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책임보험종류 확인과 자동차사고보험 및 자동차사고할증 & 자동차사고합의금 비교해보기
상태바
자동차책임보험종류 확인과 자동차사고보험 및 자동차사고할증 & 자동차사고합의금 비교해보기
  • 교통뉴스 김종훈 기자
  • 승인 2021.12.08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통사고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대물피해는 매우 다양하다. 예를 들어, 자동차, 건물, 집기비품, 수리비, 영업손실, 도로시설물, 가로수, 그리고 운송 물품 등이 있을 수 있다. 그런데 이 중에서 도로시설물이나 가로수에 대해서는 피해 금액이 크지 않다고 생각하는 이들이 있다. 하지만 전신주에 피해를 가하는 경우에는 설치비를 포함하여 1,000만 원에서 최대 2,000만 원을 배상해야 할 수도 있다. 이 외에도 교통신호 제어기는 하나당 750만 원이며 가로등은 하나당 300만 원 정도라고 한다. 이렇듯 자동차사고로 발생할 수 있는 대물피해는 매우 다양하며 그 금액 또한 매우 높다. 

이에 따라 '자동차보험'을 탄탄하게 구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자동차보험은 보험 비교사이트(http://bohumstay.co.kr/jca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를 참고하면 보다 적절한 자동차보험을 구성하고 가입할 수 있다. 해마다 자동차사고만 22만 건 정도 발생한다고 한다. 따라서 본인의 운전경력과 무관하게 자동차사고에 대한 경각심을 가지고 자동차보험을 구성하는 것이 현명해 보인다. 자동차보험은 '책임보험'과 '임의보험'으로 나뉜다. 국가에서 의무 가입사항으로 정해놓은 자동차보험은 책임보험이지만, 임의보험 또한 함께 구성하는 것이 절대적으로 유리하다.

본인의 차량이 어떤 용도인지에 따라 의무 가입 사항은 달라질 수 있다. 이륜차와 자가용은 대인배상 I과 대물 배상만이 의무 가입 사항이다. 그러나 사업용 차량은 대인배상 I, 대인배상 II, 그리고 대물보험까지 모두 함께 가입하여야만 한다. 사업용 차량이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하는 사항이 가장 많은 만큼, 사업용 차량에 대한 법적 제재가 가장 무겁다. 사업용 차량의 경우 의무 가입 사항을 지키지 않는다면 최대 230만 원까지 과태료를 내야 할 수도 있다. 또한 의무 가입 사항을 지키지 않은 체, 자동차를 운행하기까지 한다면 추가적으로 200만 원의 과태료가 더 부과된다. 

자가용을 기준으로는 임의보험의 담보에 '대인배상 II', '자기 신체 사고', '무보험차 상해', 그리고 '자기 차량 손해'가 있다. 대인배상 II는 대인배상 I이나 대물배상과 마찬가지로 타인의 피해를 보상하는 담보에 해당된다. 그러나 이 와달리 자기 신체사고, 무보험차 상해, 그리고 자기 차량 손해는 자신의 피해를 보상하는 담보에 해당된다. 따라서 자동차 사고 시 발생할 수 있는 본인의 피해도 자동차 보험으로 보상받고 싶다면 임의보험 가입이 불가피함을 알 수 있다. 

자기 신체사고나 자동차 상해는 자동차사고로 발생할 수 있는 본인의 신체적 피해를 보상한다. 두 담보 모두 신체적 피해를 보상한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지만 보장성에는 큰 차이가 있다. 자기 신체사고는 본인의 과실 여부나 본인의 상해 급수에 따라 보험금이 차감될 수 있다. 하지만 자동차 상해는 본인의 과실 여부와 본인의 상해 급수에 무관하게 한도 내의 보험금을 모두 보상한다. 또한 의료비만 보상하는 자기 신체 사고와 달리 자동차 상해는 자동차 사고로 발생한 휴업 손해나 위자료까지 보상하는 등 보장 범위 또한 더 넓다. 다만, 자동차 상해가 자기 신체사고에 비하여 보장성이 더 좋은 만큼 납입료가 3만 원에서 최대 6만 원까지 차이 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그러나 본인이 경제적 여유가 있다면 가능한 자기 신체사고 대신 자동차 상해를 가입하는 것이 유리하다. 

하지만 다른 보험 상품과 마찬가지로, 자동차 보험 또한 개인마다 유리할 수 있는 상품 구성에 차이가 존재한다. 따라서 본인의 상황에 유리한 자동차책임보험종류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자동차보험에 대해 잘 알지 못하는 일반인은 본인에게 유리한 상품 구성을 찾는 것이 어려울 수 있다. 따라서 자동차 보험을 구성하거나 가입할 때에는 자동차보험 비교사이트(http://bohumbigyo.kr/jca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비교사이트를 이용하면 자동차사고보험, 자동차사고할증, 자동차사고합의금 등의 다양한 정보들을 제공받을 수가 있다. 또한 자동차보험에 대해 보다 전문적인 지식을 가진 상담원을 통해 본인의 상품 구성에 대한 상담을 받을 수도 있다. 해당 비교사이트를 이용하여 다이렉트 가입을 진행하는 경우에는 대면 가입 시 발생하는 수수료를 아낄 수 있다고도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