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렉트차량보험비교 확인과 공동명의차량보험 및 자기차량보험 자기차량손해 꼼꼼하게 알아보기
상태바
다이렉트차량보험비교 확인과 공동명의차량보험 및 자기차량보험 자기차량손해 꼼꼼하게 알아보기
  • 교통뉴스 김종훈 기자
  • 승인 2021.12.02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동차의 특징은 동전의 양면과도 같다. 자동차는 이동시간을 크게 단축시켜줄 수 있는 빠른 속도를 가지고 있다는 특징이 있다. 하지만 이렇게 이롭게만 보이는 자동차의 이점이 다른 면에서는 단점으로 작용하기도 한다. 가장 대표적으로 '자동차 사고'를 예로 들 수 있다. 주체할 수 없는 속도로 인하여 자동차 사고가 발생하기도 하는 것이다. 또한 속도가 빠르면 빠를수록 발생하게 되는 자동차 사고의 규모도 함께 커지게 된다. 

하지만 자동차 사고를 막자고 자동차 이용을 제한할 수는 없는 노릇이다. 따라서 우리는 자동차의 편리성을 활용하되, 자동차 사고에 대해 경각심을 가지며 사는 것이 필요하다. 자동차 사고는 커다란 금전적 피해를 수반할 수밖에 없다. 따라서 자동차 사고에 대해 경각심을 가지고 이에 대해 확실히 대비하기 위해서는 '자동차 보험'을 적절히 구성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지동차보험은 비교사이트(http://bohumstay.co.kr/jca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를 통해서도 쉽게 구성 및 가입할 수 있다. 

자동차보험은 책임보험과 임의보험으로 나뉜다. 그중 책임보험은 국가에서 가입을 강제하는 자동차보험이다. 국가적 차원에서도 자동차 사고에 대한 대비가 필요한 것이다. 반대로 임의보험은 가입이 강제되지 않는 자동차 보험이다. 하지만 개인적 차원에서 자동차 사고에 대비하여 이를 함께 구성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 가장 큰 이유는 바로 자동차 책임보험만으로는 자동차 사고를 해결할 수가 없기 때문이다. 

자가용 자동차를 기준으로 자동차 책임보험에는 대인배상 I과 대물배상(2,000만 원)이 있다. 하지만 자동차사고가 나게 되면 대물피해만 최소 2,000만 원이 넘게 나는 경우가 매우 많다. 특히 지금처럼 자동차 평균 수리비가 계속해서 상승하는 시점에서는 더욱 그렇다. 대물피해가 발생할 수 있는 대상도 다양하다. 타인의 자동차를 비롯하여 건물, 집기비품, 영업손실, 도로시설물, 가로수, 그리고 운송 물품 등이 있다. 따라서 책임보험만으로 자동차보험을 구성하게 되면 개인의 경제적 손실이 엄청나게 발생할 수도 있는 것이다. 

따라서 자동차보험을 구성할 때에는 본인이 경제적으로 어려운 경우가 아닌 이상 임의보험을 반드시 함께 가입하도록 해야 한다. 대표적인 임의보험 담보들에는 대인배상 II, 자기 신체사고(자동차상해), 무보험차 상해, 그리고 자기 차량 손해 등이 있다. 일반적으로는 금방 언급한 담보들을 모두 함께 가입하는 것이 권장된다. 특히 대인배상 II를 제외하면 모두 자동차사고로 인해 발생한 자신의 피해를 보상하는 담보이므로 더욱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자동차사고는 피해가 양방향으로 발생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타인의 피해를 보상하는 대인배상 II가 덜 중요하다는 것은 아니다. 대인배상 II는 대인배상 I의 초과 손해액이 발생했을 때 반드시 필요한 담보이며, 동시에 '교통사고 처리 특례법'의 적용을 받기 위해서도 필수적인 담보이기 때문이다. 교통사고 처리 특례법의 적용을 받게 되면 교통사고 가해자가 되더라도 일부 상황에서는 형사 처벌을 면할 수 있게 된다. 공소 제기되어 형사상 책임을 지게 된 경우에는 관련된 비용(변호사 선임비용 및 벌금 등)이 발생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형사처벌로 인한 꼬리표가 생길 수도 있다.

이러한 자동차보험의 각종 담보들은 특약을 통해 구성할 수 있다. 따라서 자동차보험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적절한 특약 구성인 것이다. 그런데 이러한 특약들은 보험사마다 내용이 상이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자동차보험을 가입할 때에는 본인에게 적합한 보험사를 먼저 찾는 것이 중요하다. 해당 보험사의 자동차보험 상품이 본인에게 유리한 특약 내용을 가지고 있는지를 먼저 알아봐야 하는 것이다. 

따라서 자동차보험을 가입할 때에는 자동차보험 비교사이트(http://bohumbigyo.kr/jca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를 이용하는 것이 유리하다. 해당 사이트를 이용하면 공동명의차량보험, 자기차량보험, 자기차량손해보험 등 본인에게 맞는 자동차 보험사를 알아낼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해당 사이트를 통해서 개인이 직접 온라인 가입을 진행할 수도 있다. 다이렉트차량보험비교 방식으로 자동차보험을 가입하게 되면 각종 수수료를 아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합리적인 소비자에게 적합한 가입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