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보험다이렉트보험 특성과 자동차보험계약조회 및 자동차보험과태료조회 꼼꼼하게 알아보기
상태바
자동차보험다이렉트보험 특성과 자동차보험계약조회 및 자동차보험과태료조회 꼼꼼하게 알아보기
  • 교통뉴스 김종훈 기자
  • 승인 2021.12.07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간의 위대한 발명을 보면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중에서도 바퀴는 인류에게 다양한 변화를 안겨 주었다. 생각해보면 바퀴 덕분에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게 되었고 여러 가지 기술이 나오고 있지만 아직까지는 자동차의 핵심적인 부품 중 하나로 인식되고 있다. 미래에는 바퀴가 없고 하늘을 나는 자동차가 발명될 것이라고 한다. 자동차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타이어에 대한 수요도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그래서 그런지 동네에서 심심치 않게 타이어를 갈아주는 가게를 찾을 수 있는데 타이어도 주기적으로 관리해줘야 큰 사고를 방지할 수 있다.

타이어가 자동차에서 꼭 필요한 부품인 만큼 자동차보험도 빼놓을 수 없는 상품이다. 자동차사고가 발생했을 때 무엇보다 필요한 것이 자동차보험이다. 자동차보험은 차주라면 누구나 알고 있지만 제대로 알고 있는 사람은 드물기 때문에 사고 시 어떤 보장을 얼만큼 받을 수 있는지 평소에 인식하고 있는 사람은 매우 적을 수 있다. 하지만 자동차보험을 준비할 때에는 다양한 상품을 비교하면서 알아봐야 하므로 기본적인 지식에 대해서는 인지하고 있어야 하며 특히 여러 가지 보험사의 자동차보험을 비교하기 위해서는 비교사이트(http://insucollection.co.kr/jca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를 통해서 알아보는 방법뿐이다. 

자동차보험은 크게 주계약과 특약으로 분리되며 주계약은 대인배상과 대물배상으로 나눌 수 있는데 대인배상과 대물배상은 사람과 물건에 대한 배상이라는 점이 특징이다. 대인배상은 다시 1과 2로 나눌 수 있으며 1은 반드시 가입해야 하는 의무보험으로서 위반 시 과태료가 부과되며 2의 경우 의무 가입은 아니지만 형사적인 책임을 면책받을 수 있으므로 반드시 가입하는 것이 좋다. 대인배상은 상대방의 상해나 후유장해 및 사망에 대한 배상이므로 1과 2를 다 가입해야 하는데 '배상'이므로 상대방을 위한 보장이지만 결과적으로는 본인을 위하여 보장을 높게 설정하는 것이 좋다는 것을 인식해야 한다.

대물배상 역시 상대방의 차량이나 물건에 대한 배상인데 대물배상은 두 가지로 나누지 않고 배상액으로 나누게 되는데 최소 2천만 원부터 최대 10억 원까지 배상액을 정할 수 있다. 2천만 원은 최소한도로서 이 이상으로 배상액을 설정해야 하며 물론 2천만 원으로 배상액을 설정하여 자동차보험에 가입할 수 있다. 하지만 자동차사고 시 2천만 원이라는 금액은 턱없이 부족할 수 있으므로 최대한 높게 설정해야 한다고 말한다. 특히 배상액을 설정할 때 5억 원과 10억 원의 보험료 차이는 크지 않으므로 5억 원을 배상액으로 설정하려고 한다면 차라리 10억 원을 배상액으로 설정하는 것이 더 나을 수 있으므로 금액 비교를 잘해보는 것이 필요하다.

대인배상과 대물배상에 대한 개념만 잘 잡아도 자동차보험 가입은 어렵지 않은데 지금까지 알아본 내용은 주계약에 대한 부분이다. 자동차보험은 특약도 존재하며 특약까지 가입해야 자동차 종합보험에 가입했다고 말하는 것인데 특약은 온전히 자동차보험에 가입한 운전자를 위한 보장이라고 볼 수 있다. 첫 번째로 자신의 신체의 상해에 대한 보장을 받을 수 있는 자동차상해 또는 자기신체사고 특약으로서 두 가지 특약 중에서 하나만 선택할 수 있는데 자동차상해는 보장 범위가 넓으나 보험료가 높다는 것이 특징이며 자기신체사고는 보험료는 낮지만 보장 범위가 좁다는 것이 특징이다.

자신의 신체를 위한 특약을 알아봤다면 차량을 위한 특약도 보험을 위하여 구성해야 하는데 이 특약을 간단하게 '자차'라고 부르기도 한다. 자차 특약을 준비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은 침수나 단독사고에 대한 보장이 가능하도록 준비해야 한다는 점이다. 만약 이러한 부분을 체크하지 않는다면 침수로 인하여 자동차를 사용하지 못함에도 보험사로부터 보장을 받을 수 없기 때문이다. 그리고 무보험자동차와 사고가 났을 때 보장이 가능한 '무보험자동차상해' 특약도 구성해야 한다. 보험에 가입하지 않은 차량과 사고도 사고지만 이 특약의 가장 큰 장점은 본인과 더불어 직계가족까지 보장이 가능하다는 점이며 이러한 부분까지 체크하며 준비하기 위해서는 비교사이트(http://insutradition.co.kr/jca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를 통하여 자동차보험다이렉트보험을 알아보는 것이 신속하고 정확할 수 있다. 자동차보험계약조회, 자동차보험과태료조회 등 필요한 정보도 얻을 수 있어 이용을 권장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