에 대해서 철두철미하게 확인을 해야만 한다. 대인, 대물에 관한 특약 조건도 각 보험사마다 다양하게 있으므로 여러 가지 보험사를 비교해 보고 플랜을 세운 뒤 화재보험을 설계해서 가입을 준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우선 가정 내에서 불이 난 것을 처음 발견한다면 소화기를 적절하게 사용해서 불을 재빨리 진압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올바른 분말 소화기 사용법을 숙지해두고 있는 것이 필요하다. 분말 소화기를 제대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처음에는 손잡이를 잡지 않은 채로 안전핀만을 뽑아서 화재 진압에 소화기를 사용할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한다. 바람을 품에 안고 서면 화마가 불을 끄는 사람에게로 덮칠 수도 있기 때문에 소화기를 이용해서 화재를 진압할 때에는 바람을 등지고 선다. 그대로 소화기 호스를 불 쪽을 향해서 조준을 한다. 손잡이를 놓치지 않도록 꽉 움켜쥔 다음 불을 향해 소화기를 분사하도록 하자. 이때의 요령이라고 한다면 빗자루로 쓸듯이 소화기 손잡이를 움직여 가면서 분말 가루를 뿌리는 것이 좋다.

갑자기 화재가 발생한다면 누구나 당황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그렇지만 골든타임 5분 안에 불을 진화하는 것이 작은 불씨로 끝날지, 내 집과 이웃 가정을 모두 집어삼킬 어마어마한 화재로 번질지를 결정된다. 불씨를 확인하고 나서 빠르게 화재를 진압할 수 있도록 평소에 미리 정확하게 소화기를 사용하여서 불길을 진압할 수 있는 방법을 숙지해두는 것이 필요하다. 그리고 집에 있는 소화기가 제대로 사용 가능한 상태인지에 대해서도 주기적으로 확인을 해두는 것이 좋다. 

소화기의 바늘이 초록색을 가리키고 있는지 확인하고, 초록색 상태가 아니라면 비정상 소화기이므로 정상 소화기로 교체해두어야 한다. 또한 소화기를 사용하지 않을 때 안전핀이 제대로 꽂혀 있는지도 확인해야 한다. 소화기의 분말이 굳는다면 소화기 사용이 필요할 때 제대로 쓸 수 없으므로 한 달에 한 번 정도는 소화기를 뒤집거나 흔들어서 분말이 굳지 않도록 관리해두는 것이 좋다. 평상시 소화기는 눈에 잘 보이고 필요할 때 언제든 사용할 수 있는 곳에 보관한다. 소화기 보관 장소에 햇빛이나 습기가 노출된다면 소화기에 문제가 생길 수도 있으므로 건조하고 그늘진 곳에 보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비교사이트(http://bohumbigyo.kr/jfire/?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fire)에서는 간단한 가입 절차로 화재보험자연재해 보장 알아보고 가입한다면 불의의 사고를 대비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